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보다 더 강력한 무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14선
페이지 정보
본문
때로는 무료 소프트웨어가 너무 많아서 진짜 보석을 가려내기가 어렵다.
대다수 사용자는 잘 알려진 상용 소프트웨어 무료 버전에 머물러 있지만, 사실 PC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는 많은 장점이 있다. 무료일 뿐만 아니라, 오픈소스 코드는 사용자의 테스트, 반복, 유지 관리 및 개발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중에게 공개되기 때문에 강력하면서도 유용한 도구다. 최고의 오픈소스 도구 14종을 엄선해 소개한다.
빅 캘린더의 대안, 보르그 캘린더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 같은 대형 업체에 약속과 연락처를 맡기고 싶지 않다면
에서 대안을 찾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연간, 월간, 주간 또는 일일 보기를 허용하며, 각 보기는 자체 탭에 편리하게 표시된다.
보기가 너무 혼란스럽다면 탭을 닫으면 된다. 미국 공휴일은 기본적으로 표시되며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보르그 캘린더는 구글 캘린더뿐만 아니라 브이카드(VCard), ICS, 캘더브(Caldav) 캘린더 형식과도 동기화된다.
XML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기능도 가능하다. 보르그 캘린더는 캘린더 기능 외에도 모든 중요한 데이터와 함께 연락처를 저장할 수 있는 주소록도 제공한다.
전자책을 관리하고 변환하는 캘리브리(Calibre)
는 전자책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렇게 하려면 초기 설정에서 선호하는 공급업체(예: 아마존, 애플, 부크, 코보 등)를 입력하고 다음 단계에서 전자책 리더 모델을 입력하라.
기기가 목록에 없으면 '일반' 옵션을 선택하고 일반 기기를 입력하거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읽으려는 경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입력할 수도 있다. 그런 다음 아마존 킨들을 읽기 기기로 설정한 경우 선택적으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구성이 완료된다.
이제 전자책을 추가하고, 색인을 생성하고, 다른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급업체에서 새 전자책을 구입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그런 다음 항목을 저자별로 검색하고, 시리즈별로 그룹화하고, 등급을 지정할 수 있다. 단, 킨들 책은 일반적으로 복사가 방지되어 있으므로 캘리브리에 쉽게 추가할 수 없다.
나만의 키보드 단축키 정의하기, 클라비어+(Clavier+)
키보드 단축키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열 수 있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인쇄 작업, 자동 저장, 특수 문자 삽입과 같은 기능도 여러 번 이곳 저곳을 클릭할 것이 아니라 키 조합으로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를 사용하면 필요에 맞는 키보드 단축키를 만들 수 있다. 파란색 더하기 기호를 클릭하고 프로그램 열기, 특수 문자 삽입, 폴더 열기, 텍스트 작성 또는 웹사이트 호출에 사용할지 여부를 선택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정보(삽입할 텍스트 또는 특수 문자 등)를 입력한 후 원하는 키 조합을 지정하기만 하면 된다.
생성된 바로가기는 나중에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파일 관리자, 더블 커맨더(Double Commander)
는 선명한 두 개의 창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가 특징으로 파일 관리가 특히 간편하다. 연결된 모든 드라이브와 구성된 네트워크 연결이 하나의 표시줄에 표시된다.
검색 기능은 필터를 사용해 파일을 찾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통합 패커는 ZIP, 7z, tar, bz2, tbz, gz, tgz, lzma, tlz 형식을 지원하는 파일을 압축 및 압축 해제한다.
한 번에 여러 파일의 이름을 바꿀 수 있으며, 폴더를 서로 비교하는 동기화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구성” 메뉴 항목을 통해 패커, 탭 및 기타 기능을 필요에 맞게 사용자 지정할 수 있으며, 터미널 에뮬레이터를 통해 시스템 수준에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다.
사용하기 쉬운 FTP 클라이언트, 파일질라(Filezilla)
는 유독 사용하기 쉬운 FTP 클라이언트다. 처음 시작할 때 원하는 FTP 서버의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고 '연결'을 클릭하면 폴더 구조가 표시된다.
이제 파일을 교환하고, 북마크를 만들고, 자신만의 명령을 설정할 수 있다. 파일질라의 보기는 여러 개의 윈도우로 편리하게 나뉘어 있어 항상 어떤 디렉터리에 있는지 즉시 확인하고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다.
하단에는 수행된 전송에 대한 피드백이 표시된다: 전송한 파일과 전송에 성공한 파일과 실패한 파일을 세 개의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크린샷 찍기 및 편집하기" 그린샷
을 사용하면 윈도우보다 더 빠르고 쉽게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으며, 인쇄 키를 사용하거나 다른 키보드 단축키를 정의할 수도 있다.
그린샷은 전체 화면, 단일 창 또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을 캡처하므로 설정에서 더 많은 것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통합 에디터로 그래픽 요소나 라벨을 추가할 수 있다. 스크롤도 가능하며, 캡처 후 선택적으로 클라우드를 포함해 자동으로 저장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스크린샷을 이메일로 보내거나 인쇄하려는 경우 일련번호나 개인 데이터 등이 실수로 전달되지 않도록 선택한 이미지 영역을 인식할 수 없게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다.
벡터 그래픽 만들기, 잉크스케이프
ⓒ Foundry
를 사용하면 벡터 그래픽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는 페인팅 및 그리기, 채색 및 모델링을위한 다양한 도구가 있으며 기본 창 왼쪽에 아이콘으로 배열되어 있다.
필터를 사용하면 텍스처, 재질 및 기타 효과를 3D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잉크스케이프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스크롤 가능한 색상 팔레트를 제공한다. 프로그램 오른쪽에는 개체를 자르고, 클립보드에 복사하고, 복제하고, 텍스트를 삽입하고, 확대하고, 완성된 그래픽을 인쇄할 수 있는 추가 편집 도구가 있다. 누락된 옵션이 있는 경우 다운로드 가능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 프로그램의 기능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비밀번호 안전하게 보관하는 키패스
키패스(Keepass)는 액세스 데이터, 비밀번호, PIN 및 기타 중요한 로그인 정보를 저장하는 비밀번호 금고다. 프로그램을 처음 시작할 때 새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향후 비밀번호 금고에 액세스할 수 있는 마스터 비밀번호를 할당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의미 있는 이름을 지정한다.
그런 다음 메인 보기로 이동해 “항목”을 통해 새 항목을 만든다. 명확성을 위해 액세스 데이터를 '인터넷', '쇼핑' 또는 '은행'과 같은 특정 카테고리에 할당해야 하는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일반 용어를 제공한다.
“그룹"을 통해 기존 카테고리를 사용자 지정하고 새 카테고리를 만들 수도 있다. 새 항목을 정렬하려면 카테고리를 클릭한 다음 첫 번째 키 기호인 “항목 추가”를 클릭한다.
키패스는 비밀번호, 액세스 데이터 등을 카테고리별로 관리한다. 평소와 마찬가지로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하려면 마스터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위한 플랫폼, 코디(Kodi)
는 로컬 및 네트워크를 통해 영화, 음악, 동영상, 사진을 재생하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다. 라디오를 듣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코디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다양한 애드온이 필요하며,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통합 저장소에서 추가 오디오 및 비디오 디코더를 설치하고, 가사와 자막을 읽고, 구글 드라이브 및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와 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연결하고, 화면 보호기를 추가할 수 있다.
게이머는 에뮬레이터와 컨트롤러 프로필을 찾을 수 있으며 사용자 지정 애드온도 설치할 수 있다. 취향에 맞게 코디 자체의 디자인을 커스터마이징할 수도 있다.
PC 정보 보기 돕는 리브레 하드웨어 모니터
PC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싶다면
가 적합한 도구다. 이 간단한 도구는 PC에 설치된 모든 센서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CPU 사용률, 메모리 클럭, 전류, 팬 속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원격 웹 서버"를 통해 원격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설정에서 프로그램이 표시할 정보를 지정할 수 있으며, 글꼴 크기, 색상 등 표시 유형도 조정할 수 있다.
나중에 값을 비교하려는 경우 개별 보고서를 저장할 수도 있다. 또한 리브레 하드웨어 모니터는 서비스를 위해 별도의 설치가 필요하지 않고 관리자 권한과 .NET 프레임워크만 있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HDR 이미지 생성 및 편집하는 루미넌스 HDR
으로 HDR 사진, 즉 다이나믹 레인지가 특히 높은 사진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다. 이미 HDR 형식으로 저장된 사진을 프로그램에 불러오거나 노출이 다른 이미지에서 직접 HDR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그런 다음 완성된 HDR 이미지의 채도, 대비 및 이미지 노이즈를 추가로 조정할 수 있다. 그러나 정확한 설정 옵션은 동적 압축에 사용된 연산자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파탈(Fattal)을 사용하면 알파, 베타, 채도, 노이즈를 조정할 수 있고, 듀란드(Durand)를 사용하면 기본 대비, 공간 커널 시그마, 범위 커널 시그마를 조정할 수 있다.
미리보기에서 모든 변경 사항을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실행 취소도 가능하다.
파일 아카이브 생성 및 압축 풀기, 피집(PeaZip)
은 파일을 아카이브로 결합하고 완성된 아카이브의 압축을 해제한다. 일반적인 아카이브 유형인 ZIP, 7Z, TAR 외에도 브로틀리(Brotli), GZip, UPX 같은 이색적인 형식도 패킹에 사용할 수 있다.
아카이브 크기에 관한 한, 이 프로그램은 제한된 용량을 허용하고 필요한 경우 아카이브를 분할할 수도 있다. 아카이브에 대한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아카이브에 비밀번호를 지정한 다음 이메일로 보낼 수도 있다.
'고급' 탭에서 압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일정'에서 자동 아카이브 계획을 설정하고 생성할 정확한 시간을 지정할 수 있다.
PDF 만능 도구, 수마트라 PDF
수마트라 PDF는 PDF 문서를 열고 텍스트 입력 필드를 사용해 검색하는 프로그램이다.
텍스트 구절을 표시하고, 컬러로 밑줄을 긋고, 줄을 긋고, 동그라미를 치고, 주석, 스탬프 등을 남길 수 있다. 아직 코멘트를 저장하지 않은 경우 메모를 통해 편리하게 알려준다.
특히 슬림하고 빠르게 설치되는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보기 옵션을 제공한다: 간단한 한 페이지 보기부터 두 페이지 보기, 현재 창에 맞춤 보기까지 원하는 방식으로 PDF를 표시한다. PDF 문서를 회전하고 페이지를 확대할 수도 있다. 인쇄 기능도 탑재되어 있으며 즐겨찾기를 정의할 수도 있다.
동영상과 음악을 위한 다목적 재생 프로그램, SM 플레이어
는 음악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재생할 수 있다. 이미 필요한 모든 코덱이 통합되어 있다. 재생 속도를 조정하고, 가능한 경우 자막을 표시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게 소프트웨어 디자인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특별한 기능은 프로그램이 각 파일에 대해 사용자가 설정한 재생 설정을 기억하는 것이다. 따라서 재생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이 원래 설정한 대로 파일을 계속 재생한다.
옵션 모듈은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검색하고 구글의 크롬캐스트도 지원한다. 즐겨찾기와 재생 목록을 만들고 선호하는 언어를 지정할 수도 있다.
원문보기:
https://www.itworld.co.kr/news/348660#csidx3b35e4ace0b1b8aa14e8ec756832ab8
딸기오뎅님의 댓글
텍본을 보는 것 보다 리디북스나 밀레의 서제 같은 거 사용하다보니 쓸모가 없더라구요.
택본 만들 시간에 리디북스 같은 거 이용하는게 더 빠르죠.
조형님의 댓글
(전자책 형태의 rss full feed 느낌)
통통한새우님의 댓글
몇 가지는 사용중인데, 들어보지 못한 것도 있네요.
mtrz님의 댓글
꽤 오랜 역사를 가진 프로그램들이 제법 되는군요.
고마워. 아직까지 잘 살아줘서.
조알님의 댓글
캘리브리는 대체 소프트웨어가 없을 정도고
파일질라는 웬만한 유료 프로그램보다 훨씬 유연하고 편리합니다
잉크스케이프는 물론 대체 소프트웨어가 많지만 대체로 비싼 편이고
수마트라PDF 는 Synctex 연동을 지원하는 거의 몇 안되는 PDF 뷰어죠. 어도비도 지원 안하는건데 말입니다.
alvysinger님의 댓글의 댓글
유료라도 좋은 놈이 있으면 사서 쓸 가치가 있는 것이 pdf 관련 앱인데 윈도우 용으로는 변변찮은 것이 없어요. 맥의 PDF Expert 정도 되는 것만 있어도 좋은데. 수마트라PDF 처음 보는데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조알님의 댓글의 댓글
그런데 LaTeX 과 연동 기능이 있어서 그 부분은 타 뷰어가 제공하지 못하는 강력한 기능이죠
LaTeX 사용하시는 분이 아니면 그냥 평범하고 기능 부족한 뷰어로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alvysinger님의 댓글의 댓글
상세한 댓글 감사 드려요!
DdongleK님의 댓글
아침소리님의 댓글의 댓글
오픈소스라면 OBS studio~~
chain님의 댓글
몇개는 이미사용중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윈도우창을 이동. 크기조절 할때 리눅스처럼 할 수 있는 altdrag입니다.
Jedi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