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에 진심이신 분들 계신가요...?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4.04.04 16:06
본문
제가 원래 케이던스 위주로 주행했었는데요, 토크가 많이 약해서 업힐에서 흐르고 성장에도 정체가 오더라구요
그런데 자당에서 빅기어 훈련을 접하고 따라해보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존2,3,4 유지력이 올라간 것 같아요
겨울농사 짓느라 로라 굴릴때는 토크 계산이 쉬웠는데 필드에서는 원하는대로 수행하기가 참 어렵더라구요. 속도계와 인터벌스에 토크 필드를 넣더라도, 내가 일정이상 토크로 굴렸는가? 판단하는 게 꽤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벌스 액티비티 차트에 토크 차트를 스크립트로 짜봤습니다. 찾아보니 스크립트로 지원하는 범위가 꽤 넓었어요.
파워 차트나 심박 차트와 동일하게 존을 나누고 존별 시간 합계와 전체 분포를 그렸습니다.
궁금한 게 두 가지 생겼는데요,
1. 토크 존은 파워존과 어느정도 매치를 시켜야 할까요? 이건 훈련이냐 레이스냐에 따라 좀 다를 것 같습니다.
2. 사람이 낼 수 있는 토크는 파워에 관계없이 시간에 따라 달라질까요? 개인 pr로 그래프를 그려보니 대충 로그 분포를 따라가더라구요.
위 차트는 활동 차트 > 차트 검색 > 'Time in torque zone'로 검색하시면 사용 가능합니다.
토크 존의 경우 편집창으로 들어가셔서 형광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직접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파워와의 상관 관계(점대*10이라던지)가 있다고 하면 인터벌스 연동값으로 추후 수정 가능할 것 같습니다.
대충 만든 차트지만 혹시 써보시면서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8
스파르타쿠스님의 댓글
hooorse님의 댓글의 댓글
@스파르타쿠스님에게 답글
스파르타쿠스님 글 많이 읽었습니다 ㅎㅎ 보통 빅기어 훈련은 존3에서 60rpm정도 맞춰서 타는 것인데, LSD나 역치에서도 케이던스를 낮추고 토크를 올리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도움이 된다면 타겟 토크를 w/kg * 10으로 맞춰야하는지 파워에 비례해야 하는지가 궁금하네요
hooorse님의 댓글의 댓글
@vulcan님에게 답글
저도 근력이 부족해서 케이던스 95 100씩 내면서 탔었는데요, 체형이나 성향 따라 다르지만 위 스파르타쿠스님 글 따라 빅기어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ㅎㅎ
라이저님의 댓글
체중 하이& 관절튼튼 토크
체종 로우 & 인대 및 기타 조심 케이이던스
라 생각합니다 반박시 그말이 맞습니다 v.v
체종 로우 & 인대 및 기타 조심 케이이던스
라 생각합니다 반박시 그말이 맞습니다 v.v
맥앤치즈님의 댓글
빅기어는 사랑입니다.
빅기어로 토크 범위가 넓어지면 실전에서 심박관리에도 좋고 변속 갭 메우기에도 좋고 암튼 좋은거 같아요.
빅기어로 토크 범위가 넓어지면 실전에서 심박관리에도 좋고 변속 갭 메우기에도 좋고 암튼 좋은거 같아요.
푸레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