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맞이 한글 오토마타 강좌/팁 글 쓰다가 주화입마 와서 쓰다 말았습니다.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4.10.08 07:46
본문
저는 펌웨어 엔지니어인데 취미로 한글 입력기를 개발합니다.
https://github.com/navilera/NavilIME
제가 만든 윈도우용 한글 입력기 입니다.
https://github.com/navilera/NavilIMEforMac
제가 만든 맥OS용 한글 입력기 입니다.
그래서 저는 한글 오토마타를 구현할 줄 압니다.
한글날을 맞이해서 한글 오토마타의 원리와 간단한 한글 오토마타 구현에 대한 글을 써 보고 싶어서 글을 쭉 쓰다가 어느 순간 글 내용이 폭주하기 시작합니다.
모르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쓰려다 보니 이런 저런 주제의 중심에서 벗어나는 설명들이 계속 들러 붙어서 글이 방향을 잃고 샛길로 빠져 버렸어요.
한글 오토마타만 설명하려고 했는데 유한 상태 머신도 설명해야 하고, 상태, 전이 개념도 설명해야 하고... 어찌 어찌 설명을 넣었더니 이제는 유니코드에 대해 설명해야 하고, 유니코드에서 한글 영역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도 쓰고, 유니코드에 한글 영역이 왜 그렇게 나눠졌는지 쓰다보니 역사적 논쟁이던 조합형, 완성형 논쟁 얘기도 쓰고... 맥OS로 오면 NFC, NFD에 대해서도 써야하고...
아무튼 이게 한 편 짜리 간단한 글로는 안끝날것 같고 끝간데 없이 글이 길어져서 걍 쓰다 말았습니다. 계속 쓰다가는 이거 책 쓸 것 같아서요.
댓글 5
SassyBrain님의 댓글
헉 나비입력기 개발자님 이군요!!!
IT한글(?) 전문 서적은 없습니다. 말씀 하신 모든걸 책으로 써주세요 ^^
IT한글(?) 전문 서적은 없습니다. 말씀 하신 모든걸 책으로 써주세요 ^^
에헤라디야님의 댓글
책을 쓰자니 적당한 한권 분량 (대충 200자 원고지 기준 3000장 정도)은 나올 수 없는 사이즈네요..ㅎㅎㅎ 나중에 블로그에나 올려야 겠습니다.
작은우산아래서님의 댓글
나빌레라 님이시군요. 전자책이든, 실물책이든 나오면 1권 구매하겠습니다. 한글+입력기 자체가 책이 아예 없는데다(수요층이 업계 내에서도 극히 매니아 층밖에..)
썰을 이것저것 풀어야 할 것도 많으실 거라 봅니다. 그런데, 그런 자료라도 있다면 한글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썰을 이것저것 풀어야 할 것도 많으실 거라 봅니다. 그런데, 그런 자료라도 있다면 한글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maronet님의 댓글
책 써주시면 두권 꼭 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