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집단 유전적 특성 연구 (JEWEL 데이터세트를 이용)

페이지 정보

2,034 조회
4 댓글
8 추천

본문

 

(Gemini 1.5 Pro 를 이용한 요약본의 개요이며, 내용요약에 잘못이 있을 수 있으니 필요할 경우 원문을 꼭 참조하세요.)

 

JEWEL         

    7  3,256        퀀 (WGS)   JEWEL          .

1.   :

  •   :            "  " ,   JEWEL  WGS  PCA-UMAP       . ,        ,         .

  •   : ADMIXTURE               .        ,  ,      .

    • K1 ( ):   ,            .

    • K2 ( ):     ( )   , 북동부쪽에 비율이 높습니다.

    • K3 ( ):   , 서부쪽에 비율이 높습니다.

  •   :      , ,         . , K2                 .

  •   :        BRCA1 Leu63Ter  BRCA2 c.5576_5579delTTAA       .  , BRCA1 Leu63Ter      , BRCA2       .

d2949-66221c480d409-935a07e57269f9c7601e37117c0e3392c19cbac7.png

... (이후 생략)

 

    七嶺八谷 石上松下 칠령팔곡 석상송하 ::::: Stay Humble, Stack Sats. :::::[龜旨歌] 거북아 거북아. 누가 왕인지 마땅히 또 마땅히 드러내거라. 만약 알려주지 않으면, 배껍질을 불에 태우고 밝게 빛내어 갈라서 직접 알아낼테다. --- 가야 왕 추대의식

댓글 4 / 1 페이지

maplus님의 댓글

현대 일본인들의 유전적 유래가 3군데였다는 주장을 담은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그 3군데는 K1 오키나와(조몬인), K2 동북아시아 및 한반도, K3 중국 동쪽 입니다.

지도상에 오사카가 있는 노란색 West 쪽에 K2 와 K3 비율이 높은건 이해가 되는데, 혼슈 북쪽과 홋카이도 밑에 있는 하늘색 Northeast 쪽에 K2 의 비율이 특히 높다는 점은 특기할만 하네요.

제가 이쪽에 관심이 많은데, 고대 일본인의 유래에 대한 최신 가설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근거가 나온 셈이라고 보입니다.
(조몬인이 홋카이도를 통해서 일본과 한반도 남부로 퍼졌다고 알고 있었는데, 여기에서는 오키나와쪽에 조몬인 비율이 압도적으로 나오네요. 야요이인들에 의해 그리로 밀려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자에 중국인이 1명 있던데, 한국인이 없는건 좀 아쉽습니다.
저는 한국인의 조상풀이 산동반도와 요동반도, 한반도 북부와 그 주변을 아우르는 분포를 보이리라 생각하고 있고, 일본인의 조상풀은 대만과 중국 남쪽, 한반도 남쪽을 아우르는 분포를 보일거라 생각하고 있어서 앞으로 이 연구와 같은 종류의 최신연구가 국내에서도 나와주면 이 논문의 K2(동북 조상) 으로 지정된 집단과 비교해서 검토하기에 좋을 듯 하네요.

maplus님의 댓글의 댓글

@아진코트님에게 답글 신용하 교수님의 주장에 대해 잘 알지 못해서 검색을 해봤는데, 제가 공부한 내용과는 많이 다른 듯 하네요.

일단 저는 한반도가 고대사의 중심지가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한반도 남부는 반도일본어를 사용하는 야요이인들이 상당수 점유를 했다가 고조선 유민들에 의해 열도로 많이 넘어갔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인돌에서 나오는 유골들에서 현대 한국인과의 유사점보다는 차이점이 더 많이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신뢰하고 있고요.
현재 한국인의 집단적 원류는 요동반도와 산동반도 부근을 아우르는 농경집단으로 생각합니다.
한반도로 세력권을 옮기면서 희석은 되었지만, 주도적인 비중은 차지한다고 봅니다.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