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일베 대응' 노무현재단 이사 연임합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황희두입니다. 오랜만에 글 남깁니다!
어제 노무현재단 임시 이사회를 거쳐 '이사직 연임' 최종 결정됐습니다.
그동안 재단 내 역할과 현실적 성과를 두고 연임에 대해 참 많이 고민했습니다.
오랜 고민 끝에 '표현의 자유+익명+유머'를 무기 삼아 아직까지 노무현 대통령 조롱하며 낄낄대는 DC, 일베 대응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툭하면 '노무현 성역화'라고 비아냥대는 유저들이 있는데요.
비판을 넘어 고인 모독까지 하며 온라인 공론장을 쓰레기통으로 만드는 유저들의 책임을 묻는 겁니다.
뿌리를 타고 올라가다 보면 '이명박 국정원'이 나오기에 '심리전, 여론전'에 집중해 문제제기를 해온 거고요.
현재 '이명박 시즌2'라는 우려와 함께 '댓글팀(여론조성팀)' 이야기까지 나온 걸 보면 이번엔 어떤 씨앗들을 뿌려놓는 중인지 참 많이 걱정됩니다.
이건 제가 꾸준히 관심 가져온 '디지털 시대 민주주의 위기'와도 맞닿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한줌론", "과민반응" 정도로 보시는 분들이 많으시기에 지난 3년 동안은 재단, 정치권 쪽 설득에 힘써왔습니다.
앞으로 3년간은 본격적인 실행에 옮기는 단계라 생각합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재단 이사님들도 적극적으로 관심 갖고 힘을 보태주시는 분위기입니다.
물론 현실적 대응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앞으로 심각한 콘텐츠에 대한 적극 대응과 동시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이와 동시에 정치권과의 가교 역할, 해외 사례 발굴을 통한 대응책 마련에 힘 보태겠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말 못 할 변수도 많고, 생각만큼 속도가 나지 않아 답답할 때도 있지만 길게 보고 돌 하나 쌓는 심정으로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특히 본격 대응 나선다고 하니 일베, DC에선 과민 반응하던데요.
그렇게 신경 쓰이면 같잖은 '유머 드립' 타령하며 고인 모독까지만 안 가면 아무 문제 없을 겁니다.
앞으로 3년도 잘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다크메시아님의 댓글
이렇게 계속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세상이 좋아지고 있네요.
매일매일님의 댓글
알리미황희두^^ 잘 보고 있어요.
행동하는 황희두님 감사합니다.
바다와커피님의 댓글
일베충들은 절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완전히 박멸될 때 까지 계속 약을 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진심으로 응원드립니다.
도라치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