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

출근 직전 잠깐 듣게된 시청 사고 뉴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vader 220.♡.170.169
작성일 2024.07.04 07:52
1,504 조회
36 댓글
5 추천
글쓰기

본문

나오면서 아주 짧게 30초 듣게된 시청 뉴스. 

CCTV혹은 타 차량 블랙박스 영상인데 주차장 나올때 까진 급발진 등 현상 없이 부드럽게 나왔다는 뉘앙스더군요.

실제 어떤지는 수사 결과를 봐야겠지만 정황은 드라이버의 잘못된 운행이라는 얘기죠. 

참.. 어떤 원인이든지간에 비극적입니다. 

댓글 36 / 1 페이지

아투썸플레님의 댓글

작성자 아투썸플레 (121.♡.61.189)
작성일 07.04 07:56
실체도 불분명한 급발진 프레임부터 타파해야죠. 급발진 프레임때문에 차가 갑자기 가속하면 운전자들이 순간적으로 차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악셀을 더 꾹 밟게 됩니다. (본인은 그걸 브레이크 페달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유튜브나 언론에서,, 대부분은 페달 착각이라고 홍보해서 이런 참극은 막아야죠.. 페달 착각 사례가 대부분임을 홍보해서 운전자가 저런 상황에서 페달 다시 밟는 인식이 서게끔 해야 피해규모 작아집니다.
덤으로 기어 중립, 시동 끄기 홍보도 적극적으로 해야 하구요.

둥둥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둥둥 (39.♡.47.194)
작성일 07.04 08:49
@아투썸플레님에게 답글 정 안되면 측면으로 가드레일 혹은 건물 받아야 합니다인명피해는 막았어야죠 ㅜㅠ
아니 근데 금발진이면 책임이 달라질까요?
순수한 궁금증입니다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18.♡.206.45)
작성일 07.04 08:51
@아투썸플레님에게 답글 전 좀 이해가 안가는게요. 갑자기 차가 가속을 시작하면 엑셀에서 발을 떼게 되지 않나요? 악셀을 브레이크라고 생각하고 더 꾹 밟게 되는게 아니라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하면 발을 떼고 브레이크로 거의 저절로 발이 옮겨 가게 되는게 맞지 않을까요.. 생초보가 아닌 이상 말이죠. 40년 가까이 운전한 제 경우엔 급브레이크를 밟게 되는 상황에선 몸이 기억하고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확 밟아버리게 되던데. 차가 계속 가속되는데 자기가 밟은 것이 브레이크라고 생각하고 엑셀을 계속 밟는다는 게 전혀 이해가 안갑니다...  와이프에게도 물어봤다가 등짝 맞았아요. 누가 그런 상황에서 계속 엑셀을 밟고 있냐...바보냐고요.ㅠ  뭔가 이상하면 발을 떼게 된다는 거죠.  참으로 이상한 사고라고 생각됩니다...물론 차량 이상이 아니었다면 운전자는 진짜...에휴

앙게이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앙게이 (211.♡.186.1)
작성일 07.04 09:00
@버블님에게 답글 엑셀을 밟았는데 차가 갑자기 가속했다면 발을 떼겠죠.

근데 브레이크라고 생각하고 밟았는데 가속하면?
큰일났다... 급발진 났구나... 브레이크 더 밟아야지..(사실은 엑셀을 밟으면서)

이상하면 발을 뗀다는건 편협한 생각입니다.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18.♡.206.45)
작성일 07.04 09:15
@앙게이님에게 답글 편협이요..? 브레이크건 엑셀이건 차가 급가속을 하게 되면 뭔가 잘못되었다고 인지하고 발을 떼게 되는 건 상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해가 안가네요. 평소에 운전하실 때 엑셀 밟아야지...브레이크 밟아야지 생각하면서 운전하시나요..?

앙게이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앙게이 (211.♡.186.1)
작성일 07.04 09:24
@버블님에게 답글 세상에는 상식적이지 않은 사람이 많다는걸 인정해야 하죠.

법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고 행동하는게 상식이지만, 범법자가 많은것처럼요.

다른 사람도 나같을 거라고 생각하시는게... 편협한 사고가 아닐까요?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18.♡.206.45)
작성일 07.04 09:30
@앙게이님에게 답글 저는 이번 사고가 급발진이라고 단정짓지 않습니다. 상식적이지 못한 사람들 많죠. 하지만 일반적인 상식선에서 그러하니 사건이 이상하다는 건데, 그런 식으로 생각하시면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경우를 얘기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는 이유로 그냥 편협한 사고가 되어버리는거죠. 표현을 좀 정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만하겠습니다.

아투썸플레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아투썸플레 (211.♡.139.113)
작성일 07.04 13:54
@버블님에게 답글 페달 실수 프레임이 퍼져 있으면, 말씀하신대로 의도와 다르게 움직일 때 페달을 살펴볼텐데요.
지금은 언론이나 유튜브나 다 급발진 얘기뿐이라서, 의도치 않은 가속이 발생할 때 페달을 잘못 밟았다는 생각을 못하고 차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거죠.
미디어가 국민들한테 세뇌 시켜 놓은 게 무섭게 작용하는 거죠.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18.♡.206.45)
작성일 07.04 17:11
@아투썸플레님에게 답글 네..네. 님 말씀이 옳습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고, 드문 일이 일어난거죠. 그래도 전 차량이 급가속하면 발을 떼고 확인할거라고 믿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실수 할 수 있는거니까. 님 말씀이 맞겠죠. 그만하셔요.

aorjdeos님의 댓글

작성자 aorjdeos (211.♡.88.89)
작성일 07.04 07:59
어제 굴당인가? 어디서 봤는데,
타이어 스키드마크가 마지막에도 보이고 여러군데 보인다고 하더군요.
여러정황상 급발진은 아닌 걸로 보이더라고요.

리치방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리치방 (165.♡.5.20)
작성일 07.04 08:31
@aorjdeos님에게 답글 일단 스키드마크는 경찰이 유류자국을 잘못확인했다고 공지한바 있습니다...으휴...

aorjdeos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aorjdeos (211.♡.88.89)
작성일 07.04 09:57
@리치방님에게 답글 그것마저 정확하지 않다고 봅니다
요즘 경찰 공지가 공지입니까?
국방부장관 결재도 8초면 취소되는데요.

리치방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리치방 (165.♡.5.20)
작성일 07.04 11:10
@aorjdeos님에게 답글 그러게요 ㅎㅎㅎ 말씀이 백번 맞습니다~!

UrsaMinor님의 댓글

작성자 UrsaMinor (115.♡.248.122)
작성일 07.04 08:07
그래도 명장 아저씨는 계속 급발진 주장을 하시더만요. 물론 그 아저씨 말이 맞을 수도 있긴 한데요, 그분 주장 중 상업운전을 오래 하신 분이 실수할 리 없다는 부분에선 약간 갸우뚱해집니다. 그 아저씨 주장 중 적성검사에 대한 얘기가 있던데, 그 검사 저도 받아봤거든요. 계속 상업 운전하셨던 분이라면 어렵잖게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는 시험이겠더라구요. 그걸로 운전자과실이 전혀 없다고 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성차업체에선 차량에 문제가 없다면서도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기록장치를 넣어주는 것을 꺼려하나 모르겠습니다.

LunaMaria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LunaMaria (118.♡.66.206)
작성일 07.04 08:15
@UrsaMinor님에게 답글 명장이 명장이 아니니깐요 ㅎㅎ

둥둥님의 댓글

작성자 둥둥 (112.♡.24.101)
작성일 07.04 08:30
배우자가 운전에게 물어보니
페달을 밟을수록 차가 가속되었다는데

대체 이게 뭘까요
듣도보도 못한 첨단 다단계 급발진인기 봅니다

zeno님의 댓글

작성자 zeno (211.♡.91.194)
작성일 07.04 08:34
저도 여러 영상을 봤습니다만, 저는 급발진에 한표입니다.
페달을 밟아서는 일관되게 그렇게 빠른 속도로 갈 수가 없어요.

Austin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Austin (210.♡.112.105)
작성일 07.04 08:43
@zeno님에게 답글 아직 100% 확인된건 아니지만, 우선 페달을 밟아서는 일관되게 그렇게 빠른 속도로 갈 수가 없다는 건 무슨뜻인지요?

악셀을 브레이크라 생각하고 있는 힘껐 밟는데 (저 차량 EDR에서는 90%이상이라고 하더군요), 빠른 속도로 갈 수가 없다니요?

zeno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zeno (211.♡.91.194)
작성일 07.04 10:31
@Austin님에게 답글 악셀을 계속 밟고 있으니 일관되게 빠른 속도로 가는거겠죠.
근데 정상인이라면 그 상황에서 일관되게 계속 밟는다는게 이해가 안됩니다.
보통 운전할 때 악셀을 일관되게 계속 밟으면서 가시나요?
저는 밟았다 뗏다 하거든요.

브레이크도 마찬가지고요. 밟아서 안서면 미친듯이 더 세게 쾅쾅쾅 밟게 되거든요. 계속 밟고 있는게 아니고요.
그리고 급발진으로 알려진(주장하는) 사고들 보면 대부분 브레이크가 돌처럼 딱딱하게 굳어있어 전혀 밟히질 않는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브레이크가 안밟히니 당연히 브레이크 등은 들어올 수 없고요.
둘 중 하나죠. 급발진이거나 아니면 운전자가 뭐에 씌어 계속 밟고 있거나.... 

저는 이 사건이 운전자가 잘 못 했다고 단순히 생각하기에는 굉장히 이상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운전자가 버시기사라는 점은 논외로 하더라도
- 왜 역주행을 했나 (역주행을 한 걸 인지하면 바로 돌리든지 해야죠)
- CCTV나 블박 영상을 보면 프레임이 잡지 못 할 정도로 빠르게 지나갑니다.
 시내에서 액셀을 풀로 밟는다고 갑자기 이런 속도가 나올 수 있나?
- 일관되게 빠른 속도로 달려가는데 운전으로 차가 그렇게 일관된 속도로 움직일 수 있나?

9명이나 희생자가 생긴 건 안타까운 일이지만 운전자가 어떤 분인지 모르겠으나 자칫 그 분을 파렴치한으로 몰 수도 있기에 저는 조심스럽습니다.

Austin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Austin (210.♡.112.105)
작성일 07.04 14:55
@zeno님에게 답글 악셀과 브레이크 착각이라는 전제가 없으면 zeno님의 의구심이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급발진이라 주장하는 많은 사건들이 브레이크라고 밟았는데 악셀을 밟아 튀어나가니, 죽어라고 악셀을 밟는 경우가 대다수라는 겁니다. 운전경력이 많은 택시기사님들조차 이런 사고들 많이 내십니다. 이건 운전경력의 문제가 아니라 휴먼 에러의 한 예인거죠.

당연히 급발진이 있을 수 있다는 걸 누구도 100%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등이 전혀 들어오지 않고있고, 주차장나오면서 방지턱이 있으면 그 부분에서 덜컹하며 브레이크를 밟는다는게 악셀을 밟아 속도가 붙으면 있는 힘껏 제동한다고 브레이크를 밟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얼마전 주차장에서 나오는 차량이 급발진 영상이라고 있었는데 그때도 방지턱 넘으며 갑자기 풀악셀모습을 보이기도 했구요.

당황하고 급박한 상황에 처하면 정상적인 판단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저 상황에서도 흔히 이야기하는 버튼 시동에서 버튼을 길게 눌러 시동을 끄거나, 페달에서 발을 떼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끝까지 당기거나, 혹은 잠시라도 정신을 차리고 페달에서 발을 떼고 브레이크가 아니라 악셀일지도 모르니 살짝 왼쪽으로 발을 이동해보자. 라는 이런 행동을 전혀 하지 못하는거죠.

둥둥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둥둥 (39.♡.47.194)
작성일 07.04 08:47
@zeno님에게 답글 참 미스테리 합니다 이상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조사가 잘 되서 원인이 밝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크랜베리스콘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크랜베리스콘 (211.♡.206.95)
작성일 07.04 08:54
세상에 가장 믿지 못할 것이....
"나의 두뇌와 기억"입니다.
인간의 두뇌가 얼마나 황당하게 작동될 수 있는지 뇌과학이나 생물학 책들보면 적나라하게 연구되어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도 가끔 경험하곤 합니다.
저도 운전 중에 빨간 신호등을 못 보고 거의 스쳐 지나가다가 마지막 순간 발견하고 "앗차.."하며 섬짓했던 적도 있구요.
참고로 저도 직업적인 운전자입니다.
다 황당한 것은 본인이 직접 보고서 문구 수정하고는 "이건 뭐야?"라고 말씀하시는 부장님...ㅠㅠ
우리의 뇌..기억은 늘 그렇습니다.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18.♡.206.45)
작성일 07.04 08:59
@크랜베리스콘님에게 답글 무슨 말씀이신지는 알겠습니다만, 그런 경우는 빨간 신호등을 못 봤을 뿐이죠. 저도 그런 경우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인지하고 나면 거의 자동으로 브레이크에 발이 가게 되고 급하게 속도를 줄여 정지하거나 그냥 포기하고 지나가게 되지 않나요...

크랜베리스콘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크랜베리스콘 (211.♡.206.95)
작성일 07.04 09:11
@버블님에게 답글 네, 말씀하신 내용이 통상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몸과 뇌가 정상적이지 않을 때는 악셀 페달을 브레이크 페달로 오인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인간의 신체 반응과 인지에 관해서는 모든 오류가 가능하다고 봐야한다는게 제가 그동안 읽었던 책들로 부터 내린 결론입니다.
감사합니다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18.♡.206.45)
작성일 07.04 09:19
@크랜베리스콘님에게 답글 네. 저도 그냥 개인적인 경험으로 댓글을 달았습니다. 이번 사고가 급발진이라는 주장은 전혀 아니고요. 그냥 운전할 때 뭔가 이상하면 발을 떼고 브레이크를 확인하며 다시 밟아보는게 정상이라고 보는데...이상하게 무조건 오인하고 냅다 엑셀을 밟게 되는 경우를 강조하는 분들이 계셔서 좀 이상하더라구요...물론 쓰신 의견에는 동의합니다.

돼징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돼징 (118.♡.100.221)
작성일 07.04 13:35
@버블님에게 답글 정상인 사람이 대부분이니까
저런 사고가 뉴스에 나올 정도로 드물다는 생각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18.♡.206.45)
작성일 07.04 13:48
@돼징님에게 답글 당연히 그렇게 생각하지요. 저런 드문 일이 생겼다는 것이 이상해서 댓글 쓰는 것이구요. 이상하게 눈팅만 하다가 뭔가 댓글을 쓰면 제가 공격당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아주 드문 케이스가 아닌가 싶고, 정확한 결론을 알지 못하니까 경험상 많이 이상한 사건이다...라는 생각으로 댓글을 다는데. 돼징님이 아니고요 다른 분 중에서 날카롭게 반응하시는 것을 보고 댓글 안쓰기로 했습니다. 편협한 생각이라고 표현하시던데 글을 쓰면 안되겠네요.

돼징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돼징 (118.♡.100.221)
작성일 07.04 16:29
@버블님에게 답글 사람 심리상 잘 이해가 안될 수는 있습니다만

드물다는 것은 낮은 확률이지만 발생은 하는 거니까요.
사람은 전문가를 포함해서 모두 실수를 하고요.

그걸 드문 일인데 생겼다는게 이상하다고 할 수는 없지 않나 합니다.
지금 뉴스에 나오는 정도를 보면 충분히 드문일인 것 같으니까요.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18.♡.206.45)
작성일 07.04 16:48
@돼징님에게 답글 결과가 확실히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는 누가 무슨 견해를 보이든 어쨌거나 추측 아닌가요? 그냥 영상을 보면 결론이 딱딱 나오는지요. 같은 영상을 보고도 해석이 좀 갈리는 것으로 아는데, 드문 일이지만 일어났고 내 의견이 백프로 맞다...뭐 그런식인가요? 일반적으로 생각해서 많이 이상한 사건이라는 의견을 피력하는데도 이렇게 뭔가...확정적으로(물론 님의 생각대로 결론이 나올 것 같습니다만) 글을 쓰시는 건 좀....낮은 확률이지만 발생했으니 의심하지 말고 받아들여라? 글쎄요...저는 결론을 못내리겠고 이상하다고만 의견을 피력중입니다.

돼징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돼징 (118.♡.100.221)
작성일 07.04 18:11
@버블님에게 답글 제 댓글을 다시 한번 읽어보시기 부탁드립니다.

제가 실수가 확실하다고 쓴 적이 없습니다.

“드문 일이 생겼다는 것이 이상해서”
이 부분이 맞지 않다는 겁니다.

맞지 않은 이유는
‘드문 일이 드물게 발생했는데 이상하다’
와 같은 말이 되니까요.

이와는 별도로 저 일이 실수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죠.
하지만 실수였울 개연성은 충분히 있고요.

beatsbyKanye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beatsbyKanye (218.♡.98.33)
작성일 07.04 09:00
흠... 처음엔 뭐가 브레이크인지 알고 잘 밟으면서 운행하다가 중간에 갑자기 브레이크랑 엑셀을 운전자가 혼동하셨단 뜻인가요? 오히려 그 둘을 혼동하려면 첨 운전 시작할때부터 혼동하지 않으려나요?

Vforvendetta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Vforvendetta (220.♡.72.1)
작성일 07.04 09:14
그동안의 급발진사고들 자료영상들보면  순간적인 엔진폭주에 운전자가 엑셀에서 발을 떼고 브레이크 밟아도 차가 튀어나가는 경우입니다    달리는 차가 이상하면 반사적으로 발은 브레이크 밟습니다
자전거로 주행하다 위험하면 나도모르게 손으로 핸들브레이크 잡는거랑 마찬가지인데  간혹 초보, 노인들이 자전거주행중에 브레이크 빨리 못잡고 어어하다 충돌 넘어지는 경우 많이 봅니다

아투썸플레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아투썸플레 (211.♡.139.113)
작성일 07.04 13:56
@Vforvendetta님에게 답글 브레이크 밟아도 차가 튀어나가는 경우는 확인된 바 없습니다.
운전자의 주장은 브레이크 밟았다지만, 주변 영상 기록 , EDR 기록, 차량의 거동은 악셀을 밟았을 때와 일치하죠.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18.♡.206.45)
작성일 07.04 16:50
@아투썸플레님에게 답글 국과수의 EDR 기록 분석을 믿으십니까? 5초짜리라던데. 전 못믿겠던데요. 그런식이면 급발진 자체를 부정하시는 건데 실제로 지인 중 경험한 사례가 몇 있습니다.

아투썸플레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아투썸플레 (211.♡.139.113)
작성일 07.04 17:43
@버블님에게 답글 edr 믿죠. edr보다 더 객관적인 데이터는 무엇입니까?
급발진 의심사고는 대부분 페달 조작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버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버블 (106.♡.128.95)
작성일 07.04 18:11
@아투썸플레님에게 답글 네. 맞습니다. 대부분 페달 조작 실수죠. 하지만 edr기록은 5초 정도만 파악할 수 있도록 해놓은 걸로 압니다. 그래서 국과수 분석 들어가면 무조건 인정 안됩니다. 외국의 분석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요, 그래서 급발진으로 밝혀진 사례도 운전자쪽 입증이 성공한 것 밖에 없습니다.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