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선도 조치 낮게 받는 방법(feat. 가장 이상적인 가해 부모)
페이지 정보
본문
"소장님, 모든 것들이 소장님이 예상한대로 되었습니다."
"그래요?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어땠나요?"
"네, 학폭위에 참석했을때 소장님이 말씀하셨던대로 이야기를 했는데, 학폭위 심의 위원장님이 저희 부부에게 이제껏 심의 위원장을 하면서 가장 이상적인 가해 학생의 부모였다고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다행이네요."
"그리고 '사과는 용기 있는 자만이 할 수 있다' 고 이야기 하면서 아들을 칭찬해주셨습니다. 또한 이번 기회가 아들이 앞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건강한 밑바탕이 되어줄거라고 이야기 하며 아들을 격려해주셨습니다."
"정말 좋은 심의 위원장이네요."
"네, 소장님이 처음에 예상하셨던대로 그렇게 학폭위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별 말씀을요."
"심의 위원장님이 그렇게까지 말씀하셨는데, 학폭위 선도 조치 결과는 어떻게 나올까요?"
"글쎄요, 기다려보시죠."
"네, 알겠습니다. 소장님"
2년전, 초등학생이던 아들이 학교폭력을 당하고나서 상담했던 피해 어머님이였는데, 중학생이 된 아들이 이번에는 가해 학생으로 연루 되어서 상담을 진행 했습니다.
피해 학생이였을때와 가해 학생이 되었을때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상담을 진행하면서 어머님께 몇가지 솔루션을 제안했습니다.
첫번째, 학폭위 개최가 되기 전까지 피해 학생의 어머님에게 지속적으로 사과의 마음을 전할 것
어머님은 사건 발생 후, 장문의 문자를 비롯하여 전화 통화로 지속적으로 사과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단순히 가해자인 아들의 선도 조치를 낮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머님이 2년전에는 피해 학생의 부모였기에 그 심정을 너무나 잘 알다 보니, 충분히 피해 학생 부모의 감정에 이입하여 진심으로 사과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두번째, 피해 학생측과는 합의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중을 전달 할 것
이 사안은 단순한 학교폭력 사안이 아닙니다. 상대 학생을 폭행 했기 때문에 형사 고소로 충분히 이어 질 수 있었습니다. 진행 과정에서 피해 학생측은 예상을 뛰어넘는 합의금을 요구했으나, 다행히 의견조율이 잘 되어 학폭위가 열리기전에 합의를 원만하게 마무리했습니다.
세번째, 분노조절 장애를 겪고 있는 아들을 하루 빨리 병원에 다닐 수 있도록 할 것
다행히 아들도 이번 일을 계기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보겠다고 이야기를 했고, 어머님도 아들이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가정환경에 변화를 주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네번째, 아들의 양육 방식과 대화 방식을 바꿀 것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만, 다행히 어머님과 아버님이 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서 양육방식을 바꿔보려고 많은 노력을 하셨습니다. 그 동안 경제활동으로인해 가정에 무심하고 무뚝뚝했던 아버님이 아들과의 대화 방식을 바꾸고, 아들과 보내는 시간을 자주 만들면서 차츰 관계가 개선 되었습니다.
다섯번째, 부부간의 소통 방식을 개선하고 남편이 가정내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 할 것
전문직에 종사하는 아버님이 아들의 학교폭력 사건 후, 부부가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대화의 방식을 바꾸었고, 매주 제가 부여하는 미션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해주셨습니다.
어머님과 상담을 진행하면서 이 다섯 가지의 원칙을 이야기 했었고, 어머님과 아버님은 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 들였습니다.
결국, 이 사안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에서 선도 조치 1호(서면 사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충분히 3호(교내 봉사) 이상 나올 수 있었던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1호(서면 사과)로 결과가 나왔다는 의미는 원만한 합의를 통하여 피해 복구에 적극적으로 노력했다고 판단한것 같습니다.
더욱이 가해 학생이 진심어린 반성의 표현으로 충분히 재발 방지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이렇게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폭행했음에도 선도 조치가 1호가 나온 이유는, 무엇보다 학교폭력예방법이 가해 학생을 처벌하기 위한 제도가 아닌 올바른 선도를 하기 위한 제도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 시켜 준 사례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가해 학생 부모들은 자신들의 자녀가 학교폭력 가해 학생으로 연루 되면 발생된 폭력을 희석시키기 위해, 그리고 자녀의 무죄를 주장하기 위해 고액의 비용을 들여 변호사를 선임합니다.
그러나, 부모들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법원에서 진행하는 재판이 아닙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형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폭력 예방법이라는 특별법을 적용합니다.
즉, 학교폭력 전문 변호사를 선임한다 하여도 결과에 큰 영향이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오히려 가해 학생측이 직간접적인 증거가 명확하고, 심각한 학교폭력 사안을 변호사를 선임하여 무죄를 주장했다가는 오히려 반성하지않는다고 판단하여 선도 조치가 더 높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학폭위에서 가장 중요하게 바라보는 것은 가해학생의 반성과 재발 방지이기 때문입니다.
잘모르시는 분들은 [이해준학교폭력연구소] 학교폭력 상담이 학교폭력의 절차에 대한 상담이라고 오해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해준학교폭력연구소]의 학교폭력 상담은 학교폭력이 발생되었을때, 부모가 자녀를 위해 어떻게 현명한 판단과 선택을 해야 하는지, 상처 입은 자녀를 어떻게 위로해주고 치유해야 하는지, 자녀의 양육 방식에 대한 문제점과 자녀와의 소통을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지 등 양육 방식에 대해서 조언을 드립니다.
즉, 학교폭력 상담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그 본질은 부모 상담이면서 자녀의 양육 상담이고, 가족 소통 상담이라는 겁니다.
우리의 자녀가 만약에 학교폭력의 가해 학생으로 연루 되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건 폭력이 아니라 장난이라고 항변 하시겠습니까?
그 정도는 용인 되어야 한다고 정당화 하시겠습니까?
우리 아이의 잘못이 아니라, 상대 학생이 원인제공을 해서 그랬다고 뻔뻔하게 주장 하시겠습니까?
변호사를 선임하여 피해 학생을 오히려 쌍방 학교폭력으로 신고 하시겠습니까?
자녀가 가해학생으로 연루되어 학교폭력 선도 조치가 걱정이 된다면, 선도 조치를 낮게 받는 방법은 딱 한가지 입니다.
진심으로 반성하고 사과하면 됩니다.
그 반성과 사과는 상대방이 마음으로 느낄 수 있도록, 즉각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합니다.
학교폭력에 두번이나 연루되었던 아들(피, 가해 학생)로 인하여 다시금 우울증이 심해져서
하루가 멀다하고 전화를 했었던 어머님은 지금 너무나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는 남편과 단둘이 해외 여행을 다녀왔다면서 일상을 공유해주셨습니다.
부디, 부모들에게 [이해준학교폭력연구소]의 학교폭력 상담이 자녀 양육 방식의 변화와 성찰을 가져 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우리 자녀들이 민주 시민의 일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모맨텀이 되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행복을 다시금 찾기 위한 상담.
그것이 바로 [이해준학교폭력연구소]가 지향하는 바 입니다.
여러분들이 행복해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깜파뉴님의 댓글
피해부모였기때문에 피해부모의 심정을 누구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부모님의 노력으로 아이가 앞으로 잘 성장할 수 있을것 같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같습니다.
Typhoon7님의 댓글
... '그러니까, 내가 잘못했다는거야?'라며 반발하는 부모가 많을 것 같은데, 의외의 분들이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