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림, 스포크 변형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다른 분들에 비해서는 초라하지만 ㅠㅠ. 100만원 언더 입문용 하이브리드만 타다가 그래도 브랜드? 자전거를 처음 타다 보니 모르는 게 많네요 ㅠㅠ.
https://damoang.net/bicycle/4338
앞선 질문에서 바이크의 앞바퀴 스포크가 휘어진걸 모르고 좀 주행을 했고(생각해보니 확실치는 않습니다만, 스포크 휘어진걸로 추정되는 시점으로부터 한 100km 정도 주행하긴 했네요.) 그로인해 림까지 변형이 온 상황입니다.
일단 현재는 구입처에서 스포크와 림을 다시 조정해놓은 상태이구요. 현재 스포크 재고가 없어서 일단 스포크를 펴놓기만 했습니다. 구입처에서 얘기하길 한번 변형이 온 것은 다시 변형이 오기 쉽다고 하더라구요 ㅠㅠ.
실제로 도로 주행을 하니 조금씩은 다시 찌걱 소리가 나긴 하더라구요.(전처럼 심하지는 않지만요)
이 상황에서 뭔가 조치를 해야 하는데 휠 가격은 앞바퀴가 30으로 아주 비싸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구입한지 약 2달 만에 돈이 깨진다는게 속이 좀 쓰리더라구요 ㅠㅠ.
------------------------------------
Q1. 찾아보니까 제가 쓰는 tern 브랜드 사례는 찾아볼 수 없었는데 림의 변형이 크지 않은 경우는 스포크만 전부 갈아서 휠빌딩? 이라는 것을 하더라구요. 이럴 경우 조금 저렴할까요?
Q2. 휠 변형이 온 상태로 계속 주행할 경우 휠과 차축에만 문제가 생길까요? 아니면 포크, 더 나아가 프레임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요??
Q3. 이게 온로드용으로 만들어져서 타이어도 슈발베 코작 림리스 타이어이고... 구동계도 로드구동계(시마노 타이아그라)던데...
북한강 자전거길 가다 보면 춘천방향으로 경강교로 북한강 지나고 난 후부터는 노면 상태가 안좋아지더군요,. 가끔씩 보면 눈으로는 별 문제 없는 것 같은데 지나가보면 범프가 나오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런 노면을 지금 상태로 계속 다니면 추가적인 무리가 올까요? 가끔씩 다니다 보면 큰 문제 없이도 어느 정도까지 가능할지 감이 잘 안오네요.
감사합니다.
E320님의 댓글의 댓글
E320님의 댓글의 댓글
그리고 일단 교정은 해놓았다고 하구요.
CIELO님의 댓글
2. 보통은 거기까진 문제가 안 가지만 휠불량인 상태로 계속 운행하면 휠이 중간에 포크 같은 데 걸려서 안 굴러가거나, 휠이 중간에 파손되는 식으로 휠이 먼저 망가져서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E320님의 댓글의 댓글
일단은 조금 타다가 이상해지면 그때는 바로 휠 교체를 해보려고 합니다.
E320님의 댓글의 댓글
노면 상태가 좋은 곳을 다시 가면 다시 변형이 생기려나요? ㅠㅠ
이종철님의 댓글의 댓글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라이딩을 즐기세요.
저도 브롬톤으로 비포장길 막 달리지만 알루휠은 생각보다 튼튼해요.
Sian님의 댓글
정렬을 해 놨다면 그냥 타시면 되고... 타다보면 조금씩 또 틀어질 수 있는데,
가끔 체크하셔서 한번씩 점검하시면 됩니다.
(어떤 휠도 충격이 계속 가해지면 정도의 차이지 스포크 텐션은 틀어집니다~~)
차후에 휠 교체가 필요할때는 같은 Tern의 하급 모델에 나오는
스포크 많은 휠셋이 좀 더 튼튼하고 저렴하니 교체하셔도 되고,
또는 별도로 26인치 휠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26인치 휠은 하이브리드 등에서도 수요가 아직 꾸준히 있어 구할 수 있을테니,
크게 걱정은 안 해도 되지 않나 싶네요.
Fovoel님의 댓글
큰 문제는 없지만 계속 타시다가 중간에 스포크가 터지면 라이딩 증 택시 타고 복귀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