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과마음 (49.♡.98.7)
2026년 6월 23일 PM 01:20
안녕하세요 !
날이 너무 더워요... 어제 비가 좀 더 왔으면 좋았으련만... ㅠ_ㅠ
저번주에 고향에 다녀올 일이 있어서, 쏘카로 아이오닉9을 빌려서 타고 다녀와봤습니다. 57000 km정도 주행한 차량이었고, 썬루프/후드는 없었고, 후륜인지 awd인지는 확인 못했네요. 배터리는 97% 이었고 계기판에 나온 예상 주행거리는 대략 350~630정도 라고 나오더라구요. (10의 자리 수치는 정확하진 않습니다. 기억에 의존하는 중이라...) 편도거리가 대략 180km 였고, 주행 후 배터리는 70% 근처가 되더라구요. (65~70 사이였는데 기억이... ㅎㅎㅎㅎ;). 대충 보니 전비는 5.5/kwh 정도 나오더라구요.
저는 주로 내연차만 운행해 왔고, 제일 오래 탄 차가 쏘나타 하이브리드 (2017년식 쏘나타 뉴라이즈 하이브리드, 17인치 타이어) 이어서 회생제동에 대해 어느정도 감도 잡고 있었고, 특히나 그 미끄러지는 듯한 느낌이 너무 좋아서 굉장히 기대를 했었어요. 그런데, 뭔가 뭔가더라구요. 아마도 타이어가 21인치 였고 주행중 공기압도 47 psi 여서 그랬을거 같지만, 주행 느낌도 미끄러지는 느낌이 아닌 뭔가 묘하게 불편하고 또 안그런거 같은데 은근히 출렁이는 느낌이 불쾌했어요.
특히나 회생제동은 하이브리드와는 다르게, 1단계부터 액셀에서 발을 떼는 순간 하이브리드보다 강력하게 작동하다보니, 두어번만 회생제동 하니 멀미가 오려고 하더라구요. 제가 운전하는 차를 타고 멀미를 한게 되게 꾸불꾸불한 길 조금 속도 높여서 갈 때 말곤 처음이어서 되게 당황했어요 ㅠ_ㅠ 회생제동 오토(스마트?)로 해도 역시나 멀미가 오려고 해서, 0단계 - 아예 끄고 다녔습니다. 회생제동 0단계는 딱 정해진 수치까지만 - 대략 최대 단계의 1/7 정도 - 발전이 되고(계기판상 회생제동 수치로 추측) 1단계부터는 최소 1/5 부터 시작해서 점점 강해지구요. 그래서 0과 1단계의 차이만 해도 회생제동으로 얻는 발전량이 너무 차이가 나니, 주행거리에 꽤 영향을 크게 줄거 같더라구요. 그래도 저에게 선택을 하라면, 멀미 때문에 무조건 0단계로 끄고 다닐거에요. 멀미는 못참죠 !!
(아마도 0단계는 액셀을 떼고 브레이크로 가는 시간이 있어서 그동안 몸이 준비를 하는데, 1단계 부터는 액셀을 떼자마자 바로 걸리니 몸이 적응할 시간이 없어서 그런거 같아요. 적응하면 문제 없겠지만, 동승자는 불편하겠지요...)
HDA는 뭐.... 2017년 식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비교하면 경천동지할 정도로 좋아진거 같긴 한데, 제가 경험해 본게 스마트크루즈컨트롤과 LKAS (능동차선유지) 뿐이라 다른 브랜드의 것과 비교는 할 수 없겠네요 ^^; 그래도 전 이정도만 돼도 굉장히 편하게 사용하는지라, 꽤 만족했습니다. 특히나 LKAS 기능이 꺼질 때 알림이 울린다는게 !!!!! (예전 LKAS는 그냥 꺼지고 말았죠... ㅎㅎㅎㅎ)
움직임은 전기차 답게 큰 차체에도 날렵하게 움직이는게 좋더라구요. 출렁거림은 없는듯 하지만 몸이 느끼는 은근한 출렁거림이 있어서 (크게 표는 안나지만, 뭔가 불쾌한 감각이 느껴지는게... 안좋았어요) 불편했고... 왜 에어서스가 있어야 한다고 여럿의 분들이 얘기하는게 느껴졌어요. 정작 전 에어서스가 달린 차는 못타봤지만요.... ㅋㅋㅋㅋ
암튼, 전기차에 대한 환상이 절반쯤 와장창 무너진 계기가 됐지만, 그래도 다음차는 전기차로 꼭 가고 싶다는 생각은 여전히 변함이 없네요. 공기압 조절 하고 타이어 인치수 낮추면... 더 좋아지긴 하겠죠 뭐 !!
이상, 굉장히 허접한 아이오닉9 주행기 였습니다.
댓글 (23)
- 점
점마저거얌마
06.23 · 223.♡.84.40
-
마마음과마음
→ 점마저거얌마 작성자
06.24 · 49.♡.98.7
앗 아앗.... 9가 맞네요... ㅋㅋㅋㅋ;;;
오류를 잡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
Rredseok0
06.23 · 211.♡.206.180
아이오닉9이죠? 아이오닉7은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
-
마마음과마음
→ redseok0 작성자
06.24 · 49.♡.98.7
큭... 얼른 수정해야 겠네요 ㅠ_ㅠ
-
우우리요다이티
06.23 · 218.♡.205.137
세단 타시다 SUV로 타면 오는 불편함 같아요 `ㅡ` 타이어 공기압 47 어마어마하네요;; 제주도 렌트카 EV9도 48이었는데 렌트카들은 왜 이럴까요;
-
마마음과마음
→ 우리요다이티 작성자
06.24 · 49.♡.98.7
그러게요... 저도 공기압 보고 기절하는줄 알았어요 ;
적정 공기압이라는게 왜 있는지를 좀 알아주셨으면 ㅠ_ㅠ
- 수
수경아빠
06.23 · 218.♡.12.125
적정 공기압이 40정도일텐데 많이도 넣었네요 21인치에 47이라 승차감이 더 안좋게 느껴졌지 않나 싶습니다
-
마마음과마음
→ 수경아빠 작성자
06.24 · 49.♡.98.7
맞아요! 공기압이 정말 큰데 (심지어 17인치도 적정인 36일 때와 40 일때의 차이가 확 나는데 말이에용) 이건 뭐... ;;
- 미
미항여수
06.23 · 211.♡.155.96
세단타다가 높이가 올라오면 롤은 어쩔 수 없죠 ㅠㅠ
쏘렌토는 꽤 짱짱한데 아이오닉9은 좀 출렁거립니다.
ev9은 좀더 단단한데 댐퍼역량은 좋아요.
팰리세이드가 suv중엔 승차감이 가장 완성도 높더군요
-
마마음과마음
→ 미항여수 작성자
06.24 · 49.♡.98.7
아하! 제가 느낀게 대강(!) 맞긴 한거였군요.
차급(?) 대비 되게 아쉬웠어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아이오닉9인거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