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

황토는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CG디자이너 58.♡.81.233
작성일 2024.05.21 15:36
750 조회
4 댓글
7 추천
글쓰기

본문

황토방, 황토팩, 황토볼, 황토벽돌, 황토침대 뭐 황토를 붙인 수많은 제품들이 많았고 

과거에는 황토 마스크팩 유해성 논란으로 이영돈인가 뭐시기 하고 제조사하고 소송전까지 갔던 적이 있었던걸로 아는데 그만큼 건강 걱정에 노심초사 하시는 으르신들은 뭐 몸에만 좋다고 하면 그냥 몰빵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람들이 가장 크게 착각하는 부분은 바로 "그걸 만들어서 파는 건 자연이 아닌 사람" 이라는 사실입니다.


황토는 고대부터 약으로도 사용했을 정도로 자연이 준 선물이 맞긴 합니다.

소 키울 때 여물에 황토를 섞어서 먹이면 위의 산도를 낮추고 장 속에 해로운 박테리아들을 배출시키는 역할도 한다고 하더군요. 

건축 및 환경공학적으로 보면 황토는 매우 좋은 마감재료이기도 합니다. 

황토에 짚을 섞어서 개어 바른 벽은 습도유지에 탁월하고 공기중의 유해물질을 흡착해 주기 때문에 공기정화의 역할도 할 수 있다는 실험논문도 있습니다.


자.. 이렇게 보면 황토는 자연이 준 선물이 맞는데 뭐가 문제일까요?


황토라고 해서 다 똑같은 황토가 아니라는 것이 첫번째 문제입니다.

토양학적 특성으로 황토를 이루고 있는 주요 구성광물을 살펴보면 석영/장석/카올리나이트/일라이트/적철석/침철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학적 성분으로는 대부분이 SiO2 이산화규소 (43~76%)  Al2O3 산화알루미늄(13~24%) Fe2O3 산화철 (2~12%)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일부 지역에서는 침철석 성분이 함유된 경우도 있습니다.

주요 대표 성분이 이렇다는 거지 모든 황토가 똑같은 특질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

지역별로 구성비율이 다르고, 지층의 깊이에 따라서 또 성분함량이 변하기 때문에 모든 흙이 황토와 같다고 볼 수는 없다는 거죠.


논문 수준으로 파고 들어가면 머리 아파지니까 수박 겉핥기 식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고대 문헌에서 황토를 이야기 할 때, 황토를 구할 때는 바닥에서 아래로 3척 (90cm) 이상을 파 내려가다가 붉은색 흙을 지나 노란색 흙이 나오면 그걸 파내서 사용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즉 표층은 미생물들이 많아서 검은색을 띠고 있고, 그 아래는 풍화작용에 의해 쌓여진 붉은색 흙이 덮여있고 그 아래층에 황토가 존재한다는 겁니다.


그럼 도대체 뭐가 문제냐? 붉은색 흙은 산화철 성분이 많고 강알칼리 성분이라서 피부에 발랐을 때 트러블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농작물을 재배할 때도 붉은색 흙을 덮기 위해 그 아래 표층에서 황토를 퍼다가 섞어줘야 농작물이 잘 자랍니다. 


그런데 황토를 퍼나 나르는 업체들 보면 황토는 커녕 붉은색 표층의 흙을 적황토라고 이름붙여서 팔지를 않나 황토에 시멘트 섞어서 황토몰탈이라고 이름붙여서 팔지를 않나 아주 개판 오분전이라는 게 문제죠

거기에 붉은색 흙길을 황토길이라고 하면서 맨발로 걷기 운동이 또 요즘 유행하더라구요. 건강에 좋답니다. 헐


참고로 황토는 전라도 바닷가쪽 황토가 조~~씁니다. 




CG디자이너 Exp 13,277
82%

건축 설계 디자인으로 밥 벌어 먹고 있는 전직 CG Artist입니다. 사진, 디지털 아트, 후보정 관련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건축 설계 디자인으로 밥 벌어 먹고 있는 전직 CG Artist입니다. 사진, 디지털 아트, 후보정 관련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댓글 4 / 1 페이지

Atom님의 댓글

작성자 Atom (118.♡.3.118)
작성일 05.21 15:44

New댜넬님의 댓글

작성자 New댜넬 (210.♡.40.84)
작성일 05.21 15:48
황토팩사건은 무해한걸로 식약처조사가 끝나서 황토팩 업체가 무죄가 나고, 반대로 이영돈은 손해배상소송에 폐소했죠.
그건 싹 뭍혔습니다.

지금 이야기하신 적토가 황토로 오인되는건 막아야한다고 싶습니다.
보통 적토는 철이 함유되서 산화된게 많은데 말입니다.

CG디자이너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CG디자이너 (58.♡.81.233)
작성일 05.21 15:54
@New댜넬님에게 답글 식약처 조사결과도 샘플링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나왔고, 이용돈이 손해배상 패소판정 받은 부분은 아마 철가루가 들어간 부분에 대해서 일부 패소판정을 받았지만 다른 부분에 있어서는 승소한걸로 나왔더라구요. 황토 마스크팩 제조업체들 대부분 제품에 납과 비소등 중금속이 기준치 이상 들어가 있다는 결과도 법원 판결문에 나와 있었습니다.
즉 제조업체들이 황토를 무분별하게 가져다 쓴 결과겠죠.

간단생활자님의 댓글

작성자 간단생활자 (49.♡.211.99)
작성일 05.21 15:58
건강을 생각한다면 황토뿐 아니라 자연이 자연으로서 존재하는 곳에 가서 땅을 밟고, 거기서 가축을 키워서 식량을 만들어서 먹어야죠.(본인이 못한다면 지역농축산물을 사서) 도시에 있는 거 자체만으로도 건강을 깎아먹고 있습니다.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