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비개발자에게 CLI는 쉽지 않네요. 터미널 프로그램은 또 왜 그리 많은지...
RAmen

Lv.1 RAmen (14.♡.156.142)

2026년 6월 27일 PM 03:24

조회 744 공감 0

이것 저것 깨작거려보고 있는, 비 전문가 & 비 개발자 입니다.

어찌 흘러흘러 가다보니 터미널을 써야 하는 일이 생기더군요.

커맨드라인은, 소시적 도스때나 쓰던 거고, 윈도우 시대에 쓸 일은... 아주 가끔 diskpart같은 명령어를 쓸 때 정도? 잠깐 열어서 쓰고 닫던, 아주 예외적인 물건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아니면 해커들이 쓴다거나요.

이런 이미지...

뭔가, 이쪽을 살피다보니 터미널을 엄청 많이 쓰더군요.

일단 세팅할때도 CLI기반이 많고요: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명령어로 설치한다는 충격!

로컬 llm도 처음엔 LM Studio 같은 GUI로 된 것을 쓰다가, AMD에는 이게 빠르다고 해서 llama.cpp라는 것을 쓰게 되었는데 이것도 CLI고요

거기다가 파워쉘이란건 또 뭔지!!

그냥 제미니, 지피티가 이거 열어서 이거 입력하면 된다고 해서 따라만 하는 수준인데요.

요즘 만져보고 있는게 opencode와 hermes 인데, 둘 다 터미널 기반이더군요. 뭔가 설정하면 웹이나 텔레그램으로도 된다고 하지만 기본은 터미널인지라...

그러다보니, 불편한점이 생기더군요. 가장 불편한게 복사 붙이기... 누구는 드래그&우클릭, 누구는 컨트롤시프트+V, 누구는 도저히 못찾겠어서 우클릭해서 메뉴 열고 복사 붙이기 하고 있습니다.

이것 저것 터미널을 시도해보고 있는데, 이거다! 싶은건 아직 못찾겠네요. tabby가 탭 유지라던가, 암호 저장 입력도 되서 편한점이 있던데요, 종종 멈춘다거나 휠로 스크롤을 못하는 문제가 있더군요.

오늘은 또 무엇을 시도해볼까~ 하고 있는데요. 회원님들은 무엇을 쓰시는지 궁금하네요.

댓글 (19)

  • 위즈덤

    위즈덤 Lv.1

    06.27 · 106.♡.128.234

    터미널에 입력해야 할 것도 그냥 시키세요 ㅋ

  • RAmen

    RAmen Lv.1 → 위즈덤 작성자

    06.27 · 14.♡.156.142

    빨리 그럴 수준까지 가면 좋겠습니다. 헤르메스가 좀 가능성이 있어보이더군요. ㅎㅎ

  • 춘천안양사람

    춘천안양사람 Lv.1

    06.27 · 211.♡.83.102

    저는 만날 치는게 sudo reboot입니다(....

    sudo dnf update 같은거 이제 다 외워질려고 하다가 이젠 sudo pacman에 parc 뭐 이런거까지 외우고 뭐 터미널로 배터리부터 성능조절까지 하고 있어유

  • RAmen

    RAmen Lv.1 → 춘천안양사람 작성자

    06.27 · 14.♡.156.142

    그런것도 명령어도 되는군요?!

  • 디카페인중독

    디카페인중독 Lv.1 → 춘천안양사람

    06.27 · 211.♡.95.196

    sudo rm -f 만 안하시면 됩니다.

  • kimjason

    kimjason Lv.1 → 디카페인중독

    06.27 · 110.♡.89.164

    초급 개발자에게 sudo rm -rf /는 절대 하지 말아라.... 하고 일을 맡겼더니....

    하지말란걸 아주 정확하게 하더라구요 ㅎㅎㅎㅎㅎㅎ 아예 그런걸 가르쳐주면 안됩니다 ㅎㅎ

  • 남극백곰

    남극백곰 Lv.1

    06.27 · 114.♡.188.135

    에이전트 처음 세팅할때 사용하는거 빼곤 거의 들어갈 일이 없는거 같아요

  • RAmen

    RAmen Lv.1 → 남극백곰 작성자

    06.27 · 14.♡.156.142

    빨리 그런 경지(?)에 오르면 좋겠습니다 ㅎㅎ

  • 알랭드특급

    알랭드특급 Lv.1

    06.27 · 84.♡.171.26

    저는 연구할 때 항상 CLI 버전만 써와서, 오히려 IDE에서 써본적이 없어요. CLI없이 어떻게 사나 싶습니다.

  • 하늘기억

    하늘기억 Lv.1

    06.27 · 223.♡.178.63

    ‘서버 중지 재시작’만 터미널 쓰고 있는데,

    올해 3월 처음으로 코딩할때만해도 많이 썼슴니다.

    물론 이제 이것도 안할듯 하지만요.

    그나마 다행인건 커트롤씨. 커맨드브이. 이런것도 물어보면 다 알려줘서입니다.

    사실 그런게 비개발자 초보들에게 참 유용하거든요.

    전 요즘 제 주변의 거의 모든걸 자동화해서,

    이제 제 아이 중딩 수학 커리큘럼 짜고 문제 만들고 그러고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