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엉터리 통계는 이제 그만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복슬복실 211.♡.132.85
작성일 2024.08.22 16:02
2,296 조회
28 추천
쓰기

본문

여기서 전기차가 매우 안전함을 이유로 한 통계를 자꾸 인용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그런데 그 수치가 우리나라에서 보고된 수치와 차이가 나도 너무 많이 난다고 다들 생각하시지요?


외국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 통계가 정말 말이 되는가? 하고 의문을 갖지요.



https://www.caranddriver.com/news/a40163966/cars-catching-fire-new-york-times-real-statistics/

No, Millions of Cars Are Not Catching Fire Every Year


AutoInsuranceEZ studied the frequency of fires—from all causes, including collisions—in automobiles in 2021. It found that hybrid vehicles, which have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and an electric motor, had the most fires per 100,000 vehicles (3475), while vehicles with just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placed second (1530 per 100,000). Fully electric vehicles had the fewest: 25 per 100,000. These findings were based on data from the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and the Bureau of Transportation Statistics.

AutoInsuranceEZ는 2021년 자동차 화재 빈도(충돌을 포함한 모든 원인)를 조사했습니다. 내연 기관과 전기 모터가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10만 대당 화재가 가장 많았고(3475건), 내연 기관만 있는 차량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10만 대당 1530건). 전기 자동차는 가장 적었습니다(10만 대당 25건). 이러한 결과는 국가 교통 안전 위원회와 교통 통계국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10만대당 3474.5대 불남.. 

오호.. 우리나라 하이브리드 등록 180만대 되어 있는데요

매년 하이브리드 63000대 불날꺼임~~


내연기관차 2400만대 등록..

와우! 내연차는 매년 36만5천대 불날꺼임~


미국은 등록된 차가 2억7천만대의 내연기관.. 오호. 매년 413만대의 화재?

하지만, 미국 연간 자동차화재는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다 합쳐서 11만7천여건인데요..?


그래서 이상하다 의구심 품고 나온 기사들도 있습니다.

위 링크 참고하시고요..


의구심의 발단은 이 수치가 과연 말이 되는가 하는데서 출발했는데, 더 웃긴건

미국에서는 위의 통계를 낸 기관이 없다는거지요.

그럼 위의 숫자는 어디에서 나온걸까요? 인용된 내용을 따라가면 미국 NHTSA의 고속도로 충돌 건수입니다.

위 보험업체는 고속도로 충돌? 그럼 화재로 잡자! 해서 나온 결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우리나라처럼 주차장, 충전중, 주행중, 충돌로 인함 그런 화재의 구분 당연히 없고요..

그냥 차종별 화재로 끝내버렸네요. 정확한 명칭은 fire가 아니고 crashes인데요.

crashes 통계를 fire 통계로 둔갑시켰네요.


위의 통계로 알 수 있는거는 하이브리드, 내연기관차가 미국에서 교통사고 비중이 높았다, 전기차는 교통사고 잘 안났다..가 끝입니다.


제발 앞으로 위의 사진을 가지고 논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전기차 갖고 싶고요.. 전기차 안전했으면 좋겠고요.. 앞으로 화재 어느 차종이건 다 안났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통계 가져와서, 대~~국의 큰 통계로 나온 결과인데 이걸 믿어야지,

한국의 몇 대밖에 없는 소수의 통계따위는 무시해도 됩니다.. 라는 말은 안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외국의 통계와 한국의 통계의 괴리가 큰 이유가 조금은 해소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27

휘소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휘소 (210.♡.27.154)
작성일 08.22 16:11
자료도 이상한자료를 어디서 구해왔네요 ㄷㄷㄷㄷㄷㄷㄷ
의심하지 않으면 그냥 바보되는거죠 ㅠㅠㅠ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32.85)
작성일 08.22 16:31
@휘소님에게 답글 네.. 사실 위 자료를 우리나라 현실에 한번 대입만 해봐도, 이게 진짜 맞는거야? 라고 생각이 들어야 맞는데요..
이걸 의심하지 않고.. 오히려 전기차의 엄청난 안전이 증명되었군..! 하고 받아들여버리시더라구요..

레인슽릿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레인슽릿 (14.♡.174.201)
작성일 08.22 16:33
한국에서 난 기사는 기레기라고 하면서 외국자료는 신빙성 있는 것 처럼 얘기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32.85)
작성일 08.22 16:44
@레인슽릿님에게 답글 그러니까요.
공포심조장하거나, 뉴스거리가 아닌데 이걸 내보내...? 하는 기사들이 분명 있긴 있습니다. 8월에 청라 화재가 너무 임팩트가 컸죠..

그런데 출처가 보험개발원이나 소방청, 소방본부, 소방연구원 이런 곳에서 나온 데이터를 토대로 내보낸 기사도 이건 신빙성이 없어, 기레기야 하고 눈감고 귀막고 에베베베 안들린다~~ 외국자료만 맞는 말이다~ 하시는 분들도 계셔요..
이런 분들이 오히려 더 나은 사회안전망 구축에 방해를 하고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DevChoi84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DevChoi84 (211.♡.96.205)
작성일 08.23 13:44
@레인슽릿님에게 답글 그러게요..몇몇분들 한국기사는 무조건 엉터리로 완전 몰고가던데..전기차 뭐 좋은데 좋은점만 말하지 다른 내연기관이나 하이브리드 내려치기하려고 애쓰진 않았음 하네요.

패솔로지님의 댓글

작성자 패솔로지 (125.♡.100.32)
작성일 08.22 17:04
아..이것도 엉터리였던건가요?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44.28)
작성일 08.22 17:17
@패솔로지님에게 답글 사실 정말 맞는 자료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엉터리 자료입니다

정말 사람들이 왜 사기꾼에 당하고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지 알거 같아요
한번 현혹되면 진실을 말해줘도 안믿더라구요

팜3님의 댓글

작성자 팜3 (106.♡.131.179)
작성일 08.22 17:26
저도 많이 인용한 자료인데 확인 감사합니다

저도 출처 깊이 알아본다고 알아보는데
저님 정도로 깊게 스터디하긴 쉽지 않았네요

제가 올린 자료들에 중 저 자료는 더 인용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83.208)
작성일 08.22 17:43
@팜3님에게 답글 좋게 받아들여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폴스타 자료 잘 보고 있습니다..
다음 차는 저도 올려주시는 자료로 폴스타로 와이프 꼬시는 중입니다. 볼보기반에서 나온차라고 하니 와이프도 맘이 움직이는거 같습니다.

팜3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팜3 (106.♡.131.179)
작성일 08.22 18:12
@복슬복실님에게 답글 당연히 긍정적이죠

저도 사람인데 제 자료가 완벽할수는 없어서 불안하고
특히 저런 자료는 출처 확인이 어렵고 공수도 많이드는데
이렇게 자료로 확인해 주시는게
서로 긍정적이고 생산적인거죠

자료없이 막무가내로 우겨서 말 안통하는 분들도 많아서요 ㅠㅠ

폴스타4는 한 번 보시는거 추천드려요^^

우리나라 전기차 부정 분위기가 심해서
더 가격이 경쟁력있게 나온 건가
ㅋㅋ 이런 연결까지 하게되요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44.28)
작성일 08.22 19:06
@팜3님에게 답글 맞습니다 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점차 나은 방향으로 가야 맞는거지요

정말 이번 폴스타4는 가격부터 디자인까지 모든게 너무 훌륭한거 같습니다..
예상보다 천-이천만원 저렴하게 나온거 같아요..

아이랄디님의 댓글

작성자 아이랄디 (211.♡.204.54)
작성일 08.22 19:57
따봉먼저 박습니다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83.208)
작성일 08.22 19:58
@아이랄디님에게 답글 감사합니다!

박스엔님의 댓글

작성자 박스엔 (180.♡.121.8)
작성일 08.22 20:15
와.. 오토인슈어런스뭐시기에 속았군요…
확인 감사합니다.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83.208)
작성일 08.22 20:28
@박스엔님에게 답글 감사합니다!

mentalbug님의 댓글

작성자 mentalbug (166.♡.141.32)
작성일 08.23 09:50
제 얘기이신 것 같은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NYtimes기사였으니까 믿은거죠. 원글에서도 통계가 약간 과한것 같다고 언급했구요. 그리고 글로벌 데이터를 더 신뢰해야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당연히 통계는 샘플이 많을 수록 정확합니다. (이번건 처럼 거짓인경우는 제외하면요) 추가로 "대국"이니 뭐니 제가 하지 않은 소리까지 하면서 비판을 하신 것은 사과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44.28)
작성일 08.23 11:11
@mentalbug님에게 답글 아.. 멘탈버그님에게 한 말이 아니었습니다만..
이때까지 제가 보아온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 글들을 보고 느낀 소회를 적은 글이니 그러니 님을 저격하였구나 생각은 안하셔도 됩니다. 아니니까요.

자료의 불합리함을 알리기기 위해 적은글이 이때까지 인용하셨던 분들에게 당혹감과 더불어 불쾌함도 전달되었을거 같습니다. 불쾌함을 느끼셨다면 느끼신 모든 분들에게 사과드립니다.

뉴욕타임즈는 데이터 확인 할 것도 없이 글로벌 데이터니 더 믿어도 되고, 소방청이나 보험개발원의 다년간 자료는 몇 개 안되는 자료니 덜 신뢰해야 한다는 말씀에는 동의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글로벌데이터 중 이번에 청라화재와 같은 주차중 화재 이런 여러 상황에 대한 각 데이터를 보여주실 수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위에 제가 링크한 언론에서 조사한 바로는 미국에서는 그런걸 분류하는 기관이 없다는데요.

그래서 고속도로 사고를 가지고 화재비율을 추정하는 그런 엉터리 통계가 퍼지게 된겁니다.
오토인슈런스ez에서는 애초에 교통사고로 인한 충돌 외에는 화재 원인을 아예 상정도 못했어요.

우리나라같이 꼼꼼하고 기록에 진심인 나라에서 찾아볼수 있는 자료입니다.
우리나라 조사 결과 전기차는 화재가 교통사고가 1위지민 주차, 충전중 화재를 합하면 내연기관과는 달리 주차, 충전중 화재가 충돌로 인한 화재보다 많다는 것도 알게 된거죠.

생각이 변하시길 바라면서 올렸는데, 여전히 국내통계보다 해외 통계가 더 믿음직 스럽다니 유감스럽습니다.

DevChoi84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DevChoi84 (211.♡.96.205)
작성일 08.23 13:51
@복슬복실님에게 답글 저도 복슬복실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해외자료는 무조건 신뢰하고 정확한 데이터고
국내 데이터 특히 소방청 데이터는 마치 소방청에서는 무식한 사람들끼리 모여서 일하는 것 마냥
화재가 발생해도 내연기관인지 하이브리드인지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작성한다 는 둥 깎아내리는 댓글도 봤는데..
그렇게 소방청자료까지 깎아내리며 얻는게 무엇인지 궁금해지더군요.

mentalbug님의 댓글

작성자 mentalbug (166.♡.141.32)
작성일 08.23 11:08
추가로 NYtimes가 인용한 autoinsuranceNZ가 북미 데이타를 가장 방대하게 보여주는 소스인데, 이 caranddriver기사는 그 데이타 어디서 난거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내가 찾아봤는데 없다. 그러니 니가 틀렸다 라는 논지의 기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진실은 중간 어딘가일 것 같습니다.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32.85)
작성일 08.23 11:18
@mentalbug님에게 답글 다시 잘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렇게 믿음직스러워하시는 autoinsuranceNZ가 어떤 데이터로 어떤 근거로 통계를 만들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미국내 고속도로에서 일어난 충돌사고의 5%는 화재가 났을걸 간주하고, 그걸로 각 차종별 차량화재비율을 제시한 겁니다.(실제 화재건수를 통계로 잡은게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그 비율 적용하면, 우리나라는 연간 40만건 이상의 화재가 날걸로 추정이 되고요.
실제 1년에 4천건이 안나는데, 우리나라에서 100년치 이상의 자동차 화재가 매년 발생한다는걸 믿고 사셔야겠습니다.

미국에서도 실제보다 60배는 오바되었는데? 하고 의구심 갖고 올린 기사인데요

아직도 진실이 어디있는지 모르시겠다면, 전 더이상 드릴 말씀이 없군요

mentalbug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mentalbug (123.♡.218.227)
작성일 08.23 18:47
@복슬복실님에게 답글 네 잘 읽어보니 그러네요. autoinsurancenz데이터가 틀렸다는거는 의심할 부분이 없는 것 같습니다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83.208)
작성일 08.23 20:47
@mentalbug님에게 답글 감사합니다!

왜나를불렀지님의 댓글

작성자 왜나를불렀지 (203.♡.43.193)
작성일 08.23 15:37
추천은 이런데 써야죠. 추천 합니다.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32.85)
작성일 08.23 15:43
@왜나를불렀지님에게 답글 감사합니다!

NewJeans님의 댓글

작성자 NewJeans (106.♡.131.88)
작성일 08.23 16:51
덕분에 통찰력을 키웠습니다.

복슬복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복슬복실 (211.♡.183.208)
작성일 08.23 16:59
@NewJeans님에게 답글 감사합니다^^

mentalbug님의 댓글

작성자 mentalbug (123.♡.218.227)
작성일 08.23 19:45
이 미국 통계(autoinsuranceNZ)에서 엉터리인 부분을 명확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팩트1. 5분에 한대씩 불이난다. 팩트2. 그 중에 얼마나 전기차인지는 데이타가 없다(일부만 있음). 즉 내연차가 전기차대비 60배 더 불이 잘난다는 건 명백한 과장입니다. 이 통계와 상관없는 사실: 스웨덴 통계로는 내연차가 20배 더 불이 잘나고, 국내통계로는 비슷합니다. (스웨덴의 내연차 화재율과 전기차 화재율의 딱 중간 쯤에 국내화재율이 있습니다.) 결론. 어떤 차를 타던 당신의 차는 아마도 불이 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게 이 기사의 결론이기도 합니다.)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