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이민 막으려?…"中, 교사·학생·은행원에 해외여행 제한 확대"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다앙근 116.♡.148.249
작성일 2024.07.22 15:42
970 조회
0 추천
글쓰기

본문


중국이 여름방학을 앞두고 교사, 학생, 은행원에 대한 해외여행 제한을 확대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2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지난주 중국 소셜미디어에는 관련 당국이 여권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거나 출국 허가를 요구했다는 게시글들이 올라왔다.

그중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한 현에서 6월 25일자로 하달된 통지문은 교육 당국이 모든 교직원을 대상으로 학교 공산당 사무소에 여권을 제출하라고 지시했다고 안내했다. 당 사무소는 중국공산당이 대학들을 직접 통제하려는 최신 노력의 일환으로 설치한 새로운 행정 사무소라고 RFA는 설명했다.

중국 시민 기자인 엑스(X·옛 트위터) 이용자 '리 선생님은 당신의 선생님이 아니다'(李老師不是伱老師)가 퍼다 나른 해당 통지문은 "당 사무소가 명단을 만들 것이며 해당 현의 교육 당국 인사부가 정보를 보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엑스 계정에는 이와 함께 여권 신청 전 작성하고 고용주가 승인해야 하는 문서 양식도 올라왔다.

이와 같은 공지들이 잇따른 것에 대해 비평가들은 해외 유학이나 이민을 떠나려는 교사와 학생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RFA는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 19일 자체적으로 웹서핑한 결과 해외여행 제한 규정들이 중국 전역 여러 대학과 교육 기관의 웹사이트에 공개적으로 게시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RFA는 "시진핑 정부는 오랫동안 인권 활동가와 변호사, 반체제 인사 등에 여행 금지 명령을 내려왔으나 '제로 코로나' 기간 3년간 중국 검색 포털에서 이민 방법을 묻는 검색이 급증하면서 여권을 회수하는 관행이 강화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식통들은 팬데믹 제한이 끝났음에도 사실상 여행 금지는 계속되고 있고 이는 교육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말한다"고 덧붙였다.

광둥성 은행권의 한 직원은 RFA에 "은행 시스템에서 일하는 이는 현재 근무일 기준 최소 출국 열흘 전에 출국 신청을 해야 한다"며 "일정 기간 출국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시들은 1년에 한 번만 해외로 출국하게 하고 일부는 두 번 허용한다"며 "기본적으로 그들(당국)은 사람들이 중국을 떠나려는 의지를 꺾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족이 교육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우한시 한 주민은 RFA에 홍콩 여행을 가려면 여러 단계의 승인을 거쳐야 하며 현지 교육 당국에 보고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교사는 이제 여름 방학 동안 자녀를 해외로 데려가는 게 금지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전직 교사 출신 인권 활동가 허페이룽은 해당 여행 제한이 가족 전체가 이민하기 전 첫 번째 단계로 자녀들을 해외로 유학 보내는 것을 모색하는 부모들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그는 자녀를 먼저 해외로 유학 보내는 것이 "자산을 옮기고 결국에는 이민하는 매우 안전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

참…아이러니한게 저러고도 시진핑을 지지하는게 신기한나라네요.

자기들도 자기나라 못믿으면서 말이죠.


댓글 6 / 1 페이지

크리안님의 댓글

작성자 크리안 (58.♡.210.7)
작성일 07.22 15:43
중남미에서 미국으로 불법 월경에 중국인도 목격되고 있으니까요

케이건님의 댓글

작성자 케이건 (223.♡.216.60)
작성일 07.22 15:45
시진핑을 지지하지 않고 그 소리를 입밖으로 낸 사람들은 살아있지 않을 확률이 높으니.. 지지하는 사람들만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죠

MDBK님의 댓글

작성자 MDBK (172.♡.252.25)
작성일 07.22 15:50
그런데 저 직급들은 뭐 가지고 나갈 돈도 별로 없지 않나요..?

metalkid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metalkid (14.♡.221.158)
작성일 07.22 15:51
공무원들을 넘어 점차 확대 되네요. ㅎㅎ

ruler님의 댓글

작성자 ruler (221.♡.188.10)
작성일 07.22 15:54
지금 하는 서진이네 라는 예능보면 아이슬란드에서 한식당을 하는 내용인데..
손님들 70%가 중국, 대만 학생들인거 같던데..여행인지 유학인지 어떻게 저나라에 중국젊은이들이 저렇게 많은지 궁금했습니다..
물론 99%은 공산당 자식들 이겠죠..

Peregrine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Peregrine (211.♡.10.243)
작성일 07.22 16:00
@ruler님에게 답글 아이슬란드 내 중국/대만 커뮤니티에 서진이네 촬영에 관한 정보가 돌았겠죠.. 중국이랑 대만 학생들은 한류가 워낙 익숙하니 한번씩 가보자 싶었을겁니다.
그거랑 별개로 중국인 유학생은 정말 어딜가나 많아요. 근데 우리나라 유학생들도 인구대비로 치면 절대 적은 수는 아니더군요.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