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men (14.♡.156.142)
2026년 6월 27일 PM 03:24
이것 저것 깨작거려보고 있는, 비 전문가 & 비 개발자 입니다.
어찌 흘러흘러 가다보니 터미널을 써야 하는 일이 생기더군요.
커맨드라인은, 소시적 도스때나 쓰던 거고, 윈도우 시대에 쓸 일은... 아주 가끔 diskpart같은 명령어를 쓸 때 정도? 잠깐 열어서 쓰고 닫던, 아주 예외적인 물건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아니면 해커들이 쓴다거나요.

이런 이미지...
뭔가, 이쪽을 살피다보니 터미널을 엄청 많이 쓰더군요.
일단 세팅할때도 CLI기반이 많고요: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명령어로 설치한다는 충격!
로컬 llm도 처음엔 LM Studio 같은 GUI로 된 것을 쓰다가, AMD에는 이게 빠르다고 해서 llama.cpp라는 것을 쓰게 되었는데 이것도 CLI고요
거기다가 파워쉘이란건 또 뭔지!!
그냥 제미니, 지피티가 이거 열어서 이거 입력하면 된다고 해서 따라만 하는 수준인데요.
요즘 만져보고 있는게 opencode와 hermes 인데, 둘 다 터미널 기반이더군요. 뭔가 설정하면 웹이나 텔레그램으로도 된다고 하지만 기본은 터미널인지라...
그러다보니, 불편한점이 생기더군요. 가장 불편한게 복사 붙이기... 누구는 드래그&우클릭, 누구는 컨트롤시프트+V, 누구는 도저히 못찾겠어서 우클릭해서 메뉴 열고 복사 붙이기 하고 있습니다.
이것 저것 터미널을 시도해보고 있는데, 이거다! 싶은건 아직 못찾겠네요. tabby가 탭 유지라던가, 암호 저장 입력도 되서 편한점이 있던데요, 종종 멈춘다거나 휠로 스크롤을 못하는 문제가 있더군요.
오늘은 또 무엇을 시도해볼까~ 하고 있는데요. 회원님들은 무엇을 쓰시는지 궁금하네요.
댓글 (19)
-
위위즈덤
06.27 · 106.♡.128.234
-
RRAmen
→ 위즈덤 작성자
06.27 · 14.♡.156.142
빨리 그럴 수준까지 가면 좋겠습니다. 헤르메스가 좀 가능성이 있어보이더군요. ㅎㅎ
-
춘춘천안양사람
06.27 · 211.♡.83.102
저는 만날 치는게 sudo reboot입니다(....
sudo dnf update 같은거 이제 다 외워질려고 하다가 이젠 sudo pacman에 parc 뭐 이런거까지 외우고 뭐 터미널로 배터리부터 성능조절까지 하고 있어유
-
RRAmen
→ 춘천안양사람 작성자
06.27 · 14.♡.156.142
그런것도 명령어도 되는군요?!
-
디디카페인중독
→ 춘천안양사람
06.27 · 211.♡.95.196
sudo rm -f 만 안하시면 됩니다.
-
Kkimjason
→ 디카페인중독
06.27 · 110.♡.89.164
초급 개발자에게 sudo rm -rf /는 절대 하지 말아라.... 하고 일을 맡겼더니....
하지말란걸 아주 정확하게 하더라구요 ㅎㅎㅎㅎㅎㅎ 아예 그런걸 가르쳐주면 안됩니다 ㅎㅎ
-
남남극백곰
06.27 · 114.♡.188.135
에이전트 처음 세팅할때 사용하는거 빼곤 거의 들어갈 일이 없는거 같아요
-
RRAmen
→ 남극백곰 작성자
06.27 · 14.♡.156.142
빨리 그런 경지(?)에 오르면 좋겠습니다 ㅎㅎ
-
알알랭드특급
06.27 · 84.♡.171.26
저는 연구할 때 항상 CLI 버전만 써와서, 오히려 IDE에서 써본적이 없어요. CLI없이 어떻게 사나 싶습니다.
-
하하늘기억
06.27 · 223.♡.178.63
‘서버 중지 재시작’만 터미널 쓰고 있는데,
올해 3월 처음으로 코딩할때만해도 많이 썼슴니다.
물론 이제 이것도 안할듯 하지만요.
그나마 다행인건 커트롤씨. 커맨드브이. 이런것도 물어보면 다 알려줘서입니다.
사실 그런게 비개발자 초보들에게 참 유용하거든요.
전 요즘 제 주변의 거의 모든걸 자동화해서,
이제 제 아이 중딩 수학 커리큘럼 짜고 문제 만들고 그러고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터미널에 입력해야 할 것도 그냥 시키세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