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

브레이크등이 안 켜졌어도, 마지막에 브레이킹으로 멈추었어도 급발진 가능성은 여전히 있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알이랑 221.♡.165.148
작성일 2024.07.02 14:28
1,319 조회
35 댓글
1 추천
글쓰기

본문

7월 1일 안타까운 교통사고가 있었습니다.

뉴스에서 브레이킹 등이 안 켜졌으니, 급발진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또 사고차량이 마지막에 스스로 제동되어서 멈추었으니 급발진이 아닐거라는 주장도 합니다.


이런 뉴스와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브레이크 미등이 안 켜졌어도, 마지막에 제동이 되어서 멈추는 모습을 보여주었어도 여전히 급발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브레이크등이 안 켜졌으면 급발진이 아니다?

급발진할 때에 브레이크 페달을 안 밟았으니 브레이크 미등이 안들어왔고, 그래서 급발진이 아니라는 주장은 잘못되었습니다.

급발진 하는 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Brake-by-wire 입니다. (추가. 이 부분은 제 추정입니다.)


(추가. 아래에 ecu 라고 표현한 것은 좁은 의미의 ecu 칩이라기 보다는 넓은 의미의 컨트롤러로 이해해 주세요)


즉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다는 신호가 자동차 전자 제어 사령부 역할을 하는  ecu에 들어가고,

ecu에서 바퀴에 제동을 걸고 브레이크 후미등을 켜는 구조입니다.


급발진 상황은 ecu가 엑셀 페달이 밟았다고 착각하여 발생할 가능성 높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엑셀 페달을 안 밟았는데 ecu가 밟았다고 오인하여 생기는 문제로 추정되는 급발진 상황에서는

사람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ecu가 무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급발진 상황에서 사람이 엑셀 페달에서 발을 떼고 아무리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그 행동을 ecu 가 받아 들이지 않으면

브레이크는 작동 안하고 브레이크 후미등이 켜지지 않을 겁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등이 안들어왔으니 급발진 상황이 아니라는 주장은 성립이 되지 않습니다.



(2) 사고후에 사고차량이 브레이크 기능이 작동해서 서서히 멈추게 되었으므로 급발진이 아니다?


급발진 차량은 공장에서 출하되고 늘 급발진하던 차가 아닙니다. 

밝혀지지 않은 이유로 갑자기 ecu 가 오작동 하는 상황으로 의심됩니다.

만약 갑자기 ecu가 오작동한 것 처럼, 갑자기 ecu가 정상으로 되돌아 올 수 도 있을 겁니다.


갑자기 급발진 하던 차량이 갑자기 정상으로 되돌아 올 가능성이 0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고 차량이 마지막에 브레이크 기능을 보여 줬다고해서, 급발진이 없었다고 단정할 수 없겠습니다.



어제 교통사고를 급발진 가능성은 0이라고 하는 뉴스를 보고 든 생각입니다.








댓글 35 / 1 페이지

GQGQ님의 댓글

작성자 GQGQ (211.♡.14.228)
작성일 07.02 14:31
‘사람이 엑셀 페달을 안 밟았는데 ecu가 밟았다고 오인하여 생기는 문제로 추정되는 급발진 상황에서는
사람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ecu가 무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확인할 필요가 있는것같습니다

알이랑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알이랑 (221.♡.165.148)
작성일 07.02 14:56
@GQGQ님에게 답글 맞습니다. 아직 급발진의 매커니즘이 공표된 것은 없으니, 추정일 뿐입니다.
운전자의 거짓말이던, 기계의 오작동이던 급발진 원인이 꼭 밝혀지길 기원합니다.

plakia님의 댓글

작성자 plakia (39.♡.171.79)
작성일 07.02 14:31
브레이크의 동작 여부를 떠나 페달을 밟는 것만으로 브레이크 등은 들어오는 것으로 아는데요.
실제로 배선을 보면 페달 접점이 떨어지면 점등됩니다.

알이랑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알이랑 (221.♡.165.148)
작성일 07.02 15:05
@plakia님에게 답글 제가 잘못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18.♡.206.45)
작성일 07.02 15:22
@plakia님에게 답글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만...몇 년 전 윈스톰을 집사람이 회사 주차장 담벼락에 박아서 폐차했거든요. 블박을 보니 브레이크가 작동 안한다고 외치는 소리와, 브레이크가 허당?으로 계속 밟히는 소리가 분명히 들렸습니다. 철컥철컥 소리가 말이죠. 그런데 회사 주차장 씨씨티비 확인하니 브레이크 등이 안들어오고 있었습니다. 급발진은 아니고 약간 언덕을 올라가려고 엑셀 밟고 추진력으로 올라가서 주차장에 진입 후 브레이크를 밟는 과정에서 차가 멈추지 않고 계속 앞으로 나아간거죠. 브레이크와 엑셀 헷갈린 것 아니냐고 물었다가 등짝 맞았습니다.  저도 운전 40년 가까이 했는데 그걸 헷갈린다는 말은 도통 이해가 잘 안갑니다...그래서 그냥 브레이크 고장이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벽을 뚫고 나가버렸다는..

masquerade님의 댓글

작성자 masquerade (121.♡.168.68)
작성일 07.02 14:31
ECU 가 engine control unit 이라는 표현과 electrical control unit 으로 중의적으로 쓰이더라구요.

브레이크등은 구형은 그냥 기계스위치에 와이어로 불 켜게 되어서 엔진 ecu 랑은 무관하고

근대 차량은.....브레이크 스위치가 body control system 인가? 하는 걸로 들어가서 얘도 ecu 지만 engine 에 들어가지는 않더라구요.

벽따라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벽따라 (211.♡.59.200)
작성일 07.02 14:32
대형 사고인만큼 많은 증거와 증명이 있으리라고 여겨집니다

수푸군님의 댓글

작성자 수푸군 (118.♡.66.3)
작성일 07.02 14:32
그렇다면 풀브레이킹을 하고 있을 상황이었을텐데, 제네시스라고 하더라고 기기가 정상으로 돌아와 풀 악셀상태에서 풀브레이킹으로 전환되면 저렇게 스무스하게 정차할 수 있는건가요?

알이랑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알이랑 (221.♡.165.148)
작성일 07.02 15:06
@수푸군님에게 답글 말씀을 듣고 보니, 그것도 이상한 상황이네요.

관하님의 댓글

작성자 관하 (182.♡.50.125)
작성일 07.02 14:32
G80 내연기관 차량은 Brake by Wire가 없습니다. 브레이크 등은, 브레이크 페달에 살짝만 발을 올려도 점등됩니다. 브레이크 등이 안들어왔다는 것은, 페달에 발조차 대지 않았다는 반증일뿐입니다.

알이랑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알이랑 (221.♡.165.148)
작성일 07.02 15:07
@관하님에게 답글 제가 잘못 알고 있었나 봅니다. 선생님 말씀이 맞다면 급발진이 아닐 수도 있겠네요.

관하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관하 (182.♡.50.125)
작성일 07.02 15:34
@알이랑님에게 답글 저는 급발진이 아니라고 봅니다. G80 브레이크는 유압식이라, 밟으면 작동됩니다. 저 가해자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겁니다. 급발진이라면, 나중에 차가 멈추기 위해서는 어딘가에 쳐박혔어야 합니다.

umorukia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umorukia (223.♡.249.117)
작성일 07.02 14:34
스무스 때문에 급발진은 아닐 것 같습니다.

송금왕뱅킹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송금왕뱅킹 (61.♡.99.142)
작성일 07.02 14:35
현기 차량은 브레이크 등과 ECU 독립으로 운영될덴데요

송금왕뱅킹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송금왕뱅킹 (61.♡.99.142)
작성일 07.02 14:38
@송금왕뱅킹님에게 답글

송금왕뱅킹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송금왕뱅킹 (61.♡.99.142)
작성일 07.02 14:38
@송금왕뱅킹님에게 답글

유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유죄 (104.♡.100.51)
작성일 07.02 19:54
@송금왕뱅킹님에게 답글 이전에 제i30이 브레이크등 스위치결함으로 리콜받았었는데요. 그런 결함은 일어날수 없다는 말인가요? 그러면 리콜은 국토교통부발 거짓이었을까요?

알이랑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알이랑 (221.♡.165.148)
작성일 07.02 15:07
@송금왕뱅킹님에게 답글 그렇군요. 회로도 까지 첨부해 주신 정성에 감사드립니다.

송금왕뱅킹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송금왕뱅킹 (61.♡.99.142)
작성일 07.02 15:23
@알이랑님에게 답글 다들 이런 이유로 급발진때 브레이크등 이야기 하는거라서요

메타세쿼이아님의 댓글

작성자 메타세쿼이아 (58.♡.87.152)
작성일 07.02 14:36
제네시스 DH가 바이 와이어 방식인가요?

알이랑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알이랑 (221.♡.165.148)
작성일 07.02 15:08
@메타세쿼이아님에게 답글 아닌가 봅니다. 제가 잘못 생각했나 봅니다.

finalsky님의 댓글

작성자 finalsky (223.♡.202.193)
작성일 07.02 14:36
제가 알기론 아직 brake by wire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습니다. Fail-safe가 아직 해결 안됐어요. 대부분의 차는 유압이 고장나도 기계식으로 브레이크가 밟히게 직결되어 있어요.
https://m.news1.kr/articles/?4903955

DevChoi84님의 댓글

작성자 DevChoi84 (211.♡.96.205)
작성일 07.02 14:38
죄송하지만 진짜 브레이크를 밟았다면 차량은 날뛰지 않고 멈췄습니다.
그리고 구형G80은 말씀하신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방식도 아닙니다.
audi e tron에 처음 적용되었습니다.

NORAD님의 댓글

작성자 NORAD (141.♡.105.25)
작성일 07.02 14:38
아직 현대에서 생산하는 내연기관차에서 Brake-by-wire 차량이 있나요.?
현재 내연차의 브레이크 작동방식은 유압이고, 유압배력장치는 전기동력이 필요하지만 전기동력이 없어도 브레이크는 작동합니다.

선박설계사님의 댓글

작성자 선박설계사 (118.♡.10.129)
작성일 07.02 14:40
현재 현기차에 BbW는 적용된 차종이 없습니다
미래 전기차 신기술로 개발을 검토하고 있을 뿐이고 양산된 이력은 아직 없습니다 모비스 자료도 컨셉일 뿐이죠

끝이아닌시작님의 댓글

작성자 끝이아닌시작 (1.♡.194.116)
작성일 07.02 14:43
근데 이런거 따져서 뭐 하나요.
결과적으로 브레이크등 안들어 왔어도 급발진 아니고, 브레이크등 들어왔어도 급발진이 아닌데...

FireS님의 댓글

작성자 FireS (112.♡.108.170)
작성일 07.02 14:44
브레이크는 ECU 와 독립적으로 후미 등이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는 ECU에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물리적으로 동작하는 것이거든요.

다시머리에꽃을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다시머리에꽃을 (106.♡.65.213)
작성일 07.02 14:48
급발진이라 주장하면서 면피하려는 것들..
그리고 급발진에 동조하면서 조회수 먹으려는 유튜버들.. 아주 극혐합니다

그들 때문에 아까운 생명들이 죽는겁니다

피뎅이님의 댓글

작성자 피뎅이 (61.♡.246.17)
작성일 07.02 14:49
근데 저라면 by wire로 하더라도 ecu 같은 프로그래밍된 장치를 거치지 않도록 만들텐데 말입니다. passive 소자로만 만들어야지요.. 안전하려면..

ExPERTiN님의 댓글

작성자 ExPERTiN (106.♡.128.232)
작성일 07.02 14:53
위쪽에 송금왕뱅킹님이 올려주신 회로처럼 브레이크등은 브레이크 페달에 있는 브레이크 스위치라는 녀석이 반응하면 점등되며, 브레이크 스위치 신호는 ECU라고 표현하신 전자제어 계통을 거치지 않습니다. 제동 관련 전자장비들 전원 케이블 뽑아버리고 브레이크 밟아도 브레이크등은 켜질겁니다.
브레이크 진공배력장치에 이상이 있어 페달이 딱딱하게 굳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해도 저 브레이크 스위치는 꽤 민감하게 세팅되어있어서 사람의 힘으로 페달을 누른다 싶으면 켜집니다. 다리 대신 손바닥으로 눌러도 켜질 정도라..
급발진 관련 글에 주구장창 브레이크 점등여부를 따지는건 그런 이유입니다. ㄷㄷㄷ

c63AMG님의 댓글

작성자 c63AMG (211.♡.77.53)
작성일 07.02 14:54
현대 기아차는 아직 brake by wire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이 없음으로 위에 가정은 모두 틀렸습니다.

알이랑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알이랑 (221.♡.165.148)
작성일 07.02 15:20
@c63AMG님에게 답글 그렇네요. 망글이 되었습니다.

날씨는어때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날씨는어때 (95.♡.77.176)
작성일 07.02 15:31
@알이랑님에게 답글 그래도 한번 더 정리해서 되짚어 보는게 정상이죠. 덕분에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알이랑님의 댓글

작성자 알이랑 (118.♡.2.13)
작성일 07.02 18:07
제 글은 부정확한 기술적 표현으로 인해 망글이 되었습니다.

제가 하고 싶었던 말씀과 비슷한 뉴스 인터뷰가 있어서 첨부합니다.

유죄님의 댓글

작성자 유죄 (104.♡.100.63)
작성일 07.02 19:59
저도 급발진은 있다고 보는 사람이지만, 이번 사건은 인도 들어간 시점에서 급발진은 아닐거 같습니다. ㅠㅠ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