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를 가장 잘 다루던 남자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lache 218.♡.103.95
작성일 2024.11.06 22:26
3,380 조회
79 추천
쓰기

본문

<변방에서 중심으로> 中 발췌.


최종건 : 저는 기억나는 게,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님! 내가 사는 트럼프타워에 LG TV만 있어요. 한국은 우리가 지켜주는 사이에 LG TV 같은 거 만들어서 우리나라에 파는데 우리는 무역적자가 많잖아요!"라고 하니까, 그때 대통령님이 "그 LG TV 다 텍사스에서 만드는 겁니다. 메이드 인 텍사스! 그러니까 그거 자랑하고 다니셔도 됩니다!"라고 하셨어요.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이 반론하지 못하더라고요. 트럼프 대통령이 자기 식대로 계속 방위비 분담금의 대폭 인상을 요구할 때는 대통령님이 "우리는 한국전쟁 이후에 미국이 한 전쟁에 다 나갔어요. 그래서 우리가 피로 맺은 혈맹입니다. 미국의 동맹국 가운데 우리가 유일하죠!" 하면서 대응하셨어요.

 우리 정부 출범 당시에, 트럼프-문재인 조합이 2018년에 보여준 것처럼 그렇게 많은 일을 함께 할 수 있을 거라고 상상도 못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하고 케미가 맞는다, 말이 통할 것 같다고 느꼈던 포인트나 시기가 언제쯤이었나요?


문재인 : 첫 번째 정상회담 때 뜻밖에 잘 통했어요. 트럼프 대통령 측근 참모들이 신기하다고 이야기했어요. 트럼프 대통령이 나와 스타일이 전혀 다른데, 어떻게 그렇게 케미가 잘 맞냐고... 트럼프 주변 사람들이 이야기했죠.


최종건 : 2017년 2월에 맬컴 턴불 호주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 당선을 축하하려고 전화했는데... 트럼프가, 그들은 통역 없이 영어로 얘기했을 거 아닙니까, 전화를 확 끊어버린 일이 있었습니다.


문재인 : 화가 나서 그랬다는 거죠. 그런 게 알려져서 독일 메르켈 총리도 나한테 "어휴! 트럼프, 김정은 그 두 터프가이를 어떻게 서로 마주 앉혔어요? 비법이 뭡니까?"라고 묻기도 했어요.


-----------------------

 문재인 대통령은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자신을 높이지 않으면서도 상대방이 자연스럽게 무장해제하게 하는 그런 능력이 있는 걸로 보입니다.


 트럼프가 다시 미국의 대통령이 되니 트럼프를 전세계에서 가장 잘 다뤘던 남자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가졌던 대한민국이 새삼 그리워지네요.

댓글 4 / 1 페이지

음악매거진편집좀님의 댓글

작성자 음악매거진편집좀 (39.♡.58.98)
작성일 11.06 22:28
트럼프: 야 돈내놔! 없어? 철수한다?
윤: 어익후 제발 그것만은.....

팬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팬암 (119.♡.56.66)
작성일 11.06 23:07
@음악매거진편집좀님에게 답글 코리안팬터그언! 그것도 오피스로바꾸고 팬터그언은 옮긴새히들이 돈이 없다고? 훠킹! 돈 내놔!

심이님의 댓글

작성자 심이 (121.♡.233.113)
작성일 11.06 23:13
그냥 존중만 했다.
이거 하나가 엄청난 건데.
그분에겐.당연한 거였죠.

홀리댐퍼님의 댓글

작성자 홀리댐퍼 (59.♡.5.5)
작성일 11.07 09:32
문재인 대통령 앞에서는 어떤 사람도 순해지는 마법을 가지고 계시죠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