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gt.Kim (180.♡.158.214)
2025년 5월 1일 PM 08:35 · 수정됨(05. 05. 10:04)
어제 고급유 시동지연 관련 글을 적고 내수형, 수출형 메뉴얼을 뒤적거려 봤습니다.
SGE엔진도 파생모델까지 합치면 종류가 꽤나 다양합니다. 이런거 찾는게 은근히 재미있네요.
보어사이즈와 기통수를 조절하고 터보를 조합해서 크게 1.0L~1.5L까지 나뉘는데
그 중 제가 타는 스파크의 경우 국가별로 두가지 엔진으로 나뉩니다

▲오펠 카를과 내수형 스파크에 들어가는 L5Q엔진은 똑같습니다. 품번도 '55498584'로 똑같습니다.
오펠 카를은 바이퓨얼도 있어서 LWT라는 약간 다른 엔진이 하나 있긴 합니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저 L5Q 엔진을 직분사로 바꾸고 터보 장착하면 오펠 아담, 배기량 바꾸면 오펠 아스트라... 이렇게 됩니다.
(그냥 셋팅만 바꾼건 아니고 엔진 헤드와 볼트위치 등 일부 설계도 좀 다릅니다)
참고로 북미형에 1.4L가 탑재되도록 설계가 된 차량이라 1.0L 엔진이 적용된 스파크는 엔진에 비해
엔진베이가 좀 넓은 셈이 되어서, 모닝보다 근소하게 실내공간이 좀 좁습니다. 물론 체감되진 않습니다.

▲불과 몇Cm 차이지만, 서스펜션 마운트 위치를 보면 모닝이 조금 더 앞으로 나와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장진택 기자가 예전 카미디어 시절 측정해보니 모닝의 전륜 위치가 살짝 더 앞이었습니다.
아무튼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 3기통 엔진은 '고급유 셋팅' 엔진입니다.
일반유에서 노킹이 생기는 사례가 있으니 아무튼 고급유 차량이라는거냐.... 그건 아닙니다.
정확히 말하면 "RON95의 고급유 셋팅"이라는 점입니다.
내수형 스파크엔 RON 수치는 커녕 연료품질에 대한 내용 자체가 없지만,
똑같은 엔진을 탑재한 오펠 카를, 북미형 1.4L 4기통 스파크엔 정확하게 적혀있습니다.

▲오펠 카를의 취급설명서(좌), 북미형 쉐보레 스파크의 취급설명서(우)
한국의 주유소 대부분 휘발유를 일반, 고급 딱 두가지 유종만 취급하는데
국내 기준으로 일반휘발유는 RON91~92, 고급휘발유는 RON98~102정도 됩니다.
실제로 집 근처 S오일 품질정보를 확인하니 고급유 취급점 전부 99, 100... 이정도 합니다.
(고급유 기준이 RON94부터인데 한국은 상향평준화 된건지 미국의 울트라-프리미엄 급을 자랑합니다.)
북미형 스파크의 1.4L SGE 엔진은 4기통이기 때문에 3기통보다 조금 유연한 기준이 적용되어
AKI87=RON91(일반 휘발유), 혹은 그 이상을 권장(Recommended)하고 있습니다.
다만 노킹이 발생하면 정비사업소를 내방하도록 노킹 관련 경고가 첨부되어 있다는게 함정이지만요.
반면 국내 내수형과 똑같은 엔진의 오펠 카를을 잘 보면
RON91(일반 휘발유)와 RON98(고옥탄 휘발유) 모두 Possible이고,
RON95만이 유일하게 권장(Recommended) 입니다.
즉, 내수형 스파크도 RON95를 권장하고, 그보다 낮거나 높은 옥탄가는 권장하지 않는것입니다.ㄷㄷ
저는 지금까지 "옥탄가 높은 휘발유 먹여서 좋으면 좋았지 나쁠건 없다"라고 생각했는데
차량마다 권장하는 RON값이 정해져 있다는건 처음 알았습니다;;;; 그냥 높으면 다 보약이지~했는데...
그래서 결론은 SGE엔진은 RON95가 권장값이므로 일반유 고급유를 반씩 섞어넣는게 좋다.....입니다.
그냥 고급휘발유니까 좋겠거니~하고 고급휘발유만 채우면 시동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 글에 적었지만 고급유 넣고나서 크랭킹이 길어져 시동이 좀 늦게 걸리는 사례가 은근 많네요...)
북미형 1.4L는 4기통이라 그런지 일반유 권장이라고 되어있지만 "AKI87 or Greater(이상)"을 표기한 점,
그리고 노킹에 대한 경고를 써둔 것 보면 사실상 RON95 권장이란 말과 같다고 보입니다.
--------------------------------------------
그럼 한국GM은 왜 오펠 카를과 달리 취급설명서에 권장 연료품질 정보를 적지 않을까요?
사실 직분사 터보차종인 쉐보레 말리부, 카마로엔 내수형 모델에도 취급설명서에
"고급휘발유(RON94) '이상' 권장(Recommended), 일반휘발유(RON91)도 가능(Possible)"으로 적어놨습니다.
심지어 "일반유 운용도 가능하나, 노킹발생시 즉시 고급 휘발유를 주유하세요"라고 안내도 되어있습니다.

▲내수형 말리부의 취급설명서(좌), 북미형 말리부의 취급설명서(우)
미국은 옥탄가를 전부 AKI기준으로 쓰고, 메뉴얼도 같은 문구가 AKI 기준으로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미국의 AKI91 = RON94니 한국이나 미국이나 똑같이 설명해둔게 맞습니다.
(일반유 운용 가능, 하지만 성능저하 및 노킹이 발생할 수 있음. 따라서 RON94의 고급유나 그 이상을 권장)

▲국내기준의 RON, 북미 기준의 AKI. 숫자 1단위까지 정확하진 않고 조금씩 차이는 납니다.
AKI87 = RON91 (일반유), AKI91 = RON94 (고급유)이므로 한국 미국 모두 똑같이
'고급휘발유를 권장하나, 최소한 일반유나 그 이상을 사용하세요' 라는 내용입니다.
대신 스파크와 달리 RON94 '이상'을 권장하므로, RON100의 고급휘발유를 넣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그런데 스파크는 RON95를 정해준 유럽형이나, RON91 및 그 이상을 정해준 북미형과 달리
옥탄가 수치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마치 일반유든 고옥탄 휘발유를 넣든 다 상관없다는것처럼...
예상되는 가장 큰 이유는 진짜로 경제성 하나만을 중시하는 '경차'의 특성 때문이라고 봅니다.
경차인데 고급휘발유인 RON95 권장으로 해둔다? 판매량 바닥치고 장사 접으라는 이야기죠.
반대로 일반휘발유'만' 넣으라고 해둔다? RON91이면 권장수치 이하라 문제생기면 책임져야하고...
다만 일반휘발유도 어쨌건 운용은 가능(Possible)한 엔진이니 그냥 언급없이 판매한겁니다.
노킹이 무조건 일어나는것도 아닌데다가 노킹땜에 폐차할 정도면 보증 끝난지 한참될테니까요.
어짜피 국내에서 취급하는 고급휘발유는 RON98~102의 상당한 고옥탄 휘발유이기 때문에
일반휘발유나 고급휘발유나 결국 SGE엔진의 권장수치인 RON95를 다 벗어나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반반 섞어서 넣어라~라고 하면 결국 고급휘발유 권장이라고 하는거나 마찬가지로 들리니
그냥 일반휘발유로 싸게 타다가 문제생기면 버리라는 느낌으로 일반유로 판매한걸로 보입니다....
--------------------------------------------
저는 고급휘발유는 다 좋은것이고, 일반유 셋팅 엔진이나 고급유 셋팅 엔진이나
아무튼 고옥탄 넣어주면 좋으면 좋았지 나쁠건 전혀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고
반반 넣는 분들은 단지 '유류비' 하나 때문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근데 뒤늦게 찾아보니 위 내용처럼 차량의 RON95를 맞추기 위해서 섞는분도 많더라구요;;;;
말리부도 고급휘발유, 혹은 RON94 '이상' 권장이라고 해둬서 고옥탄 = 무조건 좋다!는 생각이었는데
제조사가 '적정 옥탄가'를 명시해두고 그보다 낮거나 높은 옥탄가의 휘발유는
권장보다 그냥 '가능하다'로 명시해두기도 한다는걸 처음알았습니다....

▲길고 긴 내용의 정리
- 가장 최선은 RON95를 위해 반반 섞어서 넣을 것
- 반반 섞을수 없다면 고급휘발유를 넣을 것
- 고급휘발유를 넣을수 없다면 일반휘발유 넣고 살살 탈 것
저도 앞으론 제 스파크에 섞어서 넣는걸로....ㅎㅎ 좀 귀찮지만 대신 유류비는 쪼금 줄겠네요.
댓글 (21)
-
디디오스카
25.05.01 · 104.♡.68.24
- M
MSgt.Kim
→ 디오스카 작성자
25.05.01 · 180.♡.158.214
저도 그냥 "스파크는 고급유 엔진이예요"라는 글을 여기저기서 봐서 그럼 옥탄가 높으면 높을수록 나쁠건 없겠네~했는데
그냥 고급유면 다 되는게 아니라 적정 RON 수치가 있고 그걸 제조사가 딱 정해뒀다는건 처음 알았습니다. -
부부서지는파도처럼
25.05.01 · 116.♡.206.157
하드웨어는 동일하더라도, 판매 지역에 따라 소프트웨어적으로 분사량이나 타이밍을 조절하는 세팅이 들어가진 않나요? 흥미로운 글입니다. ^^ - M
MSgt.Kim
→ 부서지는파도처럼 작성자
25.05.01 · 180.♡.158.214
물론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차이를 두긴 합니다. 실제로 말리부도 북미형과 내수형의 셋팅값이 다르다고 한국GM이 밝혔는데
일단 하드웨어인 변속기가 다르기도 하지만, 주행조건도 좀 더 다른게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권장하는 휘발유 옥탄수치는 크게 차이를 두지 않는게 보통입니다.
옥탄가 수치를 완전히 차별화 할 정도면 하드웨어도 달라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바이퓨얼로 LPG를 병행하는 B10XL 엔진도 B10XE 엔진과 옥탄가 수치는 동일합니다)
다만 아우디, 벤츠처럼 성능위주 차량의 로컬라이징 사례라던가... 이것까지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ㅎㅎ -
까까망꼬망
25.05.02 · 61.♡.120.114
무조건 높다고 좋은건 또 아니었군요...
그럼 우리나라 고급유는 옥탄가 높으니 스파크 말고도 제네시스같이 고급유 권장 엔진은 반반이 최선이겠네요. - M
MSgt.Kim
→ 까망꼬망 작성자
25.05.02 · 180.♡.158.214
'RON94의 고급휘발유, 혹은 그 이상'이라고 되어있으면 높은것도 괜찮은데
저렇게 딱 RON이 지정되어 있거나, 일반휘발유 차량의 경우라면 지나친 고옥탄 휘발유 대응이 안되어 있어서
시동지연 등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ㄷㄷ -
PPWL⠀
25.05.02 · 119.♡.25.76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M450 타고 있는데 이런 충격적인 글을 접하네요. 아아아아아...
오래 타고 싶은데 굉장히 노력해야 그렇게 할 수 있겠습니다. - M
MSgt.Kim
→ PWL⠀ 작성자
25.05.02 · 180.♡.158.214
저도 M450 수동 프리미엄이라 오래타고 싶네요.ㅎㅎ 만족도가 높아서....
RON95가 가장 좋다, 권장이다 라고 적혀져있는건 처음 확인했습니다.
어쩐지 고급유만 먹이니까 일반유 먹일떄와 다르게 첫 시동이 지연되거나 좀 강하게 걸리더라구요.
옥탄가 높으면 무조건 좋을텐데...?싶었는데 저렇게 RON을 정해준 경우는 그게 아니었습니다.ㄷㄷ -
PPeterOtter
25.05.02 · 220.♡.111.69
자세하게 재미있는 분석글 잘 봤습니다.
어쩌다보니 지금은 고급유 필수 차를 타고 있지만, 이럴때보면 신경쓸 필요없고 경제성이 좋은 디젤차 탈때가 참 속 편했습니다 ㅎㅎ - M
MSgt.Kim
→ PeterOtter 작성자
25.05.02 · 223.♡.80.34
경유도 '고급경유'를 2000년대 중반에 출시했다가 거의 사라지고, 이젠 일부 지점에서만 취급하고 있는데
대부분 주유소에서 그냥 일반디젤을 주유해도 문제가 없으니 유종을 고려해야 할 걱정은 전혀 없긴합니다..ㅎㅎ
다만 디젤은 아직도 가짜경유를 조심해야 한다는 불안함도 있긴 합니다.
불과 1년 전까지도 가짜경유땜에 차량 수백대가 피해를 보았다는 뉴스가 나왔었죠.ㄷㄷ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쏙 되네요. 지금은 떠나보냈지만 스파크 참 좋고 재밌는 차였습니다. 가끔 그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