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런던 더비를 앞둔 포스테코글루 감독 기자회견 전문.txt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사나이불패 221.♡.7.94
작성일 2024.09.14 06:12
936 조회
5 댓글
1 추천
글쓰기

본문

https://www.football.london/tottenham-hotspur-fc/news/every-word-ange-postecoglou-said-29929875



-팀 소식이 꽤 긍정적인데요…


국가대표 선수들은 모두 무사히 돌아왔습니다. 비수마는 유일하게 문제가 있는 선수지만,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오늘 치료를 받고 있고 내일 훈련할 수 있을지 지켜본 후 결정할 예정입니다. 다른 선수들 중에서는 미키 반 데 벤도 괜찮습니다. A매치 기간 동안 완전히 훈련을 소화했으며 도밍고 [솔랑케]도 이번 주 후반에 1군 훈련에 합류했습니다. 오늘도 훈련했고 내일 훈련이 남아있습니다. 훈련을 무사히 마치면 출전 가능할 겁니다. 히샬과 윌 랭크셰어는 재활 중입니다.



-로드리고 벤탄쿠르가 FA로부터 기소를 당했습니다. 잠재적으로 큰 징계가 예상되는데, 이 상황에 대한 감독님의 의견을 들을 수 있을까요?


우리 입장에서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리그에서 이 문제를 검토할 거라는 걸 알고 있었고, 우리는 이제 절차가 진행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로드리고도 어떤 결과가 나올지 잘 알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른 영향에 대해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기다리며 판결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주 일요일에는 특별한 경기가 있습니다. 몇 주 전에 새로운 사이클을 시작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셨는데, 미켈 아르테타 감독도 비슷한 과정을 겪었을 것 같습니다. 아르테타가 구축 중인 팀과 토트넘에서 감독님이 하고 계신 일 사이에 유사성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말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각 상황이 고유하기 때문입니다. 서로 다른 클럽이고 환경도 다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팀을 구축하고 클럽을 특정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적합한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은 모두 클럽의 결정입니다. 결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것은 이 리그에서 놀랍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클럽이 자신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믿고, 그 길을 계속 걸으면 지속적으로 경쟁력 있는 팀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그들은 맨체스터 시티의 우승에 도전자로 꼽히지만, 감독님도 야망이 크시잖아요. 두 클럽 간 경쟁이 치열한데 현재 스쿼드가 이번 시즌 아스널과 경쟁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특정 클럽에 한정하지 않고 우리는 모든 팀과 경쟁할 수 있는 클럽이 되고 싶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수준에서 경기해야 하며 시즌 내내 나타날 도전들을 견딜 수 있을 만큼 강력한 스쿼드가 필요합니다. 이번 시즌은 퍼포먼스 면에서는 꽤 안정적으로 시작했습니다. 비록 결과는 그만큼 따라오지 않았지만 지난 시즌에 비해 모든 면에서 개선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그렇게 한다면, 제 말은 지난 시즌에도 경쟁할 수 있을 만큼 가까웠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올해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이 큰 경기에서 경험한 것들 중 감독님은 북런던 라이벌전을 어떻게 요약하시겠습니까?


모든 더비 경기는 다소 다릅니다. 특히 이 경기는 두 클럽 사이에 강한 긴장이 느껴집니다. 지리적으로 가까이 위치해 있으며 같은 지역을 지키려는 경쟁이 있기에 항상 긴장이 존재합니다. 작년 두 경기는 매우 흥미진진했다고 생각합니다. 상대 홈에서 우리는 정말 잘 경기했고 그날 승리할 수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홈에서는 전반전에 압도당했지만 후반전에 경기를 다시 만들어보려고 했습니다. 많은 골이 나왔고 흥미로운 경기였습니다.


우리 팬들에게 이 경기의 의미를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정말로 중요한 것은 경기에 나가서 좋은 경기를 펼치는 것입니다. 상대는 톱클럽이기 때문에 라이벌전이라는 것과 상관없이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번 경기에서 승리한다면 토트넘의 시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확실히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승리 하나가 시즌의 방향을 결정적으로 바꾼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큰 경기에서의 승리는 도움이 됩니다. 특히 더비 경기에서 톱클럽을 상대로 승리한다면 더 큰 자신감을 얻을 수 있고 시즌에 탄력을 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단 한 경기의 승리로 우리가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고 확신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반대로 결과가 좋지 않다고 해서 방향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몇몇 핵심 선수가 빠질 예정입니다. 하지만 아스널이 이렇게 상대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꾸준함과 정신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년간 그들은 매우 꾸준하고 끈질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팀 구성에 큰 변화를 주지 않고 핵심 선수들이 팀을 잘 이끌어왔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는 자신감으로 이어지며 자신들이 모든 경기에서 이길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자신감이 프리미어리그 시즌 내내 유지되면서 꾸준한 성과를 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지난 2년간의 성적이 매우 뛰어났기 때문에 그들을 이기기는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들을 상대로 도전할 좋은 기회입니다.



-스코틀랜드에서 큰 더비를 치를 때나, 이번 더비에서 팬들의 기대를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팬들에게 ‘우리는 이길 수 있고, 잘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싶으실 텐데요.


저는 어느 경기에나 팬들의 기대를 조절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하는 일의 목적은 결국 승리를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어느 경기에서든 승리하고 잘하고 축구를 즐길 수 있는 모든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두려움이나 주저함 없이 경기에 나서야 하며 성공을 꿈꾸고 희망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기는 특별하면서 시즌 초반에 열리게 되었습니다. 그건 감독님이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경기 일정 컴퓨터에 따른 결과이죠. 첫 더비 경기가 열리기 전에 10~15경기 정도를 소화하고 나서 더 준비된 상태에서 맞이하고 싶으셨나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리그가 시작되었고 레이스가 시작되면 10미터를 지나서 전력 질주를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출발부터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시즌 시작부터 준비가 되어 있었고 경기가 언제 열리든 준비해야 합니다. 이제 시즌 3경기를 치렀습니다. 물론 A매치 기간이 끼면서 잠시 중단되긴 했지만 언제든 경기가 열리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벤탄쿠르에 관한 마지막 질문입니다. 락커룸에서 그와 손흥민 사이의 상황은 어떤가요? 그리고 두 번째로, 선수들에게 현실 세계에서는 그렇게 행동해서는 안되는 것과 클럽 배지를 달고 있거나 클럽에 고용되어 있는 동안에도 행동 규율을 지켜야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가르치시나요? 몇 주 전 이브 비수마에게 화가 나셨던 장면이 떠오르는데요.


소니와 로드리고 사이에서는 이미 그 사건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두 선수 모두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 같습니다. 로드리고는 이미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했고 소니는 그것을 받아들였습니다. 소니는 자신과 가까운 동료가 실수를 저질렀다는 사실을 받아들였죠.


그 외에, ‘현실 세계’(real world)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모두 같은 세상에 살고 있으며 축구 선수든 길을 걷는 사람이든 상관없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잘 알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인간으로서 자신을 대표하며 항상 옳은 일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으며 모두가 실수를 하게 됩니다.


제가 전에도 말했듯이 저에게 중요한 것은 단순히 처벌이 아니라 사람들이 속죄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더 이해심 많고 관용적인 사회를 이야기하고 있다면 실수를 저지른 사람들에게도 그런 관용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번에는 로드리고가 실수를 했습니다.


우리는 그와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내며 그가 어떤 사람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훌륭한 사람이고 멋진 동료라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큰 실수를 했고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동시에 그가 속죄하고 배울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다른 이들도 이 사건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 시즌 팀이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지만 결과는 항상 그에 따르지 않았습니다. 팀이 완벽하게 맞물려 90분 동안 일관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시점이 얼마나 가까워졌다고 생각하시나요?


말하기는 어렵지만, 항상 꾸준히 우리가 경기에서 찾고 있는 중요한 요소들을 유지한다면 결과는 곧 따라오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축구에 대해 매우 집중하고 일관되게 접근해야 합니다. 지난 세 경기 모두 우리 축구는 정말 좋았습니다.


우리는 세 경기 모두에서 상대를 압도했고 상대에게 기회를 거의 주지 않았으며 많은 찬스를 만들어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경기를 운영했지만 결과가 따라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경기력을 유지한다면 38경기를 치르는 동안 우리는 좋은 위치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과를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언제 결과가 나올지 예측할 수 없고, 단지 계속해서 그 방식대로 나아가야 합니다. 말씀드렸듯이 우리 경기의 중요한 요소에 집중하면 결과는 따라올 것입니다.



-조금 지난 이야기지만 유로파 리그 23인 명단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제드 스펜스가 명단에서 제외되었는데, 그 결정을 내리기 어려우셨나요? 그리고 그가 이 소식을 어떻게 받아들였나요?


실망스러웠습니다. 알리(골드 기자)가 여기에 없어서 안타깝네요. 그가 이 문제에 대해 질문했을 테니까요! 하지만, 우리의 현재 스쿼드 구성상 누군가는 제외될 수밖에 없었고 제드가 그 불운한 선수였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제드는 이미 프리미어리그에서 경기를 뛰었으며 시즌 초반에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물어본다면 그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는 이미 프리미어리그에서 몇 경기를 뛰었고 그의 실력을 유지한다면 앞으로 많은 경기를 소화하게 될 것입니다.



-이 라이벌 경기를 지난 시즌에 경험하셨습니다. 두 경기를 통해 무엇을 더 배우셨나요, 아니면 지난 5월 맨시티 경기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셨나요? 그때 팬들과 갈등이 있었는데요.


아니요, 새로운 것을 배운 것은 없습니다. 라이벌 관계와 그 열정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맨시티 경기에 대해서도 저는 승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절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어느 팀을 대표하든 경기에서 이기고 싶어하며 그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



댓글 5 / 1 페이지

흑미님의 댓글

작성자 흑미 (59.♡.95.65)
작성일 09.14 07:13
이젠 감독에게 기대가 안되네요
2시즌 초반인데 그닥이네요

솔고래님의 댓글

작성자 솔고래 (58.♡.123.181)
작성일 09.14 08:06
처음 부임할땐 자신감 있는 감독이구나 ... 했지만
지금 인터뷰 들어보면 혼자만의 세계에 있지 않나
..란 생각이 드네요

후다다다닥님의 댓글

작성자 후다다다닥 (182.♡.129.116)
작성일 09.14 09:58
우리는 우리의 축구에 대해 매우 집중하고 일관되게 접근해야 합니다. 지난 세 경기 모두 우리 축구는 정말 좋았습니다.

홍명보 보는거 같은 기분이 드는건 저만의 생각이겠죠;;;;

wallace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wallace (125.♡.3.141)
작성일 09.14 10:05
국대 감독이나 토트넘 감독이 똥고집에 전술의 유연함도 없고 몇몇에 해줘 축구를 추구하니 답답합니다. 이번 경기 개판치면 다음달 스포티비는 결제 해지 합니다.

나무와숲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나무와숲 (58.♡.20.56)
작성일 09.14 12:22
내일 북런던더비 결과에 따라 입지가 결정될 것 같네요.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