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게시판의 재오픈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해방두텁바위 166.♡.5.43
작성일 2024.06.17 14:24
244 조회
3 추천
글쓰기 검색

본문

여러 회칙 위반 행위 중에서도 진실의 방으로 가는 글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다중아이디 등의 부정 사용 또는 회원들 상대로한 도발 같은 경우에는 진실의 방으로 이동이 되지만

회원들이 알아서 눈 감아주는 회칙 위반 행위는 그대로 게시판에 남아있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정치 이슈마다 자기 맘에 안든다고 대놓고 욕 쓰는 사람들을 들 수 있습니다.

또는 지역감정 조장하는 발언하며 부추기는 경우도 예로 들 수 있겠구요.

내가 욕 하고 싶어하는 대상을 욕한다 하면 눈을 감아주다 못해 잘한다고 부추기는 경우도 보입니다.

신고도 안 들어가니 계속 게시판을 맴돌게 되고요.

이런 글들 때문에도 신고게시판의 재오픈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에도 한번 쓴 말이지만 다모앙은 여러 사람들의 노력으로 어렵게 일군 곳입니다.

그런 곳에서 회원 다수가 동의해서 만든 회칙 역시 그런 노력의 산물입니다.

근데 몇몇 사람들은 왜 본인들 편의에 따라서 이를 부정하는 행동을 서슴지 않는가 모르겠습니다.

정치글이 다모앙 내에서 무슨 치외법권 지대라도 되나요? 

클리앙 모공 시절부터 내내 이해가 안가던 부분입니다. 이러면 회칙은 뭐하러 만듭니까.

이러면 또 김대중 대통령 말씀 어설프게 끌어와서 이럴때 욕 하는거다 하는 사람들 나올텐데

여기가 김 대통령이 언급하신 벽 같은 곳이 아닙니다. 오픈된 공개게시판입니다.

정 욕이 하고 싶으시면 욕 해도 되는 다른 장소가서 하면 됩니다. 왜 여기인가요?

저런 글들에 정치글이라는 표현 쓰기도 미안할 정도입니다.

정치글이 아니라 그냥 감정 배설에 불과한 것에 정치라는 단어가 포장지처럼 악용된 것이니까요.


저런 것에 계속해서 암묵적으로 예외가 인정되면 더 걷잡을 수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회원들이 스스로 절제를 못하면 이건 기계적인 규칙과 제도의 힘을 빌려야 한다고 봅니다.

신고게시판의 오픈이든, 현행 신고절차의 개선이든 어떤 틀 잡힌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됩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댓글 6 / 1 페이지

외국인노동자의현실님의 댓글

작성자 외국인노동자의현실 (157.♡.92.86)
작성일 06.17 14:27
욕하시는 분들도 다...잘못된 거 아시고 욕하는 거 아닌가 싶은데요
그만큼 다들 현 정치판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있는 거구요
뭐 집단이 이해할만한 정도의 욕이면
용인해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요
불편하시면 안보시면 되지 않을까요

해방두텁바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해방두텁바위 (166.♡.5.43)
작성일 06.17 14:29
@외국인노동자의현실님에게 답글 아니요. 한두번 용인하다 번지면 더 손쓰기 힘듭니다. 그리고 그 스트레스를 왜 이곳에 푸는가요? 욕 해도 아무도 뭐라 안하는 곳들 많습니다. 내 개인의 불편을 넘어 회원들이 합의한 회칙입니다. 단지 개인의 불편 때문이라면 이런 글 쓰지도 않습니다.

외국인노동자의현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외국인노동자의현실 (157.♡.92.86)
작성일 06.17 14:32
@해방두텁바위님에게 답글 한두번 용인하다 번지면 더 손쓰기 힘듭니다 라는 말은 클리앙 초기때부터 많았습니다만
결국 집단지성이 이기고 잘 컨트롤 되었습니다
그정도도 안되는 커뮤니티는 어짜피 살아남기 힘듭니다....
그리고 이곳에 못풀 이유라도 있나요???
되려 왜 못하게 하는 겁니까???자유게시판이자나요...방종은 안되겠지만
집단이 용인한 부분에 대해서 허용하는 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다고 봅니다..
맘에 안드시면 안보시면 됩니다 거듭 말씀드립니다만...
그리고 위에도 썼지만 대부분 시원하게 욕을 쓰시면서 징계 각오하고 씁니다든지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아니던가요....

똑같은 의미로 전 후방글들이 불편합니다만....
어쩔 수 없지 않겠습니까?
후방 글은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그럼??
여기가 성인 사이트도 아닐텐데요???
그러니 그냥 자정작용에 맞기면 되고 정 안되면 운영쪽에서 움직임이 있으시겠죠...

해방두텁바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해방두텁바위 (166.♡.5.43)
작성일 06.17 14:37
@외국인노동자의현실님에게 답글 그걸 왜 개설 초기부터 회원들이 합의한 회칙을 어겨가면서 하는가 하는 겁니다. 회칙입니다. 국회의장이 국회법대로 안한거 비판하는 사람들이 왜 여기 회칙은 어기나요? 둘다 규칙인데요. 하지 말라고 회칙에 못 박혀 있습니다. 자유게시판이니 내 맘대로 해도 되는게 아니라요. 회원에게는 게시판 이용에 대한 권리도 있지만 커뮤 규칙을 준수할 의무도 있습니다. 그 의무를 어기면서 내 맘대로 하겠다는게 방종입니다. 그리고 이미 실컷 규칙 어길거 다 어긴 뒤에 분위기 가라앉는걸 집단지성이라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회원들이 동의해서 만든 다모앙의 규칙이 집단지성의 산물이고요.

설중매님의 댓글

작성자 설중매 (211.♡.2.238)
작성일 06.17 14:35
신고 게시판이 폐쇄된건 일전에 저격 용도로 사용한 회원이 분란을 일으키니 폐쇄한 것 같은데요.
요즘 일부러 조증 걸린 사람이 썼나 싶은 글들도 점점 늘어나네요.

해방두텁바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해방두텁바위 (166.♡.5.43)
작성일 06.17 14:39
@설중매님에게 답글 첫 줄에 설명하신 말씀을 들으니 그건 그것대로 참 숨이 막히는 얘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막줄에 말씀하신 부분도 매우 염려됩니다. 왜 내가 말하는거 말도 못하게 하냐면서 합리화하는 분위기가 생기지나 않을까 걱정됩니다.
글쓰기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