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팝이란게... 범주가 엄청난가봐요...??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개굴개굴이 112.♡.214.104
작성일 2024.07.07 08:59
1,237 조회
1 추천
글쓰기

본문

음악듣다가 남이 만들어둔 플레이리스트에서 시티팝으로 몇시간 되어있는 걸 들어봤는데… 옛날 노래들 엄청많은 수가 시티팝이라고 들어가있더라구요. 엥..

이노래가?? 싶은거도 많은데.. 생각해보니 저도 시티팝이 뭐징? 하는 모호한 느낌 ㅎㅎ 그냥 전자음 들어기고 뭔가 머엉~~~한 느낌들며 읊조리는 느낌이면 시티팝인건가 싶기도 하구^^;;


이상 음알못이었습니다!

댓글 23 / 1 페이지

LunaMaria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LunaMaria (221.♡.107.63)
작성일 07.07 09:02
그냥 갖다붙이는 경우가 많죠.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시티팝은 대부분 예전 JPOP 계열이고... 사실 당시 일뽕찬 사람들 아니면 시티팝이라는 용어를 잘 안써요.

당시 일본음악에 대해 거부감이 많던 시기라
시티팝이리 말하면 일본음악이라고 하는 것보다 나아보이는 것도 한몫했을테구요

Badger님의 댓글

작성자 Badger (1.♡.31.115)
작성일 07.07 09:03
그게 이것이 시티팝이다라고 작정하고 만든 것도 아니고 여기부터 여기까지가 시티팝이다 정한 것도 아니고 그냥 이 정도부터 이 정도 까지를 시티팝이라 부르면 어떨까. 같은 느낌적 느낌이라 사람마다 부르기 나름인거죠.
특정 시대 특정 풍의 노래들이니까 대략적 공통점은 있는데 그 범주의 특성이라는 게 따로 있는 건 아니라 좀 애매한 거라 하더군요.

Estere님의 댓글

작성자 Estere (58.♡.170.185)
작성일 07.07 09:03
뭐 음악협회 같은데서 "이런 악기를 쓰고 이 정도 BPM이고 어쩌구 저쩌구 해야만 시티팝이다" 하고 정한게 아니다보니...

그냥 내 생각엔 시티팝 같은데? 하면 시티팝이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합니다 (...)

수필님의 댓글

작성자 수필 (64.♡.111.102)
작성일 07.07 09:04
80년대 일본에서 유행했던 퓨전재즈의 갈래로 보면 될 겁니다. 특정시대 특정 국가에서 유행했던 장르를 그들 스스로 지칭했던 용어가 시티팝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시티팝이라는 용어의 정의가 갑자기 넓어지더니 퓨전재즈 혹은 신디사이저를 이용해서 레트로한 풍의 음악을 하면 다 시티팝이라고 지칭하는 사람들이 나타났습니다. 신스팝이라는 정확한 용어가 있음에도 말이죠. 그래서 좀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삼진에바님의 댓글

작성자 삼진에바 (116.♡.97.106)
작성일 07.07 09:05
그냥 느낌적인느낌의 카테고리라... 뭐 어디 설명하는거 다 맞습니다. 맞을수 밖에요 ㅋㅋ

Badman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Badman (61.♡.10.118)
작성일 07.07 09:05
애초 오래전 일본에서 만들어진 용어인데, 그게 갑자기 한국에서 대충 유행처럼 소비된다고 봅니다.
거기다 애초 원래 음악가의 음악적 의도와는 별개로 남용되는듯 하구요.

근데 뭐...그냥 자기가 좋아서 자기가 소비하는거라면 무슨 상관인가 싶기도 합니다.

그래도 왠지 요즘 너도나도 시티팝 그러는거 보면...마치 메탈리카 들으면서 '그래 이게 트로트지'하는듯한 기분이기도 합니다. ㅡㅡa

음악매거진편집님의 댓글

작성자 음악매거진편집 (39.♡.58.98)
작성일 07.07 09:06
컨셉형 장르인데 도시에서 들었다는 이유로 시티팝 되고 있습니다

lioncats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lioncats (122.♡.172.80)
작성일 07.07 09:06
80년대 일본 음악중 몽환적이면서도 여름밤을 떠오르게 하는 음악이요
한국에선 나미 가까이 하고 싶은 그대 라는 곡이 있죠

설중매님의 댓글

작성자 설중매 (220.♡.235.240)
작성일 07.07 09:06
애초에 일본에서 생겨날 때는 뉴뮤직이라고 불렸던걸로 알아요. 어떠한 음악적 정체성을 찾아 발굴해낸 장르가 아니라는 거죠.

다크라이터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다크라이터 (222.♡.147.251)
작성일 07.07 09:06
- 일본 7~80년대 쬐금 세련된 음악을 죄다 씨티팝으로 분류하는 경향이 있더군요
- 엄밀히 따지면 미국 어떤 음악 장르를 일본이 흉내낸 것이라더군요
- 문제는 우리 역시 미국의 그런 음악 흐름에 자극을 받은 음악들이 있는데 그걸 <한국 시티팝>이라고 부르는 것
- 그렇게 정의하면 한국 음악이 일본 음악 아류가 되어버리고, 사실도 아니기에요.

여기까지가 제가 알고 있는 짧은 지식이었습니다.

아달린님의 댓글

작성자 아달린 (211.♡.3.238)
작성일 07.07 09:10
옛날에 한20년 전에 신해철 라디오에서 음악에 대해 나 좀 안다 고 뽐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신디사이저 쓰면 죄다 신스팝 시티팝이라고 한다고들 토로하더군요.

Picards님의 댓글

작성자 Picards (218.♡.6.125)
작성일 07.07 09:16
한국에서 자기는 시티팝 한다는 음악가는 뮤지가 있죠. 뮤지 음악 들어보면 딱 80년대 후~말 일본에서 시티팝이라고 유행하던 그런 분위기 곡이에요.

데굴대굴님의 댓글

작성자 데굴대굴 (121.♡.18.157)
작성일 07.07 09:22
시티팝의 많은 곡들이 막상 들어보면 미묘하게 다릅니다. 이쪽 분야의 대표적인 곡들 몇개 듣다보면 어? 이건 좀 느낌이 다른데? 왜 이거랑 이게 같다고 하는거지? 라는 질문이 계속 들더군요.

대충 jpop과 시티팝 정도가 많이 혼용해 쓰이는거 같은데요. 둘이 같다면 용어도 하나로 써야할꺼고 분위기나 그런것도 같아야죠.

시티팝의 기준은 시간을 주로 말하는데 시티팝으로 묶은 대부분이 곡들이 수필님이 언급하신 신스팝이라고 부르는게 가장 적합하더라고요.

사람만이희망이다님의 댓글

작성자 사람만이희망이다 (14.♡.33.252)
작성일 07.07 09:27
잘 정리된 글이 있어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 https://the-edit.co.kr/23153

배고픈데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배고픈데 (61.♡.161.204)
작성일 07.07 09:49
@사람만이희망이다님에게 답글 정말 좋은 글 소개 감사드립니다

GreenDay님의 댓글

작성자 GreenDay (220.♡.195.146)
작성일 07.07 09:38
뭣도 모르면서 가져다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볼통통오동통통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볼통통오동통통 (114.♡.185.242)
작성일 07.07 09:51
저는 시티팝 하면 막연하게 떠오르는 두가지가 있는데 신디사이저 음과 베이스 연주 네요.

뷰댄님의 댓글

작성자 뷰댄 (119.♡.9.71)
작성일 07.07 09:57
한국에서 시티팝 장르라고 발매되는 노래는 신스팝이라고 부르는 게 맞고요.
과거 일본에서 미국 흑인음악 스타일을 가져와 만든 게 시티팝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한국에서 신디사이저에 베이스 슬랩 올리고 시티팝이라고 하는지는 저도 이해가 어렵네요.

PWL⠀님의 댓글

작성자 PWL⠀ (221.♡.221.16)
작성일 07.07 10:09
그냥 ‘팝’ 입니다.

RPhF님의 댓글

작성자 RPhF (119.♡.163.220)
작성일 07.07 10:55
엄밀히 말하면 그런 장르는 없죠. 80년대 재즈 퓨전 (사실 재즈는 아닙니다)과 리듬 앤 블루스 사이 어딘가에 위치한 미국 음악입니다. 당시 인기가 많아서 일본 팝에도 영향을 줬죠.

달려라하니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달려라하니 (180.♡.47.9)
작성일 07.07 11:14
이런 용어도 그렇고 커뮤니티 짤이나 밈같은것도
알고보니 일본에서 퍼진게 꽤 많더라고요

에이에푸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에이에푸 (221.♡.102.9)
작성일 07.07 13:03
위에 정리된 글도 있지만 실제로는 AOR과 요트락의 영향을 받은 대중적인 음악일뿐입니다.
(뿐만 아니라 디스코, 재즈, 재즈를 가장한 퓨전 재즈, R&B 등 여기저기서 좀 좋다는 느낌을
받으면 죄다 조합해서 노래를 만들어냈죠.)
애초에 시티팝이라는 장르가 있는 것도 아니고 일본에서도 시티팝이라는 장르 분류가 없죠.
미국에서 흥하는 장르를 보고 일본 경제가 절정으로 치닫는 시기에 만들어낸 환상이죠.

네스트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네스트 (211.♡.61.54)
작성일 07.07 13:14
과거 시티팝 명곡들이라면서 분류된 국내가수 본인들 조차도
'내 노래가 시티팝이라고?' 하며 반문하는...
업계분들 인터뷰들 보다보면 과거엔 그런 장르는 없었다고 하는 신생 장르명입니다.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