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당] 백년목_목 디스크 병의 예방(10장)_운동/척추위생_24년7월18일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okdocok 175.♡.35.27
작성일 2024.07.18 15:43
267 조회
0 추천
글쓰기

본문

https://blog.naver.com/doctor_runner/223517126259


목 디스크 손상 이유(1, 2, 3 장)

목 디스크 병의 증상(4, 5, 6 장)

목 디스크 병에 대한 진단과 치료 결정(7, 8, 9 장)

목 디스크 병의 예방(10장)

목 디스크 병의 척추위생(11장)


10장 운동으로 낫는 목 디스크

목 디스크라고요?

1998년 게이오 의과대학 마쓰모토 모리오 교수는 과거에 통증이 전혀 없었던 사람들의 현재 목 디스크 MRI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20대 남 17%, 여 12% MRI 상 목 디스크 이상소견이 보이고 목디스크 관련 증상이 없는 60대이상 남 86%, 여 89% 에서 MRI 상 목 디스크 이상소견이 보입니다.

디스크가 탈출되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다는 겁니다. 목디스크 노화는 당연한 것이고 섬유륜/종판 손상으로 가끔통증도 있을 수 있으나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운동만으로 해결된 심한 방사통

50세 남성이 1년 전부터 목 통증이 오른쪽 어깨를 거쳐 위팔까지 뻗쳐 내려가고 엄지 손가락까지 저린 증상. 저리고 뻐근하고 쑤셔서 잠을 못잠. MRI 상 경추 전만 완전한 소실로 심한 일자목입니다. 일자목이 지나쳐 뒤로 젖혀져야 할 목이 약간 앞으로 굽어 있다. 경추 전만 상태가 망가져 후만 상태가 된겁니다. MRI 상 6-7번 목 디스크가 우측 신경 뿌리 쪽으로 험악하게 탈출되어 있고 5-6번 목 디스크에도 탈출이 보입니다. 제발 통증을 해결해서 잠이라도 자게 해달라고 합니다. 월요일 오전 진료가 끝나고 금요일에 배측신경절 스테로이드 주사 예약을 하고 나갔습니다. 나가면서 교수님이 한마디를 보탭니다.

목 운동을 하나 가르쳐 줄 테니 금요일 시술 때까지 열심히 하세요. 혹시 운동만으로 통증이 좋아지면 주사 안맞아도 됩니다.


금요일에 표정이 바뀌어서 증상이 좋아지고 잠도 편히 잔다고 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시술은 취소합니다. 저는 이 구절이 가장 드라마틱한 사례임을 감안을 해도 이런 분의 예후 대략 예상되다보니 정선근 교수님이 대단하다 생각합니다. 의사는 멋진 치료를 선호합니다. 고성능 장비로 본인이 개입하여 결과를 만들고 싶은 유혹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본능입니다. 고성능 장비가 아닌 환자 본인의 사소한 운동동작으로 비싼 시술을 계속 받아야 할 분이 병원에 다시는 오지 않게 되었으니 말입니다.


멕겐지 신전 동작의 원리

잠을 못 잘 정도로 심한 방사통을 월~목요일까지 시행한 아래 운동으로 좋아진겁니다.


로빈 맥켄지는 뉴질랜드의 물리 치료사로 우연히 허리를 뒤로 젖혀서 엎드려 있던 환자의 좌골 신경통이 저절로 없어지는 것을 본 다음 신전 동작의 효과를 깨달아 널리 알린 인물입니다.


신전 동작의 기본원리는 척추를 앞으로 구부리면 수핵이 뒤로 밀리고 후방 섬유륜이 얇아지며, 척추를 뒤로 젖히면, 즉 신전 동작을 하면 뒤로 밀린 수핵이 앞으로 되돌아가고 후방 섬유륜이 두꺼워져서 디스크 손상과 탈출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핵을 앞으로 밀고 후방 섬유륜을 두껍게 하는 것은 디스크에 해 줄 수 있는 최선의 자세 입니다.


서울 대학교 공과대학 3명이 자동조절 베개 연구를 하기위해서 '이메일'을 보낸 것을 무심코 스팸메일이라고 생각하고 지우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자동조절 베개 연구를 하면서 목 자세에 따른 경추 디스크의 변화에 관한 연구를 합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메일을 지우지 않고 연구를 하였습니다.


목을 뒤로 젖히면(신전하면) 수핵이 앞으로 이동하여 목 디스크 탈출의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것에 비해 후방 섬유륜은 두꺼워지면서 오히려 뒤로 좀 더 밀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명의 서울공대생은 연구 대상자 섭외부터 MRI 촬영, 영상 분석, 결과의 해석, 논문 집필 등 모든 단계에서 미국 재활 의학회지 심사과정에서 심사 위원들의 주문에 완벽하게 대응함으로써 편집장으로부터 "당신들의 수정 보완은 참으로 모범이 되네요. 다른 모든 저자들도 이토록 세심하고 정확하게 수정 보완을 해 준다면 좋겠는데요."라는 칭글을 받았다고 합니다.

연구가 끝나고 이 논문을 바탕으로 한명은 MIT 공대, 다른 한명은 MIT-하버드 대학교 협동 과정, 다른 한명은 서울 대학교 의대를 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논문은 2017년 9월에 열린 미국 재활의학회 연례 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유학 진전 같이 저녁을 먹고 나눈 대화.


"이메일 하나로 인연이 되어 이렇게 훌륭한 연구 업적을 내게 되어 참 기쁘네. 신통하기도 하고. 그런데 내가 목 디스크와 신전 동작에 관심이 많은지 어떻게 알고 이메일을 보냈던 것인가?"

잠시 어색한 침묵이 흐르고 서로 눈빛을 교환하더니,

"교수님, 사실은 당시에 여기저기 100통 이상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아뿔사, '피싱'에 낚인 것이었다.

p.249


피싱 메일 100통을 보내서 자신들의 꿈을 관철시켜 미국 재활의학회 최우수 논문상과 이를 발판으로 유학을 가게된 것을 보면 꿈을 꾸고 노력하면 하늘이 도와주는 것 같습니다.

양날의 칼, 목 신전 동작

신전 동작은 탈출된 수핵을 원래 자리로 되돌려 놓는 아주 좋은 작용을 하는 동시에 후방 섬유륜을 두껍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섬유륜이 뒤로 튀어나와 뒤쪽에 있는 신경 뿌리에 압박을 가하게 됩니다. 만약 후방 섬유륜이 뒤로 튀어나와 염증이 심한 신경 뿌리 압력을 올리면 방사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디스크 탈출증 환자들이 보여주는 전형적인 스펄링 징후를 설명하는 근거가 됩니다.

신전 동작 중 어깻죽지로 통증이 유발되는 순간 바로 멈추고 통증이 없는 범위까지만 신전해야 합니다.

맥켄지의 실수 1: 목 구부리는 스트레칭

맥켄지 목 운동 중에도 잘못된 운동들이 많습니다.

===========================================================

여기부터 그림이 안올라가네요

============================================================

통증이 유발되지 않는 방향으로 목을 움직여야 통증이 잘 해결된다는 "방향선호(directional preference)"이론을 주장하며 당시 유행하던 목 근육 스트레칭 방법을 목 디스크 치료 동작으로 권장했습니다.

캐나다 워털루 대학교 제니퍼 구닝과 스튜어트 맥길은 목을 구부리면 중립 자세에 비해 반 정도의 힘만으로도 디스크 손상 가능성을 보여주는 실험결과를 보고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디스크가 손상되어 아픈데 디스크가 손상되기 쉬운 자세로 자꾸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자해 행위입니다.

잘못된 스트레칭이 널리 퍼진 또 다른 이유는 목, 어깨 죽지, 팔, 뒤통수에서 느껴지는 통증의 원인이 목 디스크 손상 때문이라는 것을 모르고 근육 뭉침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스트레칭을 하면 당장은 뭉친 근육이 풀려 좀 시원한 느낌이 들지만 상처 난 목 디스크는 더 손상되어 몇 년 동안 낫지 않는 원인이 됩니다.

맥켄지의 실수 2: 턱 당김

맥켄지가 목 운동에서 제일 강조했던 동작은 턱 당김(chin-tuck)입니다. 그는 여러 가지 목 동작을 할 때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 턱 당김을 먼저 하면 통증이 사라지기 때문에 이 동작을 제일 먼저 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즉 목을 뒤로 젖힐 때 스펄링 징후가 생기는데 이때 턱 당김을 한 다음 목을 뒤로 젖히면 방사통이 더 심해지지 않는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턱 당김 추천을 했던 것은 당신의 과학적 한계입니다.



신전 동작을 하되 방사통이 생기기 직전까지로 제한하고 그 대신 신경 뿌리 염증을 줄이는 치료- 약물, 주사, 혹은 염증이 빠질 때까지 기다리기-를 하면서 신전 범위가 늘어나도록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턱 당김이 목덜미 근육의 수축을 줄이고 신경 뿌리가 지나가는 구멍을 넓히는 효과가 있어 일시적 통증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목을 구부리는 힘이 가해져 디스크를 더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턱 당김 자세는 달콤한 사탕일 뿐입니다.

목 디스크 병, 근력 강화 하면 나을까?


목 디스크를 손상시키는 것은 나쁜 자세와 스트레스입니다. 나쁜 자세와 스트레스 때문에 목덜미 근육이 강하게 수축하고 그 압박으로 디스크가 손상된다고 했습니다. 목덜미 근육의 강한 수축으로 디스크가 손상되고 있는데 그 근육들을 더 강화한다? 난센스다.

목 디스크가 아주 건강하고 튼튼하다면 열심히 목 근육을 강화해도 된다. 나중에 목 디스크 손상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목 디스크가 손상된 상태에서는 근육 강화 운동을 하면 손상된 목 디스크가 더 손상될 가능성이 높다.

캐나다 워털루 대학교 잭 캘러한과 스튜어트 맥길이 돼지의 목뼈를 이용해 수행한 실험에서 목에 수직으로 약간의 압박을 가하면서 반복적으로 목을 구부렸다 펴는 동작을 하니 목 디스크가 탈출되었습니다.

운동만으로 방사통 해결한 환자의 후기

운동만으로 심한 방사통을 해결했던 50대 남자가 한 달 후 다시 진료실을 찾았습니다. 혹시 일자목이 좀 좋아졌는지를 알고 싶다고 하여 다시 엑스선을 찍었습니다. 경추 디스크 탈출증으로 잠을 못자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받으려고 했던 사람이 증상도 좋아지고 40일이 지난 시점을 보면 아직 완전히 정상은 아니지만 일자목이 확연히 좋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11장은 분리해서 올립니다.

https://blog.naver.com/doctor_runner/223517126259

댓글 0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