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이 생각하는 과대평가된 영화 10편.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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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다 뛰어난 영화들이다. 다만 분에 넘치는 칭찬을 받았다는 게 죄라면 죄.
1. 풀 메탈 자켓 (1987, 감독 : 스탠리 큐브릭)
스탠리 큐브릭은 신비화된 감이 좀 있다. 특히 이 작품은 많이 떨어진다. 훈련소를 묘사한 앞의 반은 걸작이지만,베트남에서의 뒤의 반은 범작에 불과하다.
2. 하나비 (1997, 감독 : 기타노 다케시)
<그 남자 흉폭하다> 나 <소나티네> 보다 훨씬 못하다. 아내와의 여행 시퀀스는 너무 유치해서 봐주기 힘들다. 앞의 반으로 끝냈으면 좋았을텐데.
3. 로스트 하이웨이 (1997, 감독 : 데이비드 린치)
너무 추켜세워주면 이렇게 된다. 자기 자신의 모티브들을 재탕 삼탕 우려먹는 안이함. 미완성 각본으로 폼만 잔뜩 잡는다.
4. 싸이코 (1960, 감독 : 알프레드 히치콕)
버나드 허만의 음악과 샤워실 장면을 빼면 막상 별로 남는 게 없는 영화. 의사의 해설로 모든 것을 해명하는 각본상의 단점. 히치콕 베스트 7에도 안 끼워준다.
5. 중경삼림 (1994, 감독 : 왕가위)
고독한 게 뭐 자랑인가? 고독하다고 막 우기고 알아달라고 떼 쓰는 태도가 거북하다. 특히 타월이나 비누 붙들고 말 거는 장면은 그저 기가 막힐 따름이다.
6. 그랑 블루 (1988, 감독 : 뤽 베송)
물 속에서 숨 오래 참기가 뭐 그리 대단한 일인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바다 속 풍경의 아름다움이라면 <아틀란티스> 쪽이 차라리 낫다.
7. 씬 레드 라인 (1998, 감독 : 테렌스 맬릭)
전쟁에 대한 그다지 독창적인 해석도 없는 데다가, 그 현학적인 독백들이란! 영화에 내레이션을 입힌 건지, 시 낭송에 배경 그림을 깐 건지.
8. 다크 시티 (1998, 감독 : 알렉스 프로야스)
젊은 영화광들이 열광하는 걸 보고 실망했다. 독일 표현주의와 필름 누아르를 분위기만 좀 배워와서 잔재주 부린 데 지나지 않는다.
9. 시민 케인 (1941, 감독 : 오손 웰스)
적어도 영화사상 최고작은 아니다. 자기현시적인 테크닉 과시로 일관할 뿐 스케일에 걸맞는 감동은 없다. 오손 웰스는 후기작들이 백 배 좋다.
10. 올리버 스톤의 킬러 (1994, 감독 : 올리버 스톤)
인디영화들의 노고를 훔쳐다가 떠들썩하게 팔아먹었다. '미디어 비판'이라는 명분으로 도망갈 구멍은 만들어놓고 스캔들을 조장하는 교활함.
감독님.. 달은 해가 꾸는 꿈, 삼인조 얘기나 해보죠 ㅎ
건강한전립선님의 댓글
조알님의 댓글
풀 메탈 자켓은 저도 동일하게 느꼈습니다. 훈련소 장면까지로 짧게 끝냈으면 정말 좋았을 영화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래도 큐브릭 감독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감독임은 변함이 없습니다
시민 케인은 진짜 잘 만든 영화임은 부정할 수 없지만 영화사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인지는 저도 크게 공감이 안가서 박찬욱의 평에 약간은 공감이 갑니다. 영화사상 가장 뛰어난 영화로 시민 케인과 함께 자주 언급되는 알프레드 히치콕의 현기증이 저는 개인적으로 시민 케인보다 더 훌륭한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뭐가 더 뛰어난 영화인지는 개인마다 다 다를테니 크게 의미가 없을수도 있지만요..
Typhoon7님의 댓글
기로로다님의 댓글
열린눈님의 댓글의 댓글
오프더레코드님의 댓글
열린눈님의 댓글의 댓글
아름다운풍경님의 댓글
그랑블루는...공감합니다.
아름다운풍경님의 댓글의 댓글
WinterIsComing님의 댓글의 댓글
어ㅉ지님의 댓글
개인적으로는 이 평가들에 대체로 딱히 불만 없는 것 같네요. sf에는 언제나 가산점을 줘야하니 다크시티, 홍콩 반환이라는 특수성에 가산점을 줘야하는 중경삼림 빼고요.
개내대래매배새님의 댓글
풀 메탈 자켓은 정말 공감합니다.
훈련소와 베트남 부분은 다른 영화인가 싶을 정도입니다.
다르면서 좋은게 아니라 뒤에는 그냥 졸작 같다고 느껴서, 훈련소의 그 긴장감과 기대감을 무너뜨립니다.
간단생활자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