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파운드리가 작년부터 엄청나게 폭망중이군요. ㄷ
페이지 정보
본문
삼성전자 파운드리작년 연간 영업이익이 2조원 적자에선단 공정 라인에서 30% 가까이 설비를 아예 꺼버리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라고 하네요.
'차기 공장'이였던 평택 P4⋅美테일러 2공장 발주 전면 연기도 호재가 아닌데 지금 현 공장 가동률을 줄이는건
그정도로 현실적인 수주량이 적어서인것 같습니다.
2019년에 재드래곤이 TSMC 타도 2030을 선언했는데 그 이후로 지금까지 오히려 엄청나게 격차가 더 벌어져서
앞으로 5년이나 남았지만 웬지 '절대 불가능한 상황'이 아닐까 싶습니다.
(세상에는 없다는 절대가 뒤집힐 상황 : 중국이 대만을 무력으로 침공한다던가 대만 TSMC 차기 선단 공정에 5년 연속 지진 맞는다던가 하는 천재지변급이 아니라면)
[단독] 삼성전자, 파운드리 생산라인 줄줄이 ‘셧다운’… 설비투자도 보류
저조한 주문 물량에 지속되는 적자 ‘이중고’
평택 P2, P3 파운드리 생산라인 일부 셧다운
P4, P5 파운드리 설비 투자도 잠정 중단
저조한 수주 물량과 지속되고 있는 적자 구조에 생산 라인 구축이 완료됐음에도 불구하고, 원가 절감을 위해 ‘셧다운’을 단행한 것으로 분석된다.지난해 삼성 파운드리는 2조원에 가까운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산된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설비를 한 번 끄게 되면 정상화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주문 물량이 없더라도 가동률을 낮추는 정도”라며 “삼성전자 파운드리 선단 공정 라인에서 30% 가까이 설비를 아예 꺼버리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고 했다.
삼성전자의 무리한 파운드리 투자가 실책으로 이어졌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고객사 확보 전략과 양산 공정 안정화 등이 미비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생산 능력을 확장하며 위기를 자초했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업황 부진에도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인 약 54조원의 설비 투자를 단행했다.
강성철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연구위원은 “게이트-올-어라운드(GAA) 등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며 자신감 있게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했지만, 결국 퀄컴과 애플 등 대형 고객사를 유치 못하면서 파운드리 사업이 위기에 처한 상황”이라며 “TSMC와 격차를 좁히기 위한 투자는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나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서 그동안의 과도한 투자가 실책이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것”이라고 했다.
[단독]삼성전자 테일러 짐싼다...이재용 파운드리 1위 꿈 "일단 멈춤"
11일 업계에 따르면 2022년과 지난해에 걸쳐 테일러 공장 건설 현장에 파견됐던 직원들 가운데 과반수 이상이 지난달 말과 이달 초 귀국길에 올랐다. 그동안 현지 건설과 인프라, 제조 기술 관련 인력 수십 명이 한국에서 주재원으로 나갔었는데 저조한 수율과 이에 따른 수주의 어려움으로 인해 '1보 후퇴'를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는 테일러 공장에 AMD와 엔비디아 등 빅테크 기업의 제품 계약을 따내 물량을 채우려고 했지만 여의치 않았다. 삼성전자는 연말에는 수주계약의 윤곽이 드러날 수 있다고 보고, 그때까지 테일러 공장을 최소 인력으로만 운영할 방침이다. 삼성전자 직원들뿐만 아니라 공장 장비 셋업 등을 돕기 위해 함께 미국으로 갔던 협력사 역시 테일러 공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순차적으로 철수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삼성전자 관계자는 "(한국에서 테일러로 파견된 직원들이) 실질적 장비 셋업 없이 2년여간 시뮬레이션만 돌리고 있었다"며 "한국으로 돌아오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
또 다른 삼성전자 관계자는 "테일러 공장은 이미 짓고 있고, (공장을 굴리는 대가로) 미국 정부로부터 반도체지원법(칩스법, CHIPS Act) 보조금도 받기로 해 안 할 수 없는 상황인데, (수주가 없어) 한국 공장만 사용해도 남을 만큼 파운드리 수주물량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089083?sid=101
dupari님의 댓글
여기저기 삐걱되는거 같네요..
제일 이해가 안가는게 책임질수도 있는 이슈에 대해 확답이나 공식적인 답도 회피하는거 입니다. 고객사의 요청을..
메모리 사업부 임원들을 파운드리에 앉힌것도 이해가 안되는 인사였죠..
써카펀치님의 댓글
2024년4월10일님의 댓글
바이든한테 잘보이려고
삼성 압박해서 시작된 사업들이
줄줄이 ㄱ작살
puNk님의 댓글
제발 성장해라성장해라, 하고 들어왔더니
.... 폭.망.중 이군요.
..... 근데 원래도 폭망 중 아니었나요? ㅜ
까만콤님의 댓글의 댓글
코로나땐 업계 2위 굳힐정도의 수주는 들어오고 있었고요
그 분위기가 반전된게 2023년부터죠
수풀띠님의 댓글
생태계를 만들지 못한다고...
까만콤님의 댓글
재용 아저씬 태원 아저씨 하이닉스에서 하는것좀 보고 배워야
끝이아닌시작님의 댓글
건희가 진짜 '삼성의 미래'를 생각했다면 꼼수로 물려줘서는 안됐고 전문경영인 체제로 갔어야 합니다.
삼성이란 회사는 아마 서서히 침몰할 겁니다.
6K2KNI님의 댓글
엑시노스 전성비 똥망이라 열 펄펄 끓을 때 GOS로 회피할게 아니라 정석대로 설계했으면
스냅드래곤 이렇게 많이 팔아줄 일도 없을거고 그걸 기반으로 차세대 엑시노스 개발할 수 있었고..
이런 양반을 또 기용하는 이재용이 원인인 건 변하지 않습니다.
기술제조기업 GE, 보잉이 왜 폭망했는지 이유를 보면 기술제조기업은 경영 어쩌고 하면서 쥐어짜기를 하면 망한다는 걸 알아야죠.
twinbird님의 댓글의 댓글
처음엔 좋아보였을지라도 계속 삽질을 하면 갈아야 하는데 그걸 못한다는건 회장자리에 앉아 있을 깜이 전혀 안된다는 방증 아니겠나 싶습니다
twinbird님의 댓글
이재용 능력 쥐뿔도 보여준건 없으니 그 아래 있는것들은 오죽 하겠나 싶네요
전자에 있는 그 말아먹고 있는데도 안짤리고 있는 어떤분?보면 폐급 아래 더한 폐급만 모인다는던 맞는 말인듯
Winnipeg님의 댓글
까만콤님의 댓글의 댓글
1등 호떡집에 호떡이 너무 잘팔려서 줄을 너무 길게서서 2등 호떡집에 가봤는데 맛이없고 탔어요
그럼 울며 겨자먹기로 2등 호떡집에 갈까요?
점점 1등 호떡집 줄만 길어지겠죠
Winnipeg님의 댓글의 댓글
6K2KNI님의 댓글의 댓글
엑시노스 빼면 파운드리도 목이 왔다갔다 하는 중이라는거지요.
셀빅아이님의 댓글
돈 아무리 벌어도 적자나면 못버티죠.
주색말고잡기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