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테슬라 예상
페이지 정보
본문
참고로 저는 주식 하지 않습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테슬라가 주식이 계속 오르고 이게 거품인가 아닌가 논쟁이 많은데요.
시가 총액 기준으로 테슬라가 토요타 4배를 넘는데 거품논란이 없으면 이상하죠.
토요타가 문제가 아니라 판매대수로 보면 현대기아 발끝에나 오는게 테슬라 판매대수니까요.
게다가 트럼프는 전기차에 주는 모든 보조금을 없앤다는 정책이라 테슬라에 유리할게 하나도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전기차 회사가 아니라.
솔라패널, 전기배터리, 전기저장소(매가팩), 전기차, (AI)자율주행, (AI)로봇을 만드는 회사여서 테슬라를 토요타에 비교하는건 정당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특히 저 중에 AI관련 분야는 정부 인허가가 필수인 시장이라. 만약 현재 테슬라가 AI분야에 기술 격차를 보유했다는 가정하에 보면 트럼프의 보호 무역은 오히려 좋아를 외쳐도 된다고 봅니다.
예를들어 테슬라만이 현재 자율주행 1티어라고 가정하고, 정부가 1티어만 자율주행을 허용한다는 가이드를 만들면 다른 기업은 그 데이터를 만드는 시간에서조차 테슬라를 따라잡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면 기술겨차는 계속 커지게 됩니다. 테슬라는 자율 주행을 하면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데 다른 기없은(적어도 미국에서는) 그걸 못하니까요. 이것은 AI로봇 판매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DATA싸움에서 이길 수 가 없으면 기술격차는 극복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니까요.
결국 차를 사는 사람은 적어지고 많은 사람이 일시적으로 소유하는 자율주행 차(이건 사실 전통적인 차가 아닐 가능성이 높지만) 를 타고 어디론가 이동하는 세상이 도래한다고 했을 때 그 차가 테슬라의 확률이 높아지는 건 트럼프 당선이가져다주게 될 이익인건 확실한것 같습니다. 문제는 중국도 이런 일을 충분히 할 수 있는 국가이고 이미 이걸 하고 있기 때문에, DATA 측면으로만 보면 BYD VS 테슬라 싸움이 (장기적으로는)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게 아닌가 해요.
현기차도 지금 데이터 확보 때문에 중국기업이랑 제휴하고 그럴려고 하는것 같은데, 우리가 과거처럼 미-중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던 시절이면 뭔가 그 사이에서 희망을 찾을 수도 있을것 같은데 지금 상황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테슬라 주가는 앞으로 1~2년은 끄떡없지 않을까 싶고, 신고점 돌파는 아마도 곧 이뤄질것 같아요. 하지만 현재 정말 테슬라의 기술이 격차를 크게 내고 있는게 아니라면 1~2년 후 문제가 발생할 것 같네요. 저는 테슬라를 마지막으로 타 본게 작년 연말이가 그래서 뭐라고 평가는 못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