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릿 슈즈 고를 때 팁
페이지 정보
본문
혼자 탈 때는 의식하기 어려웠는데, 자당 분들과 라이딩을 하다보니 제 신발 사이즈가 크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에스웍스7 신을 때는 별 차이가 없었는데, 동 사이즈로 벤트를 신다보니 오른발 토박스 부분이 많이 놀더라고요.
남5를 찍으려면 신발을 바꿔야겠구나! 하고 신발을 바꾸다가 얻은 경험적 팁을 공유해봅니다.
1. 당연한 이야기지만 브랜드 별 사이즈는 조금씩 다르다
에스웍스 기준으로 41사이즈가 260, 시마노 에스파이어 RC903 기준으로 41사이즈가 25.8로 제공됩니다.
때문에 (당연한 이야기지만) 꼭 실착용 하시고 구매하세요.
어느 정도 가격이 되는 신발을 네이버 스토어 같은데서 구매하면 1회 무료 교환 반품이 되더라고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애매하다싶으면 두 사이즈 정도 한꺼번에 주문했다가 신어보고 더 맞는 걸 남긴 후 반품해버리는 방법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저는 매장 가서 신어보고 구매했습니다)
2. 쓰고 있는 인솔을 꼭 껴보세요
저번에 올린 질문글도 있었지만, 제가 짝발인 줄 알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신발 구하면서 검색하다보니 짝발도 짝발이지만, 아치가 무너져서 양쪽 발 길이가 다르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신발 사이즈 정할 때 원래 쓰고 있던 인솔을 꼭 끼워보세요. (사장님께 양해를 구하고 솔스타 안장 끼워봤습니다)
제 왼발은 시마노 기준 41.5, 오른발은 41입니다. 하지만 인솔을 쓰면 왼발도 41을 신을 수가 있어요. 결국 아치가 형성되면 발 길이가 왼발 오른발 비슷했던거죠.
비싼 수업료 내고 배웠습니다 ㅠㅠ (에스웍스 토치를 41 샀다가 사이즈미스라 중고로 팔아야합니다 ㅠㅠ)
3. 브랜드별 신발
(저는 발볼이 넓지 않고 칼발에 가깝습니다. 하단 내용은 모두 와이드가 아닌 일반 발볼 기준입니다)
에스웍스는 점점 발볼이 넓어져서 현행 모델인 토치의 경우 꽤 널널합니다. 왕발볼 아니시면 일반이 맞다고 느끼실 분이 많을 것 같네요. 그리고 토박스가 꽤 여유롭습니다.
피직의 경우 샵 가서 신어보기만 했는데, 발볼은 적당했고 토박스도 여유롭습니다.
에스파이어 RC903의 경우 토박스와 발볼 모두 타이트하지만 밀착감이 좋습니다. 보아 다이얼을 얼마나 조이느냐에 따라 압박감이 정해지기 때문에 결국 에스파이어로 결정했습니다.
발볼 만큼 토박스도 중요하다고 보는게, 제가 오른쪽 발등이 좀 낮은 편이라 에스웍스 신을 때는 페달링 시에 발가락이 좀 떴어요. 본인에게 맞는 토박스를 가진 신발을 고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4. 신발마다 클릿 홀 위치가 다르다
에스웍스가 클릿 홀이 다른 슈즈 대비 조금 낮게 위치한 건 알고 있었는데 (심지어 더 내릴 수도 있음)
에스파이어는 클릿 홀을 다 내려도 에스웍스 기본 위치(출고시 위치인 맨 위)보다 높습니다.
저는 클릿을 5번 중족골 쪽에 붙이는 식으로 세팅하고 있는데, 기존 에스웍스 슈즈와 동일한 위치에 세팅할 수가 없더라구요. 어쩔 수 없이 되는데까지만 내려서 세팅하고 안장을 살짝 뒤로 밀었습니다.
(참고로 에스웍스 토치 홀이 제일 낮습니다. 에스웍스 토치>에스웍스7>에스웍스 벤트>에스파이어 RC903)
에스웍스 토치를 어떻게든 신어보려고 깔창도 끼워보고 했지만, 깔창 때문에 중족골쪽에 뼈가 튀어나오는 부분이 살짝 위로 올라가다보니 이제 그 쪽이 눌리고 아프게 되더라고요. 결국 잘 맞는 신발을 찾는 게 최선이라는 생각입니다.
수업료로 꽤 손해를 봤지만 ㅠㅠ 그래도 잘 맞는 신발을 찾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wily님의 댓글의 댓글
littlejack님의 댓글
레이크는 다 좋은데 무겁고 안이쁘고 항상 때가 탄듯이 누런게 흠이죠.....
SmileMan님의 댓글
큰차이가 날 줄 몰랐는데 사이즈 하나 차이라니 ㄷㄷㄷ
비싼 수업료ㅎㄷㄷ 하네요
덕분에 많이 배워감다 ㄷㄷ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