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를 타고 있지만 사실 전 내연기관이 더 좋습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지금 차 이전에 타던 차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였습니다. 그 차부터 충전이라는 것에 매료되어 현재 전기차를 타고 있는데요. 초반 만족도가 상당했지만, 지금은 환상이 많이 깨졌는데, 가장 텄던게 S580 타보고 나서입니다.
대차로 잠깐 몰아본 S580이었는데, 동료들과 교외로 밥먹으러 나가기 위해 주차장에서 시동 버튼을 눌렀을 때 저 포함 동료들이 다 깜짝 놀랬습니다. 너무 조용해서요. 8기통 가솔린인데 제 EQS보다 더 조용하더군요. 엔진 시동 켜진지도 몰랐습니다. 전기차가 저속에서 엄청 조용하잖아요? 당연하죠, 엔진이 없는데. 근데 8기동 가솔린 세단도 엔진이 없는 것 처럼 느껴지더군요.
고속으로 올라가보니 이건 뭐, 더 비교가 됩니다. EQS 이중접합 유리인데 사실 고속도로에서 좀 시끄럽거든요. 특히 터널 들어가면 풍절음 어휴… 반면 S580은 고요합니다. 변속 충격요? 전혀 못느꼈어요. 토크요? 밟으면 밟는대로 쭉쭉 나갑디다.
이 때 느꼈습니다. 아, 이래서 비싼 전기세단이 안팔리는구나. 그 돈 주고 그냥 가솔린 세단 사는게 낫겠구나. 뭔가 이정도 급에서는 전기차 포지션이 상당히 애매하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이건 제 성향과도 일치하는데, 확실히 조지는 맛은 내연기관 차가 더 좋았습니다. AMG 서킷 체험해보고 제대로 느꼈네요. A45 AMG가 타 본 차 중 제일 재밌었습니다. ㅋ
이 썰은 다음에 좀 더 자세히 풀어보겠습니당.
내연기관 특유의 엔진음, 철컥 철컥 변속느낌 등 기계적인 느낌은 내연기관 차가 훨씬 좋은 것 같아요.
차는 역시 기름 팍팍 태우면서 타야 제맛 ㅋ
까망꼬망1님의 댓글의 댓글
베엠 디젤도 안에선 괜찮은데 밖에선 완전 달구지라서요..
JDinmySoul님의 댓글의 댓글
S400d는 디젤이지만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도 이클 4기동 가솔린보다 조용하더군요. 물론 이건 이클 4기통이 워낙 달구지 같아서 그러겠지만요. S500이면 가솔린 6기통이죠? 엄청 조용할둣.
저도 전기차 대차랑 시승 포함 10여종 타봤는데 전기차가 엔진만 없을 뿐 NVH는 좀 다른 영역인것 같긴 해요. 전기차가 무조건 조용하다면 구 모델3 오너분들이 그렇게 성지 찾아다니며 방음을 보강할 이유가 없죠. 고급 가솔린 세단 대비 전기차의 정숙성은 환상이 어느정도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리릿님의 댓글
예를 들자면 고스트 vs 스펙터요.
EQS는 벤츠가 S보다 약간 디튠해서 내놓은 모델이라...
타이칸도 파나메라 대비 그렇구요.
같은 조건이면 엔진차가 더 조용할 수가 없잖아요.
JDinmySoul님의 댓글의 댓글
BMW 5시리즈랑 i5는 i5가 더 조용할것 같긴 한데 7시리즈랑 i7은 타보진 못했지만 둘 다 별로 차이 못느낄 정도로 조용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고급으로 갈 수록 전기차 부럽지않은, 되려 더 뛰어난 NVH가 적용되는것 같다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물론 벤츠 한정이긴 합니다 ㅎㅎ
포르투나님의 댓글의 댓글
JDinmySoul님의 댓글의 댓글
우리요다이티님의 댓글의 댓글
곰이형2님의 댓글
기존 고급차 타던 사람들은 사실 살만한 전기차가 없는게 사실이기도 하구요
JDinmySoul님의 댓글의 댓글
얼룩팬터님의 댓글
JDinmySoul님의 댓글의 댓글
미항여수님의 댓글
JDinmySoul님의 댓글의 댓글
Layne님의 댓글
궁금해지는군요
JDinmySoul님의 댓글의 댓글
카리우스님의 댓글
전기차 늘어나면서, 동네 주유소들 문닫는거 종종 보게 되드라구요. 시간이 지날수록 기름차들 유지하는거 자체가 부담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JDinmySoul님의 댓글의 댓글
전 진짜 한 20년 뒤에는 도로엔 다 자율주행차고, 찐 부자들은 서킷같은 곳에서 내연기관차로 모터스포츠 즐기는 시대가 올 것 같아요.
nkocuw9sk님의 댓글
1억 정도 더 들어가면 eqs도 s580급은 될 것 같은데 말이죠 ㅎㅎ
JDinmySoul님의 댓글의 댓글
사실 생각해보면 그 비용을 NVH에 투자하면 EQS도 더 좋아질 것 같긴 한데, 왠지 벤츠가 그렇게 하진 않을 것 같아요. 뭔가 EQS 윗급이 나와야할 것 같은데, 현재의 인기로 봐서는 안나올 것 같네요 ㅋ
하이1님의 댓글
전기차 얘기만 나오면 주행질감, nvh가 1억짜리 내연차 급이네 뭐네 하는데
이거 걍 전기차 타는 사람들의 자기차 올려치기이고(저도 전기차 타지만...)
(그 외 타본 모델S, 벤츠 EQE)
솔직히 롱텀으로보면 제가 타는 마세라티 르반떼 터보 모델보다도 승차감 nvh 딸립니다.
걍 좋은 내연기관 차 안 타보거나 시승 정도만 해본 사람들의 전기차 올려치기 같습니다.
물론 전기차가 좋은 부분도 당연히 있습니다
저가 모델은(3000~5000만원대) 분명 전기차가 유리하긴 한데 고가로 가면 갈수록 글쎄요...
그리고 현대기아도 그렇고 외산도 그렇고 전기차라 그래도 절대 급 이상의 성능+nvh를 도입하지 않습니다.
이거 착각하는사람 많더라구요.
전기차는 배터리값 1500~2000만원정도 빼고 계산하면 급 딱 맞습니다
고로 아이오닉5는 잘 쳐줘봐야 소나타고(내장도 주행질감도 nvh도)
벤츠 EQE 350은 말 그대로 e250수준이죠
(독3사가 오히려 전기차를 가격을 낮게 포지셔닝 했습니다)
JDinmySoul님의 댓글의 댓글
현재의 추세로 볼때 고급 전기차 시장이 활성화 되려면 생각보다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아요. 전 개인적으로 전기차 보급이 지금보다 몇배는 더 늘어나서 전국의 주유소가 전기차 충전소로 본격적으로 변해가지 않는 이상, 내연기관 고급 세단 시장은 계속 유지될 것으로 봅니다. 그 급의 차를 타는 사람들이 충전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전기차로 가게 하려면, 아예 강제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는 이상은 어렵다고 봐요.
S클래스 급의 고급 세단을 모는 사람들이 유지비를 걱정하는 사람들은 아닐텐데, 유지비 아끼자고 충전 불편을 감수할 것 같진 않거든요.
무이쨔님의 댓글
BoPole님의 댓글
글라이드 어쩌고였는데 항속주행중에 타력으로 달린다나 어쩐다나...
연비가 리터당 14키로 정도 나온대서 이럴거면 하이브리드 안사도 되겟구만~ 했다는...ㅎㅎ
네츄럴픽님의 댓글
엔진이 아무리 조용해도 엔진이 아예 없는 차 보다 조용할 수가 없다고.... 뭐 안타보면 그럴 수 있죠 ㅎㅎㅎ
전 w223 s500 타고 있는데 s500만 해도 앵간한 전기차 보다 더 조용해요... x5 50e도 가지고 있는데 시동 켜진 s500이 전기로만 굴러가는 x5 50e 보다 더 조용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