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이쿼녹스EV 간단한 장단점 (vs. EV6)
페이지 정보
본문
사실 쉐보레 이쿼녹스EV는 아니고 혼다 프롤로그를 탄지 딱 한달 되었습니다.
혼다 프롤로그는 쉐보레 블레이저EV의 바디사이즈에 이쿼녹스EV 파워트레인을 넣은 차 입니다.
EV6와 번갈아 타다보니 장/단점이 확실히 보이네요.
EV6를 아주 만족하면서 탔었는데, EV6의 단점도 느껴졌습니다.
장점:
승차감이 EV6에 비해 월등히 좋습니다. 이거는 서스펜션을 혼다에서 튜닝했다고 하는데... 쉐보레와는 또 다른 승차감일수도 있겠어요. 근데 프롤로그는 정말 스무스 합니다. EV6의 우당탕 느낌이 전혀 없어요. 이 승차감이 가장 크게 와닿는 장점이었습니다.
인포테인먼트가 (미국에서 쓰기에) EV6에 비교하면 너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이라 플레이스토어에서 구글맵 또는 웨이즈 다운받아서 쓰면 되요.
구글뮤직, 스포티파이 등등도 그냥 다운받아서 쓰면 되구요.
여기에 무선 안드오토/카플레이까지 지원합니다. (이건 쉐보레 차량은 지원 안하는 옵션이네요)
운전석 디스플레이를 현기차보다 다이나믹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네비맵 자체를 띄운다던지... 이렇게요.
현기는 화면은 큰데 그 큰 화면을 제대로 쓰질 못하죠..
단점:
충전구 등이 없습니다. 깜깜한데서 충전하기 힘들어요.
충전구 도어 락이 안됩니다. 수동으로 똑딱 하고 여는건데, 문을 잠가도 열립니다. 이건 좀 문제가 있을것 같아요. 주차시 누가 충전포트에 나쁜짓을 할수도 있을것 같아요.
충전속도 설정 안됩니다. 그냥 충전기에서 보내는 최고속도로 충전합니다. 가끔 속도를 줄여서 충전하고 싶을때가 있는데 그게 안되네요.
완속충전시 충전기 잠금이 안됩니다. 충전하는동안 아무나 충전기 뽑을수 있어요. 이것도 좀 문제...
드라이빙모드 없습니다. 스포츠모드만 따로 있긴한데 차이도 없구요. 에코모드나 스노우모드 이런거 없습니다.
리젠브레이크 단계 없습니다. 원페달모드를 하면 일반/최대 리젠으로 두가지가 있긴한데 원페달 모드를 안하면 그냥 고정 입니다. 현기차로 레벨1 수준입니다.
차선중앙유지 없습니다. 차선 이탈방지만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EV6에 장착된 HDA1의 핸들조향을 선호하지 않아서 이건 없어도 큰 불편은 없습니다.
충전속도 느립니다. 150kW 최대인데 20~30%에 잠깐 찍고 내려와서 100kW정도로 충전되고, 50%넘어서는 80kW정도로 충전됩니다. 10~80%는 35분 걸려요.
다른차들도 30분정도 걸려서 비슷하긴 한데, EV6를 타던 입장에선 너무 느립니다...
앱은 무용지물. 그냥 없다고 생각하는게 낫더라구요. 정보 받아오는거도 1분이상 걸리고, 뭐하나 작동시켜도안먹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V2L 없습니다. 뒷좌석에 콘센트가 있긴 한데 150W라고 써있는걸로 보아 V2L이 아니라 12V배터리에서 인버터로 뽑아오는것 같습니다.
이거는 이쿼녹스EV는 해당 안될수도 있는데, 로우빔 헤드라이트가 눈뽕입니다. 다른차량과 같이 세워두고 벽에 조사 하면 컷오프라인이 더 높아요. 어두운길에서 반대쪽 차에게 하이빔 맞은게 벌써 몇번 됩니다 ㄷㄷ
단점이 너무 많은데, 사실 단점이라고 나열한게 자잘한 것들이구요. 그만큼 현기차는 자잘한거까지 신경을 많이 쓴다는 거겠죠.
다른것보다 승차감이 너무 차이가 나서, 이거하나만으로도 만족하면서 타는 차입니다.
djjayp님의 댓글의 댓글
https://youtu.be/Ii4RctvE1t0
얼티엄 배터리가 두종류라고 하네요. 288V와 345V.
큰 차들은 이걸 듀얼스택으로 해서 576V, 690V로 쓰구요. 일반 차들은 싱글스택으로 288V, 345V 그대로 쓰는데,
345V배터리는 최대 충전속도가 190kW라고 하고, 288V는 150kW 입니다.
288V로 150kW를 만들려면 500A이 필요한데, 이걸 지원하는 충전기가 잘 없어요. 보통 350A정도만 지원합니다.
500A를 지원해도 발열관리가 잘 안되는 모양입니다.
500A 지원하는 충전기에서는 초반에 150kW 찍고 80kW급으로 떨어지는데요.
350A 충전기에서는 100kW 정도로 꾸준히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80%까지 충전하면 두 충전기가 속도차이가 안나는 걸로 나옵니다.
보수적 세팅이라기보단 배터리팩 구성할때 전압구성을 잘못(?)해서 288V라는 너무 낮은 전압으로 구성을 해서 생기는 부작용 이죠..
발열관리만 잘되서 150kW라도 꾸준히 밀어주면 좋을텐데요....
우미님의 댓글의 댓글
체사레님의 댓글
djjayp님의 댓글의 댓글
체사레님의 댓글의 댓글
djjayp님의 댓글의 댓글
djjayp님의 댓글의 댓글
일상영역에서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고속도로 합류구간에서 치고나가는것도 괜찮구요.
그래도 아주 살짝 아쉬운건 사실입니다... EV6 2륜보다 풀악셀시 가속이 살짝 못미치는 느낌...
덩치가 더 커서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4륜의 288마력 정도 되야 충분하다고 느낄수도 있겠습니다.
라이센스님의 댓글
쉐보레 차가 기아차보다 승차감이 좋다니 믿어지지 않습니다. ㅎㅎㅎ
암튼 기대되네요 ^^
우미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