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아파트는 전기차 지하주차장 주차 금지 추진하네요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2024.08.01 14:43
1,752 조회
4 추천
글쓰기

본문


이번 인천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보다 빠르게 1달 정도 전부터 진행한거였는데

법적 충전설비 설치하면서 보험료 등등 지자체랑 업체 지원금이 좀 있나보더라구요.


그래서 충전기를 대량으로 설치해야하는데 지하주차장에하기 좀 그러니 지상에 전부 설치하는 방향+전기차

지하주차장 주차 금지까지 진행하더라구요.

(기존에도 지하에 설치된 충전기를 이미 지상으로 올렸어요)


다만, 두 건이 별건으로 주민투표 진행되어서 어떻게 될진 모르겠는데

저희 본가 아파트가 준구축(?)이라 지상 주차장 자리도 많고 세대당 주차대수도 2.1대라

널널해서 통과 될거 같기도 하네요

오히려 전기차 차주분들은 좋아하는거 같기도 하고..?


댓글 46 / 1 페이지

2themax님의 댓글

작성자 2themax (115.♡.14.38)
작성일 08.01 14:45
겨울에 괜찮을까요? 폭설에는 전기차 쥐약일텐데요..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4:47
@2themax님에게 답글 근데 저도 그게 좀 걱정인게 눈 많이 오는 지역이라....모르겠어요
근데 또 전기차 차주분들은 은근 좋아하는거 같긴 해요ㅋㅋㅋㅋ
저도 회사차로 아이오닉5 끌지만 집 가져갈때마다 지상으로 충전소 올라오고 나서 좋긴 하더라구요...

butchers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butchers (166.♡.102.150)
작성일 08.01 14:46
1년 내내 야외주차 해야되는데 전기차 차주들이 좋아한다고요? 야외주차 환경은 차에 쥐약입니다 ㄷㄷㄷ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4:48
@butchers님에게 답글 새똥테러가 좀 크긴 한데....
그래도 충전소 자리가 뙤약볕 자리가 아닌 해 뜬 시간 내내 그늘진 자리이기도 하구요
저도 야외주차 많이 하는데 쥐약까진...아니져

butchers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butchers (166.♡.102.150)
작성일 08.01 14:52
@하이1님에게 답글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9613369&memberNo=16056627&vType=VERTICAL
야외주차 환경이 실내주차에 비해 훨씬 나쁩니다.(찾기 귀찮아서 링크는 대충 가져왔어요 ;;;) 신축 아파트 장점 중 하나가 지하주차장 항시 이용 가능하다는 것도 있을 정도니까요. 항상 실내주차한 차량과 야외주차한 차량은 도장 상태부터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하이1님도 가능하면 실내주차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4:58
@butchers님에게 답글 야외주차가 차량에 안 좋은건 과학 좀 배운 사람이면 당연히 알죠.
근데 그렇게 따지면 지하주차장의 습한 환경도 부싱류, 고무류, 전장류에 안 좋은건 매한가지고
(물론 자외선의 영향크기가 더 크겠지만요)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야외주차로 어지간히 오래타는거 아닌 이상 그렇게 신경쓸 정도면
세차도 맘대로 못합니다.
물론 안하는게 좋긴 한데,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까지 병적으로 야외주차를 피할 정도로 현 시대의 기계류들이
그렇게 내구성이 약하진 않아요.

인생은타이밍이지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인생은타이밍이지 (115.♡.89.202)
작성일 08.01 15:50
@butchers님에게 답글 참고로 제가 야외 주차만 쭉 해오는데요. 자동차 팔때 도장에 대해서 별말 없던데요;;

오나전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오나전 (211.♡.247.201)
작성일 08.01 14:47
내연기관차량이든 전기차든 개인적으로 지하를 선호해서...
저희 아파트는 이제 설치했는데 개념없이 전기차전용 에도 일반차가 주차하고 하이브리드가 주말내내 2박3일 자리잡고 안나오고 개판입니다.  신경 쓰는 관리실리나 신경쓰는 사람도 없고요.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4:49
@오나전님에게 답글 저희도 설치 초반엔 그랬는데
법 시행되고 나서는 관리사무소에서 좀 빡세게 관리하는지
이제 안 대더라구요.
근데 phev 차량하고 풀 배터리 차량하고 다툼은 좀 있어요 ㄷㄷㄷ

오나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오나전 (211.♡.247.201)
작성일 08.01 14:51
@하이1님에게 답글 뭐 법에서 14시간 정해놨으니 어떤차량이든 법데로만 해도 되는데 그냥 개념이 없어요;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4:53
@오나전님에게 답글 사실 완충되거나 시간제한 되면 빼주는게 매너이긴 한데...
그걸 실행하는 사람은 없죠...

전 예전에 제 전기차 충전 중에 영업하는 전기 트럭이 자기 급하다고 저한테 통보도 없이 임의대로 제 차 충전 중인거 충전 취소하고 자기 차 충전하려는 사람도 봤습니다.
(근데 선 짧아서 못한 건 함정...ㅋㅋㅋ)
충전에 대한 기본 개념이 없는 사람이 너무 많더라구요

쿠쿠쿠쿠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쿠쿠쿠쿠 (180.♡.178.115)
작성일 08.01 14:55
@오나전님에게 답글 문화는 입주민이 만들어주시면됩니다.
전기차가 14시간 이상 주차하는거 신고는 귀찮긴하지만, 일반차가 전기차 충전자리에 주차하는건 1분이면 바로 신고가능합니다.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08
@쿠쿠쿠쿠님에게 답글 다행히 저희 아파트는 초창기 제외하고는 관리사무소 직원분들의 수고 덕분인지
일반차가 주차하는 경우는 없더라구요.
다만 플하가 점거해버리고 전기차 차주랑 싸우는건 한번 봤어요...ㅋㅋㅋ

테디박님의 댓글

작성자 테디박 (58.♡.246.136)
작성일 08.01 14:47
전기차는 배터리 컨디셔닝때문에 혹서나 혹한기에는 주차하고 있어도 배터리가 빠집니다. 충전 속도 느려지는 것도 있구요.. 전기차주들이 좋아할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4:50
@테디박님에게 답글 저도 전기차 타는데 1년 중 혹한기와 혹서기 시에 배터리 프리컨디셔닝으로 주차 중 배터리 빠지는 날 솔직히 얼마 안 됩니다.
근데 지상 충전소 자리 좋은데 잡아주면 저도 좋긴 한데요 뭐...

테디박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테디박 (58.♡.246.136)
작성일 08.01 14:56
@하이1님에게 답글 어제 강원도 갔다가 수원으로 돌아오는데.. 외기 온도가 38도까지 찍히더라구요.. 35도 넘으니 주행 중에도 수시로 컨디셔닝 돌더라구요. 충전할 땐 아주 열심히 돌고요.. 에어컨 사용에 컨디셔닝까지 도니까 전비가 훅~ 떨어지더라구요.
그래도 이 더운데 차에 에어컨 켜고 휴게소나 관람시설 구경하고 와도 되니까 좋더라구요. ㅎㅎ 아무리 음식물은 아이스박스 있어도 외부온도가 높으니까요..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04
@테디박님에게 답글 맞아요 ㅋㅋㅋ 저도 전기차 자주 타는 이유가 그거 때문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보조배터리라 좋더라구요 ㅋㅋㅋ
근데 요즘 같은 혹서기에도 정말 전기차는 쥐약인거 같아요

인생은타이밍이지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인생은타이밍이지 (115.♡.89.202)
작성일 08.01 15:52
@테디박님에게 답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좀 다를지 몰라도, 일단 주차했을때 배터리가 빠지는건 잘 모르겠더라구요. 제가 단독주택이라 야외에 무조건 주차하거든요.

테디박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테디박 (58.♡.246.136)
작성일 08.01 18:06
@인생은타이밍이지님에게 답글 혹서,혹한기는 좀 많이 빠지구요.. 그렇지 않으면 주행가능 거리가 줄어든 정도.. % 가 눈에 띌 정도로 훅 빠지진 않구요..
전력소모 모니터링에서 배터리 컨디셔닝 항목에 보면 소모량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거예요.
어제 속초 -> 수원 오는 동안 주행하면서도 컨디셔닝으로 전력이 소모되는 게 보이더라구요.
컨디셔닝으로 셀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해 주지 않으면 수명이 줄거든요..

metalkid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metalkid (14.♡.221.158)
작성일 08.01 14:48
이게 참 그렇지만 점점 늘어날 겁니다. 뭔가 대책이 있어야 겠어요.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4:51
@metalkid님에게 답글 주민투표 거부되면 바로 폐기되긴 하는데...
그래도 이런게 주민투표 공고로 올라왔다는게 신기합니다...
은근 지상으로 빼고 지하 전기차 주차 제한해야한다는 의견이 주류인거 같긴 해요

youngs님의 댓글

작성자 youngs (59.♡.33.211)
작성일 08.01 14:51
오늘 뉴스도 있고 해서 잘 진행될것 같네요.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4:52
@youngs님에게 답글 저도 반반 봤는데 오늘 뉴스로 좀 힘이 실리는 분위기 입니다..
전 전기차 타고 가면 원래부터 충전소 자리 이용해서 찬성 입장이긴 하지만요

유귀님의 댓글

작성자 유귀 (172.♡.95.46)
작성일 08.01 14:52
전기차라고 밖으로 뺀다고요? 전기차 차주로써 너무한 조치네요;; 결정한 본인들이 나중에 전기차로 바꾸면 정책을 다시 변경하겠죠??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4:54
@유귀님에게 답글 근데 이미 지금도 충전소가 지상으로 올라오면서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대는 분들이 엄청 줄긴 했습니다.
(어차피 충전 이용하려면 어쩔 수 없으니까요)
그러다보니까 자연스럽게 주된 여론이 그냥 지상 주차장을 전기 충전소로 만들고 아예 지상에 주차하게 하자가
형성되는거 같아요

칸느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칸느 (221.♡.110.104)
작성일 08.01 14:52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은 지상으로 옮기는게 답은 맞죠.  지붕 씌우고 충전할 수 있게해야겠구요.  그리고 자동차세금에 충전소 세우는 기반시설관련 세금도 추가해야한다고 봅니다. 지금 기타자동차라서 거의 소형차 세금걷는건 좀 웃긴거 같습니다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00
@칸느님에게 답글 아파트 여론도 약간 지상에 주차하는게 맞지 않나..? 입니다.
근데 아직까진 60:40인거 같아요

시그널님의 댓글

작성자 시그널 (128.♡.203.95)
작성일 08.01 14:55
지상 주차장이 아예 없는 아파트인데...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00
@시그널님에게 답글 저흰..준 구축이라....지상 주차장도 자리가 많습니다...ㄷㄷ

우리요다이티님의 댓글

작성자 우리요다이티 (221.♡.191.31)
작성일 08.01 14:56
내연차 화재 위험성은 못본채 하고 전기차 불나는 뉴스만 보고 이러니...ㅎㅎ 그저 웃길 따름이네요...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00
@우리요다이티님에게 답글 화재가 났을 시에 빠른 진압이 되냐 안 되냐의 차이죠.
다른 사람들은 바보라서 뉴스만 보고 의견 제출했을까요 ㅎㅎㅎ
저희 아파트가 준 구축이라도 1400세대가량 되는데 그 많은 사람이 바보라서 그러는건 아니겠죠

우리요다이티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우리요다이티 (221.♡.191.31)
작성일 08.01 15:25
@하이1님에게 답글 지하주차장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내연차 전기차 가릴거 없이 다 위험합니다. 유류화재라서 쉽게 번지고 폭발위험성도 있죠...전기차는 배터리가 불을 끄기 어려울망정 쉽게 불이나진 않고요 충전중 불나거나 한 건 코나 같은 불량배터리문제였구요...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34
@우리요다이티님에게 답글 1. 저희 지하주차장엔 소방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작동한 사례도 있습니다 스프링클러 포함)
2. 내연차의 경우 조기 진압이 가능합니다.(집 앞이 소방서...)
3. 내연차 화재라고 유류화재이기만 한건 아니죠.(실제로 엔진룸쪽 화재도 많죠)
4. 리튬이온의 경우 조기 진압 불가능, 연기 및 화재 등 대처할 수 없어 다 탈 때까지 기다려야하죠.
5. 충전 중 화재는 코나 뿐만 아니라 중저가 소형 전기차, 전기 트럭 등에서도 발생 되었습니다.

전 반대도 찬성도 아니지만..반대하는 쪽도 찬성하는 쪽도 이해가 가긴 합니다.
사실 만분의 일이라도 그런 사고가 났을 때 피해보상 대책이 있나요??
보험처리가 안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사전에 대비하자는 취지라고 이해했습니다

우리요다이티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우리요다이티 (221.♡.191.31)
작성일 08.01 18:18
@하이1님에게 답글 요새 전기차화재 전용 관창도 개발되고 빨리 도착만 한다면 최성기에 다다르는 시간이 내연차보단 늦기 때문에 빠른 진화가 가능합니다. 불은 쉽게 꺼지는데 안에 배터리의 열을 빼주어야 하기 때문에 수조에 가두는거구요...전 막는거보다는 차라리 D급 소화기부터 화재 대피 교육, 지하주차장에 제연시설 확충 등 시설을 더 하는게 좋아보입니다.

폐인풀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폐인풀 (210.♡.112.161)
작성일 08.01 14:57
지상에 충전기를 설치할수 있는 면적이 있는 아파트가 얼마나 될까요? 거주 아파트도 지하 2층에 충전기가 있고, 화재로 인해 충전기 외부로 이전 요청이 있었지만, 막상 아파트 외부에 대안 면적은 없는 상황입니다. 정말 대책을 어찌  할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02
@폐인풀님에게 답글 저희는 구축이라 지상 주차장도 자리가 많아서 얘기가 나온거 같습니다.
솔직히 전 아직까진 통과되리라 생각이 들진 않아요

네오블루님의 댓글

작성자 네오블루 (125.♡.209.247)
작성일 08.01 14:58
충전시설 지상에 설치하고 충전하라고 하는거까지야 그러려니 하는데

내집 지하주차장 이용할 권리까지 빼앗는건 너무한거 같긴합니다.
(하필 오늘 충전중이 아닐때 불난 사건까지 일어나버렸으니)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02
@네오블루님에게 답글 그 얘기도 많아서...저도 반반정도 봤는데 오늘 뉴스로 6:4 정도 되지 않을지...
근데 별 건으로 투표하는거라 아마 지하주차장 주차 금지는 제가 봤을땐 아직까진 반대가 좀 높지 않을지...

선물아빠님의 댓글

작성자 선물아빠 (123.♡.235.5)
작성일 08.01 15:12
전기차 배터리 화제에 관한 기술적인 대책부터 나왔어야 하는데.....  여름에 더울때 더 문제되는게 아닐까 걱정됩니다.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22
@선물아빠님에게 답글 빨리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되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액체 전해질인 리튬이온 방식보다 내화성이 좋은건 사실이니까요

선물아빠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선물아빠 (123.♡.235.5)
작성일 08.01 15:24
@하이1님에게 답글 나온다고 해도.. 이미 나와있는 자동차들은.......  교체가 되겠죠?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25
@선물아빠님에게 답글 안..되죠...ㄷㄷㄷ
그래도 우리나라 그런거 교체는 빠른 나라니....
상용화만 되면 금방 교체되지 않을까요

얼남인즐님의 댓글

작성자 얼남인즐 (106.♡.192.146)
작성일 08.01 15:22
지하에 전기차 못 들어가게 하는건 차별이라는 얘기 반드시 나오겠네요.
세차하고 밖에만 주차하라고 하면 난리나겠죠.
그런데 터지면 데미지가 너무 크니 어쩌겠습니까.
저라도 전기차 옆에 주차는 꺼려지는데 소방차도 못들어가는 지하 구석에서 터지기라도 한다면...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24
@얼남인즐님에게 답글 말씀하신 부분이 저희 아파트에도 있었습니다
기존에 지하주차장에 있던 충전소를 지상으로 올렸을 때도 지하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대처가 어려우다는 사유로 전기시설 등을 지상으로 올린건데 그때도 전기차 차주들이 말씀하신 의견으로 반대했었죠.
근데 그때도 지하주차장 화재가 크게 한번 뉴스화됐을 때라서 의견이 묵살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데
하필 이번에도 주민투표 얼마 안남고 기사가 나버렸네요 ㄷㄷ

베레나르님의 댓글

작성자 베레나르 (218.♡.108.66)
작성일 08.01 15:26
외부 충격으로 발생된 화재가 아닌 전기차의 화재는 대부분 과충전(배터리 결함)이 그 원인입니다.
충전을 90%까지만 제한해도 화재 발생은 막을 수 있어요.
요즘은 PLC 모뎀 내장된 완속충전기도 허가 직전인 상황이라, 향후 전기차에서 배터리 정보만 오픈해주면
충전기에서 90% 충전 제한이 가능합니다.

하이1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하이1 (175.♡.32.224)
작성일 08.01 15:35
@베레나르님에게 답글 오 해당 부분이 도입이 되면 정말 좋겠네요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