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산 전기차의 가격 억제는 중국산 배터리 덕분인가 싶습니다
징짱채고

Lv.1 징짱채고 (39.♡.84.135)

2026년 6월 24일 PM 10:32

조회 1,843 공감 0

더 정확히 말하면 좀 이름없는 중국산 배터리를 채용해서

가격을 낮추나 싶습니다

볼보 ex60도 최상위 트림인 p12만 CATL 배터리

나머지 트림은 선우다라는 배터리 회사 제품이고

이번에 나온 bmw ix3도 알아보니 EVE배터리라는 곳이군요

그나마 CATL 쓰면 어느 정도 신뢰가 가는데

선우다니 EVE니...처음 들었습니다

게다가 몇 년 전 청라에서 큰 화재가 났던 벤츠 전기차도

파라시스인가....

예전엔 독일차 하면 명품 느낌이 많았는데

전기차 시대로 넘어오면서 뭐랄까

예전 명성에 비해 좀 짜쳐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저나 ex60은 ex30에 선우다 넣었다가 피봤으면서

또 넣는군요...

이러면 xc40 리차지가 이름 바뀌고 풀체인지 되어서 나온다는 ex40도

기대를 못하겠군요...

갑자기 지커가 선녀로 보일 지경입니다

적어도 얘네는 기본 트림만 자체 생산 배터리고

나머지는 전부 CATL이던데 말이죵 ㅠ

댓글 (20)

  • 다시머리에꽃을 Lv.1

    06.24 · 124.♡.159.179

    냉정하게 말해서 전기차 배터리 분야는 국내업체들이 완패했다 봅니다

    앞으로 2라운드가 있을지 모르겠는데.. 전고체나 lmr, 리튬금속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등으로 대전환을 할 수 없다면 구조적으로 만회하기 어렵다 보고요

  • 팜3

    팜3 Lv.1

    06.24 · 211.♡.90.163

    그렇지 않습니다

    전체 배터리 가격 자체가 원재료 포함

    22년 고점 대비 절반으로 낮아졌어요

    그래서 수입 전기차들이 가격을 낮출 수 있었고

    게다가 수입 전기차는 경쟁이 치열하니 가격을 낮춰야 했구요

    그리고 국산 전기차는 중국 배터리 써도 급대비 비싸잖아요

    국산 전기차들은 같은 배터리 가격이 22년 대비 이젠 낮아졌어도

    전기차 가격은 오히려 계속 인상했죠

    국산차가 국산 배터리를 사용해서 가격이 높은거라면

    어떻게 배터리 가격이 3~4년 사이 급락한걸 반영 못하나요

    국내 배터리 사들은 LFP 전기차를 간과한것과

    미국 고객사 선정 실패..(전기차 망한 포드 등에 의존..) 등

    전략적으로도 실패했죠

    이제서야 전기차 LFP 양산 막 시작했죠

  • Arch

    Arch Lv.1 → 팜3

    11:39 · 121.♡.95.149

    첨부 이미지테슬라를 제외한 보통 메이커의 전기차가 2021년 부터 발매된걸 생각하면, 그리고 2024년부터 NCM적용한 차량들의 용량이 10~15% 증가 했는데 그걸 감안하면 NCM의 트림별 배터리 가격은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 lonelyworld

    lonelyworld Lv.1

    06.24 · 180.♡.224.156

    볼보가 지리꺼니 배터리도 지리와 합작사인 산둥지리선우다꺼 쓰나 보네요. 나름 수직계열화인가 봅니다.

    아 근데...테슬라도 선우다꺼 쓴다는 기사가 보이네요.

    https://v.daum.net/v/Ve69TSQ9OF

  • 얼남인즐

    얼남인즐 Lv.1

    06.24 · 211.♡.131.158

    언젠가 북치는 토끼 베터리가 최고라고 여겼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ㅌ토끼가 자빠질때까지 북치는 베터리가 명품쯤으로 생각하지만, 대부분 다이소 베터리를 거리낌없이 소비 하고 있죠.

    이미 기술력이 많이 좁혀진 느낌입니다.

  • 안됩니다 Lv.1

    06.24 · 27.♡.242.121

    국산 배터리는 전략의 실패 같아요. S급만 준비했는데 시장은 S말고 A도, B도 필요했던거죠. S들고 A, B시장이 커지는걸 구경만 한 결과가 지금의 모습이라고 생각해요. 문제는 과거의 A가 S가 되고 B가 A가 되버린거죠. LFP를 쓰레기 취급했던 일부 목소리 큰 유튜버들도 큰 기여를 했고요.

  • 고슷케이

    고슷케이 Lv.1 → 안됩니다

    00:43 · 211.♡.136.42

    산업적으로 봤을 때도 진짜 LFP 폄훼하면서 여론몰이한 유튜버들 반성해야합니다. 용도, 가격 등에 따라 물건은 다양할 수 밖에 없는데 말입니다.

  • A

    Allison Lv.1 → 고슷케이

    11:10 · 121.♡.255.161

    국내3사는 LFP 이미 다 할줄알고 있는데 그냥 안할뿐이다

    더 친환경이고 고품질 고성능 고가격의 NCM집중할뿐이다

    중국빠떼리는 NCM특허 다 걸려서 다 망할거다

    특허전쟁으로 다 문닫게하고 K배터리 3사가 전세계 지배한다 (?)

    라고들...

  • 고슷케이

    고슷케이 Lv.1 → Allison

    11:52 · 58.♡.105.230

    ①용도에 맞는 물건을 ②제대로 ③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것. 그걸 다해내는 것은 오히려 고도의 기술입니다.

    일례로 지금 AI산업용인 고대역폭메모리(HBM)로 하이닉스만 실적이 좋나요. 삼전도 전통적(?) 일반 메모리로도 큰 재미 보고 있잖아요.

    제가 포르쉐를 사지 않는 것은 그 용도가 필요가 없거든요. ㅎㅎㅎ (물론~ 더 중요한, 훌륭한 억제기 '가격' 😁)

    그런데 모든 차량이 포르쉐 같은 스포츠성능을 요구하고 그만큼 비싸기만 하다면 그게 이상한 일이죠. 너무 극단적 비유라면(ㅎ) 벨트를 좀 끄집어 내려서 프리미엄 브랜드 차량들. 있으면 좋기야 하겠지만, 다양한 이유로 모든 사람들이 굳이 비용을 더 투입할 필요가 없지요.

    물론 전기차 배터리는 '안전' 부분도 중요해서 그러는 것이다 정도는 이해가 가는데, 산업적으로 하등하고 필요없다는 주장을 하는 걸 보면 참 답답합니다.

  • 던진도넛

    던진도넛 Lv.1

    00:04 · 1.♡.149.157

    CATL은 그야말로 슈퍼을이라서요... 카메이커 입장에서는 가격협상력이나 라이선싱, 합작투자 등에서 상대적으로 점유율이 낮은 업체들을 파트너로 하는게 속편하죵.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