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팀그룹 vs 킹뱅크) 사용기
페이지 정보
본문
11월 중순 pc를 조립했습니다.
부품 중 메모리는 TeamGroup T-Force DDR5-7200 CL34(16*2)를 꽃아서 사용했습니다.
"momory try it"으로 cl30에 6000~6400 모두 사용 중에 멈춤, 블루스크린 현상이 생기더군요.
하이닉스 A다이임에도 이 정도값도 들어가지 않는다면... "이거 완전 나가리인데..."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러다가 알리 광군절 끝 무렵에 요새 kingbank 제품(cl32 6400, 16*2)을 구해서 교체해 봤습니다.(한성에서 수입해서 파는 국내 발송 제품)
이번에는 "memory try it"이 아닌 opp를 통해서 약간의 설정값을 추가(변경)해서 적용시켰습니다.
tm5 10주기 오류 없이 나온 값입니다.(윈도우 사용하며 검증하는 게 제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tm5 외의 검증은 별도로 하지 않습니다)
6400으로 하면 읽기/쓰기/복사/레이턴시 모두 좋아지지만 오류도 있었고 윈도우 사용 중에도 문제를 보여서 의미없는 값이었습니다.
6400일 때는 tm5 시작하자 마자 오류를 쏟아내는데 6200으로 줄이면 거짓말처럼 오류없이 돌아가더군요.
처음에는 알리에서 메모리를 판다는데 과연 제대로 된 성능을 보일지... 뭔가 부족한 게 있지 않을까 했는데 기우였습니다.
결국 처음에 산 teamforce 메모리도 opp를 적용해서 쓴다면 사용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뭔가 믿음을 사라졌다고 할까요... 나중에 식구들 컴퓨터 조립을 할 때 사용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봉인해 두기로 했습니다.
혹시 amd opp를 적용하시려고 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