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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특급회원님의 댓글의 댓글
@ComicShark님에게 답글
sd카드 빼서 원본파일 컴퓨터로 확인했습니다 c5 pro가 60프레임이라서 부드럽긴한데 훨씬 어둡고 덜 선명합니다...
자출사에서 다른분이 올린 야간영상봐도 훨씬 어둡고 빛 있는 간판같은곳 보면 하얗게 다 날아가고 엉망이네요...c5는 야간에 간판도 어느정도 보입니다
자출사에서 다른분이 올린 야간영상봐도 훨씬 어둡고 빛 있는 간판같은곳 보면 하얗게 다 날아가고 엉망이네요...c5는 야간에 간판도 어느정도 보입니다
littlejack님의 댓글
설명서에 4K용 SD카드를 사용하라고 되어 있던데 그 차이일까요? 4K용 카드를 써야 제대로 나온다고 본 거 같습니다. 암튼 성능이 문제가 있다면 실망인데요 흠
특급회원님의 댓글의 댓글
@littlejack님에게 답글
삼성 에보프로 쓰는데요 알리 짝퉁이 아닌 상섬 정품이면 기본적으로 4k촬영엔 충분합니다
Sian님의 댓글
이거 제품 설명에 보면 4K도 진짜 4K가 아니라, 업스케일로 표시가 되어 있던데...
판매자 말도 좀 의아하긴 하네요.
원본 FHD영상에서 이미 날아가서 제대로 표현 안된 부분이
4K로 업스케일한다고 더 잘 보일 확률은...거의 없지 않나 싶은데;
판매자에게 두 기종의 센서를 어떤걸 썼는지 물어봐서 확인하는게 맞을 것 같긴 합니다..ㅠㅠ
판매자 말도 좀 의아하긴 하네요.
원본 FHD영상에서 이미 날아가서 제대로 표현 안된 부분이
4K로 업스케일한다고 더 잘 보일 확률은...거의 없지 않나 싶은데;
판매자에게 두 기종의 센서를 어떤걸 썼는지 물어봐서 확인하는게 맞을 것 같긴 합니다..ㅠㅠ
waoo님의 댓글의 댓글
@Sian님에게 답글
저도 업스케일이라는 단어에 뭔가 의심이 들더라구요.
똑같은 센서를 사용하면서 소프트웨어적 기법으로 해상도만 4K로 하는거 일수도 있다는 의심...
똑같은 센서를 사용하면서 소프트웨어적 기법으로 해상도만 4K로 하는거 일수도 있다는 의심...
Sian님의 댓글의 댓글
@waoo님에게 답글
업스케일이 말씀하신대로 소프트웨어로 해상도를 올리는 기법입니다.
센서 자체는 FHD급 인거죠..
*정정, 센서는 2592*1944 픽셀로 대충 QHD 급 정도 되네요. (카메라 센서는 4:3비율임으로)
센서 자체는 FHD급 인거죠..
*정정, 센서는 2592*1944 픽셀로 대충 QHD 급 정도 되네요. (카메라 센서는 4:3비율임으로)
특급회원님의 댓글의 댓글
@Sian님에게 답글
c5 소니 307 fhd
c5 pro 소니 335 2k
그리고 실내에서 확인해봤는데
4k 30fps
2k 30fps
1080 30fps
까지는 괜찮은데
1080 60fps만 확 어두워집니다
비트레이트는
4k
1080 60fps
2k
1080 30fps 순이고요
저녁에 시간되면 2k 30fps로 촬영해봐야겠네요
c5 pro 소니 335 2k
그리고 실내에서 확인해봤는데
4k 30fps
2k 30fps
1080 30fps
까지는 괜찮은데
1080 60fps만 확 어두워집니다
비트레이트는
4k
1080 60fps
2k
1080 30fps 순이고요
저녁에 시간되면 2k 30fps로 촬영해봐야겠네요
Sian님의 댓글의 댓글
@특급회원님에게 답글
센서를 보니 307은 2M급(200만화소) 1/2.8인치
335는 5M급 1/2.8인치네요.
같은 사이즈에서 해상도가 올라가면 기본적으로 밝기는 좀 떨어지는게 맞다고는 하는데요
(센서 면적이 같고, 같은 면적에서 받는 빛이 픽셀이 많으면 픽셀 개별로 들어오는 광량이 적어서?)
아마 고해상도 센서를 쓰고 크롭하는 식으로 손떨방을 많이 구현할거라,
손떨방때문에 센서 해상도는 좀 더 높은 걸 썼지 싶구요,
4K는 내부적 업스케일이니 SW로 후보정하는 방식이라 큰 의미는 없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센서 스펙 자체가 감도가 IMX307이 훨씬 좋네요.
IMX307은 7747digit이고, 335는 2200digit로 약 세배쯤 차이가 나는데,
이 수치는 높을수록 저조도에 강하다고 생각하시면 크게 다르진 않을 것 같습니다.
(완전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뭐 더 있다는 것 같지만... 기본적으로 높을수록 해당 제품의 최저조도 성능이 좋습니다.)
*307 데이터시트
https://www.sony-semicon.com/files/62/flyer_security/IMX307LQD_LQR_Flyer.pdf
*335 데이터시트
https://www.sony-semicon.com/files/62/flyer_security/IMX335LQN_Flyer.pdf
결론적으로 저조도 성능만 보면 307이 좀 더 좋을 가능성이 높은 요소들이 많아 보이긴 합니다.
실제로는 최종적으로 소프트웨어로 튜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도 화질이 많이 달라지긴 합니다만,
그건 업체가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튜닝을 하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어서, 좀 별도로 생각하는게 맞을 것 같네요.
335는 5M급 1/2.8인치네요.
같은 사이즈에서 해상도가 올라가면 기본적으로 밝기는 좀 떨어지는게 맞다고는 하는데요
(센서 면적이 같고, 같은 면적에서 받는 빛이 픽셀이 많으면 픽셀 개별로 들어오는 광량이 적어서?)
아마 고해상도 센서를 쓰고 크롭하는 식으로 손떨방을 많이 구현할거라,
손떨방때문에 센서 해상도는 좀 더 높은 걸 썼지 싶구요,
4K는 내부적 업스케일이니 SW로 후보정하는 방식이라 큰 의미는 없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센서 스펙 자체가 감도가 IMX307이 훨씬 좋네요.
IMX307은 7747digit이고, 335는 2200digit로 약 세배쯤 차이가 나는데,
이 수치는 높을수록 저조도에 강하다고 생각하시면 크게 다르진 않을 것 같습니다.
(완전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뭐 더 있다는 것 같지만... 기본적으로 높을수록 해당 제품의 최저조도 성능이 좋습니다.)
*307 데이터시트
https://www.sony-semicon.com/files/62/flyer_security/IMX307LQD_LQR_Flyer.pdf
*335 데이터시트
https://www.sony-semicon.com/files/62/flyer_security/IMX335LQN_Flyer.pdf
결론적으로 저조도 성능만 보면 307이 좀 더 좋을 가능성이 높은 요소들이 많아 보이긴 합니다.
실제로는 최종적으로 소프트웨어로 튜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도 화질이 많이 달라지긴 합니다만,
그건 업체가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튜닝을 하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어서, 좀 별도로 생각하는게 맞을 것 같네요.
Sian님의 댓글의 댓글
@Sian님에게 답글
추가로 구글링해서 다른 업체 카메라의 센서에 다른 차이 영상을 하나 봤는데요,
기본적으로 센서 감도때문에 좀 더 어두운게 맞긴 한거 같아요.
1 2 구성에서 1이 307, 2가 335라고 하네요.
3 4
https://www.youtube.com/watch?v=55el5SvJMG0
영상 더 추가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kLCT4WqyAQ
https://www.youtube.com/watch?v=eThpUcxC6lc
기본적으로 센서 감도때문에 좀 더 어두운게 맞긴 한거 같아요.
1 2 구성에서 1이 307, 2가 335라고 하네요.
3 4
https://www.youtube.com/watch?v=55el5SvJMG0
영상 더 추가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kLCT4WqyAQ
https://www.youtube.com/watch?v=eThpUcxC6lc
몽상가앙님의 댓글
야간에 30fps -> 60fps 로 가려면 같은 크기의 센서에서는 셔터속도를 절반으로 줄여야 하니까 밝기는 이론적으로 절반으로 줄죠.
센서가 감도가 더 좋아졌다면 감도를 높에 쓰면 될 것 같은데 생각만큼 화질이 안나와서 감도를 많이 올리지 못했나 보네요.
센서가 감도가 더 좋아졌다면 감도를 높에 쓰면 될 것 같은데 생각만큼 화질이 안나와서 감도를 많이 올리지 못했나 보네요.
ComicShark님의 댓글
그리고 썸네일 파일이 아닌 저장 파일로 확인 하신 것 맞으시죠?
센서도 같은 소니 센서로 알고있는데... 일단 저도 질러서... 아직은 테스트 전입니다만 살짝 걱정되네요.
수입사에 함 문의 해보심은 어떠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