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챠 확률을 천장 포함해서 고지하다니.gi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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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중국 게임사 릴리스게임즈가 개발하고 싱가포르 소재 자회사 파라이트 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방치형 모바일 게임 'AFK: 새로운 여정'은 지난달 30일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확률 표기 방식으로 혼란과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공지했다.
이용자들에 따르면 'AFK' 운영진은 지난 8월 게임 출시 후 뽑기 상품을 내놓으면서 이벤트 캐릭터 획득 확률이 3%이며, 40회 구매 시 캐릭터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고 공지했다.
뽑기 시도 횟수에 상한선을 정해 놓는 이른바 '천장' 시스템이다.
문제는 운영진이 공지한 확률표를 보고 아이템을 구매한 이용자들로부터 '천장 횟수에 도달하기 전까지 캐릭터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는 반응이 쏟아지면서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관련 민원을 접수하고 사실 확인에 나섰고, 'AFK' 운영진은 '천장' 시스템으로 영웅을 획득할 확률까지 포함해서 확률을 공지했다고 답했다.
이는 당초 운영진이 공지한 확률표에는 없는 내용인 데다, 변동 확률이나 천장 도입 시 시도 횟수에 따른 구간별 성공 확률을 모두 공개하도록 한 문화체육관광부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해설서' 내용을 위반한 것이다.
게임위 관계자는 "지난달 운영사 측에 시정요청을 했고, 이에 확률 정보를 수정하겠다는 답신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런 'AFK' 운영진 측의 해명에 맞춰 이용자들이 추산한 실제 이벤트 캐릭터 획득 확률은 당초 공지된 3%의 약 6분의 1에 불과한 0.5%가량에 불과했다.
중국 모바일 게임이 또…'AFK'서 터진 확률 조작 논란 (ms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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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법이 생기니 저런게 금방 잡히는군요.
케이건님의 댓글
재밌게 하고는 있는데.. 무과금이라 다행이다 싶군요.
현질하고 이런 기사 봤으면 기분 엿같을 뻔 했어요
DreamSlayer님의 댓글
빅머니님의 댓글
케이건님의 댓글의 댓글
저 방식은 원신보다는.. 많이 알려진 걸로는.. 니케와 스텔라 블레이드를 만든 시프트업에서 예전에 서비스했던..
데스티니 차일드에서 이런 식으로 확률 표시 했다가 엄청 난리난 적 있습니다.
확정이 있는 게임이라고 다 똑같지는 않아요.
Youtube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