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구님 (61.♡.25.45)
2026년 1월 16일 PM 02:56 · 수정됨(01. 19. 11:29)

국내에 판매중인 비슷한 가격대의 세단과 비교한 표입니다.
전기차로는 EV4와 직접적인 경쟁상대고, 포지션으로는 아반떼와 경쟁해도 맞습니다.
쏘나타나 아이오닉6보단 크기나 실내공간면에서 확실히 열세입니다.
많이들 간과하시는게, 현기 전기차가 가격이 비싸다고 하지만
내연차와 다르게 전기차는, 의외로 깡통부터 기본 옵션을 꽤 잘 넣어주고 있습니다.
제일 아래 깡통부터 네비 / ASCC / 기본 ADAS 같은건 잘 넣어주고 있어요.
여기에서 좀 더 강화된 네비기반 ASCC나 HDA2나 ADAS 기능확장같은 옵션들..
그리고 통풍시트나 2열 열선같은 편의기능 / 라이트 옵션같은걸 집어넣으면서, 옵션가격이 훅훅 올라가서
전체적인 가격이 껑충 뛰어버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실상 옵션 장사인거죠.
그런 의미에서 모델3에서 옵션을 덜어낸 스탠다드 모델은, 같은 깡통 기본 옵션으로 비교하면
특별한 장점이 없습니다.
거기에 무적의 전기차보조금으로, 가격 격차가 확 줄어들게 됩니다.
저 표에는 지자체 보조금이 미포함인데도, 모델3 스탠다드와 ev4의 가격차이가 오히려 역전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지자체 보조금 차이가 적게는 200, 많게는 400까지 벌어지니..
지자체 보조금 까지 받으면 ev4와의 가격격차는 더 늘어나고, 아이오닉6와도 비슷한 가격대가 되는 지역도 있을겁니다.
결론적으로, 추후 FSD같은 미래를 보고 선택하는게 아닌 이상
모델3 스탠다드RWD의 국내 판매 입지는 그다지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테코가 모델3 스탠다드 RWD를 많이 팔고 싶으면, 무적의 보조금을 활용해서
모델3 프리미엄 롱레인지 RWD처럼 어떻게든 NCM 배터리를 넣어서 들여와야 합니다.
보조금 차이가 많게는 3배나 벌어져서, 실제 표기되는 가격차이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모델3 스탠다드 롱레인지 RWD를 4299에 판매한다고 가정하면
정부 보조금이 420.. 지자체 보조금도 300~400정도 받게 되서,
실제 구매가는 3400만원대도 가능해집니다.
판매가격은 300만원 비싼데, 실제 구입가는 400만원 더 싸게 사는거에요.
이걸 역으로 따지고 들어가면, 모델Y 스탠다드 RWD 출시 예상가 4299도
결국 보조금을 적용하고 보면 EV5만도 못한 가격경쟁력을 갖게 됩니다..
결국 단순히 가격만 떨군다고 해봐야.. 모델Y 프리미엄 모델처럼 상품구성이 뛰어나지 않는 이상
국내에선 LFP배터리 + 옵션을 뺀 스탠다드 모델은 메리트가 거의 없다고 예상됩니다.
요약
1. 현기차는 옵션장사를 잘한다.
2. 전기차 보조금은 NCM배터리에 킹왕짱이다
3. 테슬라는 NCM 배터리를 들여와라
---------------------------------------- 1월 17일 가격 발표 후 추가 내용 ------------------------------------
모델3 스탠다드 RWD가 4199로 나왔습니다.
아이고 절대 사지마세요 메리트 하나도 없습니다 ㅎㅎㅎ
댓글 (21)
-
파파스트라미
01.16 · 211.♡.207.99
핵심옵션 통풍이 없죠 ㅎㅎㅎ - 떡
떡구님
→ 파스트라미 작성자
01.16 · 61.♡.25.45
통풍이라도 기본 옵션으로 넣어줬으면...
이라고 해도 현기차는 100만원 옵션으로 통풍시트 넣을 수 있으니까요.
그럼 결국 보조금 빨로 가격 역전 현상이 일어나는거라.. 보조금이 킹왕짱입니다. -
시시코
01.16 · 14.♡.1.228
모델3가 인기 없는게 세단인것도 있지만 '준중형' 사이즈 인것도 한 몫 한다고 봅니다.
물론 FSD라는 비대칭 옵션이 생긴다면 상품성이 달라지겠지만요. -
파파스트라미
→ 시코
01.16 · 211.♡.207.99
맞아요
소나타급이었으면 진짜 세단 시장 다 먹었을텐데요 -
팜팜3
01.16 · 125.♡.101.154
ㄷㄷㄷ ev4나 아이오닉6 깡통은 시트도 수동이군요
모델3 283마력이면 제로백이 어떻게 될까요? - 떡
떡구님
→ 팜3 작성자
01.16 · 61.♡.25.45
6.2초일거에요.
저 셋중에서 출력은 제일 쎕니다. -
팜팜3
→ 떡구님
01.16 · 125.♡.101.154
ev4 200마력 제로백은 7.5초 정도 라고 나오고
아이오닉6 이밸류는 거의 안팔리는지
170마력 제로백도 궁금한데... 안나오네요 ㄷㄷ
하긴 아이오닉6 170마력 저가형이 있는지도 몰랏네요
그나저나 현기는 보조금으로 장사하는게 맞네요 ㅋㅋ - 떡
떡구님
→ 팜3 작성자
01.16 · 61.♡.25.45
보조금은 무적입니다. -
위위즈덤
01.16 · 180.♡.164.192
전기차는 잘 모르지만 결국 보조금으로 할인받은 가격 옵션으로 원복된다는건가요? - 떡
떡구님
→ 위즈덤 작성자
01.16 · 61.♡.25.45
네.. EV4를 예로 들면 옵션 구성만 총 805만원 어치 입니다..
거기에 B옵션만 넣고 싶은데 하나만 못고르고 B옵션패키지로 묶어서 파는데다가,
B옵션 패키지를 선택하려면 A옵션 패키지를 선구매해야만 선택된다던가..
아니면 아예 하위 트림에선 선택을 못하게 한다던가
이런식으로 장사해서 결국 상위 트림으로 올라가다 보면 가격이 확 뛰어오릅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