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Software Engineer 의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페이지 정보
본문
Davin AI 가 처음 소개되었을 때 저는 솔직히 약간의 절망감을 느꼈습니다.
이젠 정말 개발팀이 필요없어지는 시대가 되겠다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영상에 보면 Davin 을 AI Software Engineer 라고 소개하고, 사람을 Human Software Engineer 라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후 생각을 좀 정리해보니 어차피 당분간은 시니어 개발자의 레벨로 올라오는건 힘들거 같다는 점이 핵심같더군요.
다양한 플레이어들과 인간의 언어로 소통해야하고, 최종 산출물에 대한 책임도 사람이 져야 하거든요.
그렇다면, AGI 같은 놈이 나와서 완전히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깔끔한 S/W 를 만드는게 가능해지기 전까지는 중간단계라는게 존재할건데요.
저는 다음과 같은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코드리뷰 책임자
- 품질보증 책임자
- 배포 책임자
요구사항을 받은 AI 가 코딩을 완료하면, 코드리뷰 책임자가 이를 검토합니다.
물론, 개발경력이 상당해야 할거고 다양한 개발영역에 대한 지식이 필요할 겁니다.
필요하면 약간의 코드수정도 해야겠죠.
품질보증 책임자는 다양한 테스트 케이스로 품질을 측정하고 버그나 성능에 대한 이슈를 찾아냅니다.
배포 책임자는 고객에게 주기적으로 배포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오고요.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이들 책임자는 1명이 될 수도 있고, 여러 명이 될 수도 있겠죠.
AGI 가 등장한다면 이들 책임자들도 차례차례 사라지겠지만, 과도기에서는 직접적인 코딩작업을 제외한 직업들은 상당기간 남아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써놓고 다시 보니 공장에서 생산프로세스를 조율하는거 같다는 느낌도 드네요. 코딩은 이제 설계에서 생산으로 모습이 바뀌려나 봅니다.)
심이님의 댓글
3대의 피씨에서 돌아가는 AI와 대화하며 코드 짜는 세상이.오지 않을까요
가사라님의 댓글의 댓글
오히려 책임자들이 검토하고 피드백해주는 시간이 더 걸릴 거 같아요.
심이님의 댓글의 댓글
기획자들이 개발 검수를 공부하는 게 대세가 될겁니다.
에놀미타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