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화난' 네타냐후, 美의회서 강경메시지로 여론전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다앙근 116.♡.148.249
작성일 2024.07.25 10:25
724 조회
0 추천
글쓰기

본문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24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 서 '완전한 승리'를 내걸며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의회 밖에 모인 시위자들을 향해 '이란에 쓸모있는 멍청이'들이라는 딱지를 붙이는가 하면 '미국 대 이란' 구도로의 확장을 시도하며 이에 대응하는 안보 동맹 구축을 국제 사회에 제안했다고 미 CNN방송이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네타냐후가 의회에서의 '반항적 연설'을 통해 시위자들을 꾸짖었다면서 이스라엘의 불구대천지 원수 이란을 '소환'하며 가자 지구내 대(對)하마스 작전을 '야만주의'에 맞서는 보다 광범위한 투쟁이라고 선포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도 가자 전쟁에 대한 비판론이 고조되는 가운데 네타냐후 연설의 상징성은 그가 그동안 말했던 그 어떤 것보다 주목할만 하다면서, 네타냐후가 가자 전쟁을 둘러싼 깊은 분열을 드러낸 미 의회 연설을 통해 이스라엘의 가자 군사 작전을 목청 높여 방어했다고 촌평했다.

성난 모습으로 비판론을 반박하면서 "우리는 단지 우리 자신을 지키는 게 아니라 여러분을 지키고 있다"며 이스라엘의 안보를 직접적으로 미국의 안보 문제와 직결시켰다는 것이다. 이날 연설에는 민주당 의원 수십명이 '보이콧'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연설에서 '비무장·탈급진화'라는 가자지구 전후 구상을 거론하긴 했지만, 구체적인 청사진 제시 보다는 '하마스 소탕에 방점을 뒀다. '완전한 승리' 이하로는 합의를 보지 않겠다고 잘라 말한 것이다.

또한 "하마스의 군사 능력과 가자지구 통치를 파괴"하겠다고 못박으며 한동안 이 지역의 안보 통제권을 유지하겠다고도 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인질 석방 전망에 대해 "노력이 성공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만 했고, 구체적 휴전 논의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

다만 미 고위 당국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휴전 협상이 "마무리 단계이며 타결이 가능하다고 믿을 만한 지점에 도달하고 있다"면서 25일 바이든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언급, 미·이스라엘 정상회담 테이블에 휴전 문제가 본격적으로 오를지 주목된다.

네타냐후 총리는 연설에서 과거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에 신속한 군사 지원을 요청했던 윈스턴 처칠 전 영국 총리의 어록까지 소환, 전쟁의 조기 종식 및 중동전쟁 확전 방지 차원에서 미국의 신속한 군사 지원을 거듭 요청했지지만, 복잡한 미국내 정치 상황 등을 감안할 때 그의 방미 미션은 시험대에 오른 형국이다.

실제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바이든 대통령 뿐 아니라 재임 기간 친(親) 이스라엘 밀착 행보를 보였던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별도로 거론하며 트럼프가 한 모든 일에도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CNN은 네타냐후가 트럼프를 칭송했다고 전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26일 플로리다의 개인 별장인 마러라고 리조트로 날아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따로 만날 예정이다.

====================

바로 트럼프에게 달려가는군요.

댓글 5 / 1 페이지

serious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serious (118.♡.15.220)
작성일 07.25 10:27
타국 의회에서 타국 시민을 조롱하는 정치인이라 ... 요즘엔 대놓고 제 정신 아닌 정치인이 너무 많네요.

mtrz님의 댓글

작성자 mtrz (219.♡.95.246)
작성일 07.25 10:29
남에 나라가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네요.
이 인간도 좀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용산에 있는 친구랑 같이 좀, 손 잡고 좀.

데카르나시온님의 댓글

작성자 데카르나시온 (121.♡.183.31)
작성일 07.25 10:36
너랑 히틀러랑 다른게 뭐냐? 라고 묻고 싶네요.

BLUEnLIVE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BLUEnLIVE (211.♡.234.109)
작성일 07.25 10:43
@데카르나시온님에게 답글 콧수염이 없습니다. (진지)

타잔나무님의 댓글

작성자 타잔나무 (222.♡.228.100)
작성일 07.25 11:02
하마스나 이스라엘이나 둘다 "개의 자식"인데요.
친 팔레스타인 사람들도 방향 잘잡아야 합니다.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