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무인기 사건 ‘韓 소행’ 또 주장…“백령도서 이륙, 오물살포 기록 확인”
페이지 정보
본문
北, 무인기 사건 ‘韓 소행’ 또 주장…“백령도서 이륙, 오물살포 기록 확인”
국방성 대변인은 추락한 무인기를 완전히 분해해 비행조종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23년 6월 5일부터 2024년 10월 8일 사이에 기록된 238개의 비행 계획과 비행 이력이 존재했다며 비행경로 그래픽을 제시했다.
비행 조종 프로그램에는 2023년 6월 5일부터 2024년 10월 8일 사이에 작성된 238개 비행계획과 비행이력들이 기록돼 있었으며, 그 중 10월 8일 자료를 제외한 나머지 이력은 모두 한국의 영역 내에서 비행한 자료라는 게 국방성 대변인의 주장이다.
이 기사보면서 궁금한 점
1. 북한의 레이더망은 무인기를 추적할 능력이 없는가?
북한은 무인기의 '비행조종 프로그램을 분석' 한 결과 백령도에서 남포를 거쳐 평양으로 들어온 비행경로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아마도 무인기의 GPS에 입력된 웨이포인트가 아닐까 짐작하는데요.
즉, 자신들의 레이더 대공망의 추적결과가 아닌 무인기에 입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무인기가 백령도로부터 들어왔다고 하는 것입니다.
북한의 레이더망은 무인기를 탐지할 능력이 없는가? 아니면 자신들의 탐지능력을 숨기려고 하는 것인가..
근데, 한국도 2년전 무인기 서울 관광 사태때 한국의 레이더망도 무인기를 제대로 추적하진 못했습니다.
2. 저 무인기의 비행 제어장치는 기밀유지기능이 없는건가?
기본적으로 무인기는 추락이 잦은 물건입니다.
그래서, 특히나 군용으로 쓰는 무인기에는 비행데이터를 암호화 해서 작전내용이 적에게 넘어가지 않도록 하거나 아니면 사고시 삭제하는 기능이 있을거 같은데요..
그런 기능이 없는건지, 아니면 북한의 기술이 우리의 암호화 능력보다 뛰어나서 암호화된 데이터를 복원한건지 모르겠네요.
@.@
북한이 남한의 무인기를 복제해서 자작극을 벌이는건지
남한 민간단체가 군 운용모델이랑 비슷한 무인기를 자작하거나 중국으로부터 들여와서 날린건지..
군이 날린건지..
군 무인기 모델에 암호화기능이 없는건지..
긴장 조성을 목적으로 일부러 암호화기능 끄고 날린건지..
@.@
군은 북한이 또 무인기 도발하면 응분의 보복조치 한다고 하는데..
22년 말에 무인기 관광.. 그거 지금은 막을 수 있나요?
똑같이 들어오면 똑같이 당할거 같은데 말이죠.
지금도 신나게 당하고 있고..
파키케팔로님의 댓글의 댓글
코지73님의 댓글의 댓글
북한의 뻥이길 바랍니다 .
파키케팔로님의 댓글의 댓글
코지73님의 댓글의 댓글
FlyCathay님의 댓글
2번도 전체경로를 컨트롤하는게 아니라 입력된 값을 비행 후 되돌아오는 형태라 중간에 추락하거나 하는 경우 추가컨트롤은 불가능한 상황이지요. 그렇게 정보가치가 높은 것을 담아오는 것도 아니라...
지금은 삭제되었는지 없어졌지만 민간드론으로 경로 입력해서 북한까지 날리고 했던 영상이 유튜브에도 있었다고 하니까 적발되더라도 민간것이다 잡아떼면 뭐...양쪽다 알면서도 안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파키케팔로님의 댓글의 댓글
군사 요새화 된 백령도 지역에서 민간인이 크기 2m 사이즈의 무인기를 날린다...는 것부터, 군이 태업했다거나 또는 군이 협조했을 가능성이 있고,
중국에서 외형 비슷한 모델을 사온것이었다면, 그것도 문제죠.. 앞으로 군용으로 위장된 싸제 무인기의 피아식별은 어케할 것인지..?
뭐 진실이 무엇이던, 국방부는 계속 모르쇠 하겠지요.
다시머리에꽃을님의 댓글
이대수님의 댓글
브릿매력남님의 댓글의 댓글
저기까지 날려 보내려면 1. 성능 좋은 드론 및 2 활주로 같은 전용(?) 장비가 있어야 하는데
이건 민간에서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말씀하신 대로 군 만이 아닌 관련 가능한 기관들은 전부 조사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코지73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