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gt.Kim (180.♡.158.214)
2025년 5월 4일 PM 04:16
일단 결론은 지난 글과 바뀐게 거의 없으니 그냥 재미로만 슥 읽어주세요.ㅎㅎ
스파크에 들어가는 SGE 옥탄가 관련 이야기를 한 뒤 더 찾아봤습니다.
RON95를 쓰는게 좋다는 결론에 도달했지만, 상식적으로 이해가 잘 안됐거든요.
더 높은 고옥탄 휘발유로 시동지연이 생긴다고 한들, 그게 '가능'으로 표시할 만큼
엔진이나 법률적 책임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건가.....
이전 글에도 적었고, 실제로 메뉴얼도 올렸듯이 보통 고급유 권장차량의 경우
"일반유(RON91)도 '가능'(Possible) 하지만 노킹발생시 고급유(RON94) 이상을 넣으세요"
(고급유 '이상'이라는건 RON94~102까지 전부 대응가능하다는 뜻) 이렇게 쓰는데,
오펠처럼 저렇게 딱 중간 옥탄가만 권장하는걸 본 적이 없다보니
오펠의 SGE 엔진은 RON95보다 높은 고옥탄 휘발유 대응이 안되어있는건가 싶어서
정보를 더 찾아보니 그 이유에 대한 추측과 뒷받침이 어느정도 가능했습니다.
----------------------------------------------
저 SGE엔진을 개발한 GM 부서는 독일의 ITDC(국제 기술 개발 센터)입니다.
물론 상하이GM도 참여하긴 했지만 사실상 기술공유 수준이고 주도는 ITDC입니다.
그리고 그 ITDC는 독일의 '뤼셀스하임'에 위치해 있습니다.
독일은 고급유 기준을 약간 웃도는 RON95가 일반적으로 쓰이는 주력연료이고
우리나라에서 흔히 쓰이는 일반유인 RON91은 생산도 소비도 적다고 합니다.
(규모의 경제에 따라 가격도 오히려 RON91이 더 비싸다고 하더군요ㄷㄷ)

▲독일의 주유소 급유기 사진. RON95부터가 시작입니다.
한국은 일반휘발유, 미국은 Regular Gas라는 일반휘발유가 있죠. (AKI87=RON91)
단지 한국은 일반. 고급 2개로 나눈게 끝이고, 미국은 옥탄가를 4~5개로 나눠파는 차이정도.....
따라서 ITDC는 RON95까지만 엔진테스트를 했고, 확실한 데이터가 있으니 '권장'(Recommended)
RON98은 테스트를 안해서 데이터가 없으니 장단점을 떠나 그냥 '가능'(Possible)으로 한 것 같습니다.
물론 경제성이 우선이니 타 국가에서 쓰는 RON91 휘발유로도 테스트는 했을것이고,
노킹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는것도 알아서 RON91은 '가능', 북미형 1.4L도 '노킹 경고'를 적어둔건데
한국은 당연히 그걸 적어두면 고급유 권장차량이란 말이 되어버려서 빼버린것 같습니다....ㅎ
그럼 SGE의 파생모델은 어떨가 싶어 SGE엔진을 쓰는 다른 오펠모델의 오너메뉴얼도 찾아봤습니다.

▲Opel Astra K 1.4L (좌), Opel Insignia B 1.5(우)의 오너메뉴얼
같은 SGE의 배기량을 높히거나 터보를 장착한 타 모델들도 똑같습니다.
전부 RON98을 RON95와 달리 '권장'으로 두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나긴 연구(?)의 결론은 지난번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고급유 100%로 채우는게 일반유+고급유 섞어서 넣는보다 '나쁘냐' 하면 그건 아니다... 입니다.
-오펠은 SGE엔진에 고옥탄 휘발유를 테스트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은듯 하다.
-따라서 일단 1.0L SGE엔진에는 RON91을 주유해도 되지만, 가급적 RON95를 주유해라.
-RON98과 같은 고옥탄 휘발유의 영향이 장기적으로 엔진에 어떤 영향을 줄 지 모른다.
(그래서 'RON95나 그 이상'으로 표시하지 않고 딱 'RON95'로만 표기한 이유로 추측.)
이런거죠. 일반적인 상식처럼 RON98~102를 넣어도 사실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단지 RON98을 '가능'으로 표시한 독특한 특징이 찝찝함을 남긴거겠죠.
일반적인 고급유 권장 차량들은 "RON94나 '그 이상'" 이라는 표현을 통해
최소권장 옥탄가보다 훨씬 높은 고옥탄 휘발유도 대응이 되어있다는걸 알려주고 있고
실제로 고옥탄 휘발유에 대한 테스트도 한 것으로 보입니다만,
SGE엔진은 딱 RON95 휘발유로만 테스트 하고 그 이상은 테스트할 필요성이 없었기 때문에
"RON95에서 노킹이 발생하지 않네? 그럼 RON95가 가격, 내구성 모든 면에서 딱 적절하다.
RON98같은 고옥탄 휘발유? 뭐...나쁠건 없는데 굳이?" = RON95 권장, RON98 가능.
-------------------------------------------
참고로 유럽은 휘발유에 에탄올이 무조건 첨가됩니다. (일부 특수연료 제외)
RON95는 E5와 E10이 있고 이것은 에탄올 함량 (5%, 10%)을 의미합니다.
RON98에도 최대 5%의 에탄올이 첨가됩니다.
한국의 휘발유는 에탄올이 절대 첨가되지 않고, 메탄올도 0.1%를 넘어설 수 없습니다.
에탄올이 들어가면 휘발유를 덜 써도 옥탄가를 높게 유지할 수 있지만
연비가 하락하고 수분흡수성으로 인해 일부 부품의 부식, 산화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론 최소 20년전부터 생산되는 차량들 대부분 그것을 고려해서
엔진 등 부품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ECU를 프로그래밍하여 대응하는 중입니다.

▲Opel Karl의 오너메뉴얼에 적힌 E10 연료 사용가능 문구.
스파크와 엔진 및 부품을 전부 공유하는 카를도 E10 휘발유 대응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에탄올 휘발유와 순수 휘발유 중 고르자면 당연히 순수 휘발유가 차량에 더 좋습니다.
가령 환경적인 요인을 보자면, 에탄올 휘발유로 인한 차량 배출가스 감소량은 아이러니하게도
바이오에탄올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출물질 때문에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고
에탄올의 실린더 크리닝 효과 또한 기타 부품에 무리를 주는걸 생각하면 큰 장점이 되진 못합니다.
에탄올 휘발유가 가격이 저렴하다는것도 수요증가로 점점 크게 어필하지 못하는것 같구요.
따라서 엔진의 내구성이나 관리성을 보자면 순수 휘발유를 쓰는 한국이 조금 더 유리하긴 합니다.
에탄올 대응이 되어있다고 해도 그냥 순수 휘발유 쓰는게 당연히 훨씬 좋겠죠.ㅎㅎ
게다가 한국의 고급휘발유는 에탄올이 첨가되지 않은 RON98~102의 상당한 고옥탄 휘발유인데
정작 가격은 리터당 180~200원 정도 차이이므로
스파크의 SGE엔진에 RON95를 맞추기 위해 섞어 넣는것과 그냥 고급휘발유 100%로 채우는 것
둘 중 어떤 선택을 해도 나쁠건 없어 보입니다.
굳이 선택하자면 좀 귀찮아도 섞는게 가격면에서도, 제조사 권장방식에도 쪼금 더 좋아보이긴 합니다.
결국 이전 글과 결론이 크게 다르진 않네요.ㅎㅎ
고급유 넣어야 한다, 일반유 넣어도 된다, RON95냐 더 높으면 안되냐....여러 말이 많았는데
이만큼 찾아보며 어느정도 해결된것 같아 스파크 SGE엔진에 대한 내용은 그만 찾아도 될것 같아요...ㅎ
경차 가지고 휘발유 RON값까지 따지냐며 유난떤다고 생각할 분도 있겠지만...그냥 재밌거든요.ㅎㅎ
스파크의 SGE 엔진의 비슷한 궁금증이 있었던 분이 계셨다면, 어느정도 해소가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 (0)
-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