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3.0에서 로보택시 FSD Unsupervised 구현에 대해서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팜3 106.♡.9.101
작성일 2024.10.18 09:23
435 조회
2 추천
글쓰기

본문

HW3.0는 테슬라 차량용 컴퓨터의 한버젼으로

벌써 6년전 2018~19년 모델3에 최초 채용됐었습니다

모델3에 채용후 일부 오래된 모델s에 유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해줬죠


옆 동네 Tide님 글 펌

지난 로보택시 이벤트에서 관객석에서 출시시기나 가격 등

일론에서 몇가지 돌발적인 질문이 있었고,


그에 대해서 순순히 답변을 해주다가 질문이 많아지자

여기서 다 꺼내지 말자고 하면서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갔는데요.


넘어가기 전의 마지막 질문이 HW3.0에서

로보택시 소프트웨어가 구현될 것이냐는 질문이었습니다.


이 질문을 넘어간 것을 보고 HW3.0에서는

구현이 어려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테슬라의 디자인과 시스템 책임자인 Franz와 Lar의 현장에서의 질문답 입니다.


Q. 구형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할건가요?

Lars. 처음 발표를 했던 2014년부터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 리던던시를 쌓아왔습니다.


Q. 제가 초기 빌드인 2018년 모델3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차에서 FSD (Unsupervised)가 가능하려면 어떻해야 하나요?

Franz. 현재 FSD (Supervised)를 사용하고 있는 차인가요?

Lars. HW3.0인가요 HW4.0인가요?


Q. HW3.0이 들어있는 차입니다. 그런대도 FSD (Unsupervised)가 구현되나요?

Lars. 그러면 Good to go 입니다.


Q. HW3.0인데도 로보택시가 구현이 된다고요?

Franz. 네.


내년에 정말 캘리포니아에서 모델3, Y의 로보택시가 돌아다니게 될런지 팝콘을 준비해야 겠네요.



우리나라는 HW3 비감독 지원 여부보다

일단 감독형 FSD라도 들어오도록 DCAS 개정을 요구하는 것이 현실적인 상황인듯 해요

우리나라는 FSD가 들어오지 않으면 아무 의미 없는 이야기..


개정이 거북이 걸음이라 현재 미국정도 자유도를 가진 FSD는 언제 들어올지도 모르고요




https://youtu.be/msUp7LzgPWc?si=VzkJGvqpcFmWkf0E


댓글 16

nkocuw9sk님의 댓글

작성자 nkocuw9sk (246.♡.44.89)
작성일 09:26
호오 안된다고 알고 있었는데 되려나요? ㅎㅎ

팜3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팜3 (1.♡.45.233)
작성일 09:28
@nkocuw9sk님에게 답글 저도 2018년 초기 빌드인 HW3.0도
로보택시 수준이 지원 될수 있다는 얘기에 놀랐습니다
팝콘 먹으며 관심가져야 겠어요

하늘만이님의 댓글

작성자 하늘만이 (175.♡.123.76)
작성일 09:48
뭐 되야 되는거겠죠.-_-; 한국은 버려진 곳인지 업데이트도 개떡같이 해주는 판국에

팜3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팜3 (1.♡.45.233)
작성일 09:50
@하늘만이님에게 답글 한국은 DCAS개정부터 해서 fsd가 되게 하는게 우선이죠

액숀가면님의 댓글

작성자 액숀가면 (14.♡.107.237)
작성일 10:05
한미FTA로 미국 생산 테슬라의 경우 별도 다운그레이드 없이 수입은 가능할텐데, 테슬라에서  한국지원을 안해줄거 같은 예감이 들어요.

팜3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팜3 (106.♡.9.101)
작성일 10:44
@액숀가면님에게 답글 앞서 언급 드렸듯 DCAS개정이 선행되야 한다고 해요

이정복님의 댓글

작성자 이정복 (2001.♡.50.6:f7c4::204a:90a5)
작성일 10:26
머스크는 "모든 테슬라 차량이 자율주행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자신의 주장을 논하던 중 한 명이 사이버트럭에 대해 물었고, 머스크는 곧바로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나 누군가 HW3 차량에 대해 물었을 때 머스크는 단순히 "예"라고 대답하는 대신 "여기서 뉘앙스를 갖지 말자"고 말한 다음 빠르게 다음 슬라이드를 요청했습니다

지난주 로보택시 행사에서 일각에서는 테슬라 임원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Franz von Holzhausen)과 라스 모라비(Lars Moravi)가 HW3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질문한 것에 대해 로보택시 수준의 자율주행이 "모든 차량"에 적용될 것이라고 다시 말한 것을 지적하고 있으며, 이는 테슬라가 HW3에서 감독 없이 FSD를 제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는 증거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폰 홀츠하우젠(von Holzhausen)과 모라비(Moravy)에 대한 존경심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물어보기에 적절한 사람들이 아닐 것입니다. 전자는 설계를 담당하고 후자는 차량 엔지니어링을 담당하는데, FSD 프로그램이 이에 해당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Ashok Elluswamy가 Tesla에서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으며 CEO Elon Musk에게 직접 보고합니다.

이는 모라비가 2016년에 테슬라가 2014년에 자율주행을 발표했다고 말하고, 2018년형 모델 3에 초기 모델 3 차량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HW4가 있는지 묻는 것과 같은 짧은 상호 작용에서도 몇 가지 실수를 한 것을 통해 입증됩니다

팜3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팜3 (106.♡.9.101)
작성일 10:49
@이정복님에게 답글 주장 하시려면 출처나 근거는 어디서 가져온건지 밝히시는게 먼저죠
님 주장이나 님이 가져온 출처 보다는
더 정확한 정보 접근 위치의 관계자가
얼굴 드러내는 자리에서 확인해 준 사항 입니다

이정복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이정복 (254.♡.107.244)
작성일 10:51
@팜3님에게 답글 주장하긴 뭘 주장해요 정황상 짐작하는거지
소스는 바로 아래 게시글에 있어요
저렇게 자신있으면 머스크 성격에 과연 대답을 회피했을까요 ㅎㅎㅎ

팜3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팜3 (106.♡.9.101)
작성일 10:55
@이정복님에게 답글 님이 하는 짐작, 주장이든 보다는
정보 접근성 있는 관계자 답변이 더 신뢰있어 보여요

어차피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거니
받아들이고 안받아들이고는 님 성향에 달린거고
여기서 끝날 얘기는 아니죠

다시머리에꽃을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다시머리에꽃을 (254.♡.114.69)
작성일 11:20
테슬라는 실제 나와야 나오는거죠. 말로라면 이미 로보택시가 도로를 주행하고 있었겠죠

팜3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팜3 (106.♡.9.101)
작성일 11:34
@다시머리에꽃을님에게 답글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앞으로 벌어질 일들은 실제 실행되야 맞는 말이 되는거죠

다만 5~6년 넘는 하드웨어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는게
기존 업체들과는 좀 차이점 같아요

djjayp님의 댓글

작성자 djjayp (76.♡.88.65)
작성일 12:12
엘에이에 삽니다.
로보택시도 웨이모처럼 많이 돌아다니면 좋겠네요.

근데 미국법도 이상한게, 이런건 허가해주면서 매트릭스 헤드라이트는 아직도 불법입니다 ㄷㄷ

팜3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팜3 (106.♡.9.101)
작성일 13:29
@djjayp님에게 답글 미국에 계시군요
요즘들어 fsd같은거 외에도
미국 계시는 분들이 여러모로 부럽네요

다모비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다모비 (118.♡.113.1)
작성일 13:58
한국은 현대가 fsd를 라이센싱하거나, fsd 비스무리한거라도 만들어야 개정이 되지 않을까요 ㅎ ㅠㅜ

팜3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팜3 (106.♡.1.216)
작성일 14:11
@다모비님에게 답글 테슬라가 규제 샌드박스 신청 하기도 하더라구요
국토부가 호의적일지는 전혀 모르겠어요 ㅋ
글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