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업) 신반동주의, 요즘 극우 2찍 사상의 뿌리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코미 39.♡.54.45
작성일 2024.09.16 16:43
785 조회
6 댓글
10 추천
글쓰기

본문



신반동주의, 영어로는 Neo-reactionary, 혹은 암흑 계몽주의(Dark Enlightenment)라고 들어 보셨습니까?

이 사상은 2010년대에 커티스 야빈이란 인물이 처음 아이디어를 만들고 닉 랜드가 정교한 이론으로 탄생시킨 사상으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수많은 젊은 층에게 급속히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 사상은 나름 복잡하고 길지만 간단히 특징을 잡자면 반민주주의, 반계몽주의, 반자유주의, 반평등주의를 기반으로 파시즘적 위계질서를 추구합니다. 그리고 차별, 혐오, 억압이 인류의 본질적인 특징이고 인생은 고통이라고 생각하고 있죠. 


커티스 야빈은 대기업과 금융자본, 그리고 거기에 결탁한 정치인이 국가를 사유화하고 노동자를 억압하려 하는 것을 긍정하나, 그것은 고쳐야 될 악이 아닌 적자생존에 따른 자연의 법칙으로 여깁니다. 

그래서 이를 숨기기 보다 오히려 이러한 사기업에 의한 지배를 공식화하자고 주장합니다. 아예 국가 자체를 기업화하고, 그 국가의 실적에 따라 국민들은 해고와 고용 등 이직을 하듯 옮겨가게 하자고 주장합니다. 

그 과정에서 성별이나 지능, 신체적 능력, 성적 지향, 종교와 철학 사상 등에 따라 선택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도태시키는 것을 옹호합니다. 그렇게 세상에 필요한 사람들만을 남겨 자유시장의 원리에 따라 경쟁을 시키고 거기서 능력이 좋으면 우수한 국가에서 우수한 직위를 받게 되죠. 


그러면 어떻게 이들의 세상을 이룰 수 있는가?바로 세상을 옛날로 되돌린 후 자신이 바라는 바대로 세상을 재구축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옛날이란 언제인가? 그건 사람마다 다른데 이들 중 전근대적인 사회문화와 절대적 군주주의 혹은 종교적 근본주의가 지배하는 시절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으며 파시즘 같은 우파 권위주의 정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일단 공통점은 극단적인 반동주의 성향을 띤다는 것이며 과거로 급진적 회귀를 추구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그 과거는 국가나 리더가 개개인을 통제하고 지휘하던 시대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저 이념을 이루고자 하는가? 그건 바로 사람들의 생각을 옛날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인터넷에서 가볍게는 밈에서부터 정교한 동영상이나 글 등으로 사람들을 설득시키려고 합니다.

그들은 5chan, 래딧, 8chan,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각종 SNS, 유튜브 등지에서 진화심리학을 동원하여 성별, 인종같은 정체성의 차이는 과학적이고 소수자, 약자, 민족적 정체성에 대한 차별, 혐오, 억압을 공정한 것이라고 선전합니다. 

또한 SJW, 퇴행적 좌파의 언행과 진보 좌파 단체의 부정부패를 부각하여 좌파 자체가 위선, 허구, 저열한 악이라고 선동하여 자유, 평등, 박애에 대한 대중적 회의감을 조성하고 파시즘적인 사상과 우파적인 수사들을 정당화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막 사회에 진출해 살기 고달프고 소득과 사회적 지위가 낮은 젊은 청년 남성층에게 말초적이면서 강렬한 맛을 가진 덕에 많은 추종자를 낳았고, 한편으로 능력주의와 경쟁을 중시한다는 점은 일부 고학력 엘리트층에게도 매력을 발휘합니다.

그래서 이것이 QAnon과 알트라이트 등 지금 서구권에서 기승을 부리는 대안 우파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지금도 인터넷 곳곳에서 한달 방치한 음식물 쓰레기에서 기어나오는 파리때처럼 수많은 극우주의자들이 범람하게 만들고 있죠.


보시면 알 수 있듯 저 신반동주의는 미국에서 나온 일련의 극우주의 사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나, 놀랍도록 한국에서도 거의 비슷한양상을 보입니다. 제가 이 사상을 얼마나 잘 요약한 건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지금까지 파악하고 조사한 바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전에도 올린 걸 또 재탕합니다만, 요즘 세상을 분석하는데 꽤 유용한 이론이라서 소개하는 것입니다.

댓글 6 / 1 페이지

WindBlade님의 댓글

작성자 WindBlade (176.♡.153.159)
작성일 09.16 16:46
한국의 젊은 극우세력이 하는거 보면 똑같지요. 이들에게는 관용을 베풀어선 안된다고 봅니다.

커피믹스는에스프레소의꿈을꾸는가님의 댓글

작성일 09.16 16:46
미국에서 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요즘 전세계적인 트렌드 같습니다 한국미국만 아니구요

코미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코미 (39.♡.54.45)
작성일 09.16 16:48
@커피믹스는에스프레소의꿈을꾸는가님에게 답글 인터냇으로 요즘 극우들 교류가 많아요. QAnon이 한국에선 조선족 게이트로 변형되어 변주되고, 알렉산드르 두긴 사싱이 극우 유튜버의 영상 재료가 되는 판입니다.

동동동대문을열어라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동동동대문을열어라 (122.♡.32.87)
작성일 09.16 17:23


지구온난화 관련해서도 거짓이라거나 인간과 관계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대안우파들이 떠들고 있고 그대남이 영향을 꽤 받은것으로 보입니다

mtrz님의 댓글

작성자 mtrz (218.♡.213.13)
작성일 09.16 17:45
혹세무민이죠.
사이비 종교 집단과 하나도 다를 것이 없죠.
그런 시도는 언제나 있어왔지만
마치 몸이 약해지면 병이 쉽게 걸리는 것처럼
사회가 허약해져 혹세무민하는 자들이 번성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쭌찬이네님의 댓글

작성자 쭌찬이네 (112.♡.49.246)
작성일 09.16 22:08
좋은글 감사합니다.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