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애들이 유투브에서 저작권으로 장난치네요.
페이지 정보
본문
먼저 제 유투브 영상을 홍보하려고 이런 글 쓰는게 절대 아니라는 점 서두에 밝힙니다.
워낙 조회수가 형편없기 때문에 여러분 한 번 클릭한다고 대세에 영향은 1도 미치지 못합니다. TT
그래도 못 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유투브 영상을 클릭 안하도록 최대한 글을 써 보겠습니다.
최근에 어쩌다 이른 아침에 산정 호수에 가게 되었는데 너무 예뻐서 폰으로 영상을 담았다가
나중에 편집하여 유투브에 영상을 올렸습니다.
(제 일기장같은 Vlog채널이라 남 보라고 만들었다기보다 제 개인 기록에 가까운 컨셉입니다.)
근데 올리자 마자 저작권 침해가 되었다고 꼭지가 붙었네요.
유투브 스튜디오에 들어가 보니 배경음으로 사용한 Dionna의 Hepcram이 저작권 침해로 되어 있습니다.
음악을 삭제하든지 바꾸랍니다.
엥? 이 곡은 내가 알기론 저작권 등록이 안되어 Free로 풀린 곡인데 웬 저작권 침해?
참고로 Dionna의 Hepcram이라는 곡은 Modal Soul Classics by Nujabes라는 앨범의 11번째 트랙인데
2008년 발매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아주 예전에 음반을 샀었습니다.)
누군가 유투브에 전 곡이 담긴 앨범을 통채로 올렸으니 원곡 (11번 트랙) 참조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bItFnrQzOE
그리고 이 곡은 제가 유투브를 처음 시작하던 초기에도 배경음으로 사용해서 올린 적이 있습니다.
영상 다시 찾아 들어가 봤더니 이 영상에는 저작권 침해가 없습니다.
예전 영상엔 저작권 침해가 없는데 왜 지금 영상엔 저작권 침해 딱지가????
뭐지?
이상하다 싶어 누가 저작권 침해를 걸었나 싶어 권리자를 알아보았는데 경악스러운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https://youtu.be/Km1oY6uVLws?si=WD_ecv_wgVo4xtM1
바로 Dionna의 Hepcram을 배경음으로 한 후 중국 랩을 불러 올린 후 저작권 등록을 한 것입니다.
이 채녈의 다른 곡들을 보니 전부 같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조회수를 보니 형편없습니다. 누구 보라고 만든 영상이 아닌거지요.
이 채널은 뭔가 다른 목적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강하게 들더군요.
(아마도) 저작권이 없는 곡들에 전부 중국 랩을 붙여서 저작권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 만든 채널 같았습니다.
그 중의 한 곡에 제 영상이 걸린거고요.
기분이 몹시 나쁘면서도 "정말 창의적이다"라는 생각이 뒤통수를 치더군요.
이렇게도 돈을 벌 수 있구나...라는...
너무 화가나고 배가 아파 이대로 두면 안될 것 같아
- 이 곡은 2008년에 이미 발매된 곡이고 나는 원곡을 사용했다.
- 그런데 저작권 침해했다는 곡을 들어보니 이 원곡에 중국랩을 올린 후 저작권 권리를 주장하고 있다.
- 원곡에 대한 침해는 이미 이 중국곡이 하고 있는데 내 영상이 저작권 침해라면 이 중국 곡도 마찬가지다.
- 원곡의 저작권 권리 행사가 없다고 이런 식으로 곡을 변형해서 본인의 곡인양 권리 행사하는건 부당하다.
라는 내용으로 유투브에 이의제기를 지난주에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에 유투브 측으로 부터 답장을 받았습니다.
'좋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이의 제기 검토 후 Bquate Music님이 귀하의 YouTube 동영상에 대한 저작권 침해 신고를
취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실 이의 제기를 할 때
"부적절한 내용일 경우 채널이 삭제 될 수도 있다"
라는 무시무시한 경고가 있어 엄청 쫄았었거든요.
몇 년에 걸쳐 만들어 온 제 일기장이 통채로 사라질 수도 있다니 꽤 무서운 경고였습니다.
근데 결론적으론 바람직한... 아니 당연한 결과를 알려주니 괜히 뿌듯하네요.
그리고 새삼 중국애들의 (나쁜 쪽으로의) 창의성에 진심 혀를 내두릅니다.
유투브 하시는 분들 중 혹시 이런 일을 당할 수 있으니 저작권 침해가 떴다면 잘 살펴보세요.
이상 말도 안되는 일로 잠시나마 마음 고생했던 Seoul Scenery였습니다.
채리새우님의 댓글
권리를 찾으셨다니 다행 입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랩'을 붙인다는게 어떤 의미인지요?
zeno님의 댓글의 댓글
제 영상과 저작권 주장하는 영상을 순차적으로 클릭해 보시면 무슨 의미인지 아실겁니다.
건강한전립선님의 댓글
나침판 들고 ㅋㅋ 산정호수 내려가서 ㅡ.,ㅡ뻘짓했던 것 기억나는데 호수가 이뻐서 한번가봐야지 했는데 ㅋㅋ
아직 못가보고 있습니다
포돌이님의 댓글
MSX2님의 댓글
zeno님의 댓글의 댓글
여전히 살아 있습니다.
zeno님의 댓글의 댓글
이 부분은 유투브에서 특별히 제지를 안하는 이상 계속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작권 신고들어왔네? 그럼 편집 새로 해야 하는데...귀찮은데 그냥 두지 뭐...
이럴것 같거든요. 이런 일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이면 그 놈에게 수익이 돌아가겠죠.
이게 짜증나는 부분이 신고를 하기에도 참 애매한게 원곡이 저작권이 없으니 신고 할 항목도 없고요.
한퉁님의 댓글
zeno님의 댓글의 댓글
이의 제기 후 원상태로 복구는 되셨나요?
클리앙 떠나면서 적었던 글들을 스스로 삭제하는 것보다 몇배는 더 힘든 경험이었을텐데요.
한퉁님의 댓글의 댓글
루나님의 댓글
좋은 경험과 정보가 되었습니다.
zeno님의 댓글의 댓글
제 채널에 제재를 가할까봐 걱정이 많이 되었었습니다.ㅎㅎ
Lewinus님의 댓글
나중에 보니 중국사람이 그 음원만 따서 저작권 등록을 해버린...
그냥 음반이라고 등록했는데, 음원에는 라이브 현장의 관객 사운드까지 들어갔던 말도 안되는...
zeno님의 댓글의 댓글
날때부터천하장사님의 댓글
취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결론은 그놈의 저작권을 계속 인정해 준다는 내용인 것 같네요.
저작권 등록 자체를 취소시켜야 하는게 맞는 것 같은데 유투브가 그렇게는 안하나 보네요.
중얼중얼 거렸다고 저놈의 2차저작권을 인정해 주는 건가요?
그럼 우리나라 사람 누군가가 따라 해도 된다는 얘기?
골때리네요.
zeno님의 댓글의 댓글
유투브에서 보낸 내용을 분석하면 Bquate Music이 자신의 저작권에 대해 제가 침해했다고 신고한거고
제가 이의제기를 하니 자기도 찔리는지 취소해 준거죠.
근본적 문제는 이넘도 Dionna의 Hepcram을 이용한 주제에 감히 저작권을 걸어놓았고
또 그걸 유투브가 인정해 준다는게 가장 어이가 없는 부분이죠.
kissing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