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한 총리 "초미세먼지 농도 낮춰 '푸른 하늘' 만들 것"
페이지 정보
본문
한덕수 국무총리는 27일 "정부는 향후 5년 후인 2029년까지 초미세먼지 농도 목표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위권 수준인 13㎍/㎥ 수준으로 낮춰 '미세먼지 걱정이 없는 푸른 하늘'을 만들어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4차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5개년 미세먼지 방지 종합계획'에 대해 말했다.
한 총리는 제1차 계획의 성과는 이어받되, 부족한 부분을 더 보강해 △핵심 배출원의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동시 감축 △국민 생활공간 주변 오염원 집중 관리 △민감·취약계층 보호 확대 △과학적 기반 강화 △국제협력 확대를 핵심전략으로 1차 계획 대비 7조 원이 증가된 총 27조 원을 투입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앞서 정부는 2019년 말 '미세먼지 특별법'에 따른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에서 제1차 5개년 미세먼지 방지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했다.
그 결과 2016년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가 26㎍/㎥에서 2023년 18㎍/㎥로 약 30% 이상 감소했다. 특히 올해 10월까지 초미세먼지 농도가 16㎍/㎥을 기록해 역대 최저치를 보였고, 그간 5차례 시행된 계절관리제 기간(12월부터 3월)에 초미세먼지 농도도 제도 시행 전 대비 약 36%가 크게 개선됐다.
한 총리는 "하지만 현재까지의 개선 성과에 안주할 수만은 없다"며 "대기질은 기상여건 등에 따라 빠른 시간에 악화되는 특성이 있어 개선노력을 멈출 수 없고 또 깨끗한 공기질은 국민 건강, 일상생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필수요소일 뿐만 아니라 관광·산업 생산 등 국가 경쟁력의 주요 원천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하늘아 맑아져라 얍! 인건가요
아니면 전국에 원자로를 놓아라 얍! 인건가요
마법중년 한총리인건가요
파키케팔로님의 댓글
joydivison님의 댓글
다시머리에꽃을님의 댓글
fixerw님의 댓글의 댓글
ArkeMouram님의 댓글
(사의표명한 게 4월 아니었나?)
nkocuw9sk님의 댓글
모지리야, 이런 건 나도 말할 수 있어…
kissing님의 댓글
fixerw님의 댓글의 댓글
잎과줄기님의 댓글
역시나 국짐 집권하면 중국에 대해서는 아무 소리도 안 하거나 못하죠. + 2찍들도 중국에 대해서는 찍소리 하지 않게 됨.
ㅋㅋ
국짐 때는 중국에서 한국으로 미세먼지 안 보내는 것으로 아는 듯요.
저항R님의 댓글의 댓글
fixerw님의 댓글
(11월 19일 오유진 기자 전기신문 기사)
(중략)
19일 기후솔루션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 18일(현지시간) COP29에서 세계 기후환경단체들의 연대체인 기후행동네트워크(CAN; Climate Action Network-International)가 이른바 기후악당 국가에 수여하는 ‘오늘의 화석상’ 1위 수상의 불명예를 안았다.
(중략)
시상식 사회를 맡은 케빈 버크랜드 기후행동네트워크 활동가는 한국의 1위 수상 배경에 대해 “현재 파리에서 OECD 협상 중인 37개국 가운데 30개국은 이미 화석연료 금융 제한에 동참했지만 한국은 이를 제지하고 있다”며 “지난 9월 유출된 정부 문서는 한국 정부가 건설적이지 못한 협상 전략을 취하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략)
이날 그린피스·기후솔루션·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환경운동연합 등 4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서울 여의도 한국 수출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정부가 즉각 화석연료 금융 제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영락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가스 수요 감소와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은 예정된 현실이자 국제적 흐름”이라며 “한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은 녹색 기술·산업 성장의 시급한 과제를 위해 신규 화석연료 금융을 제한하고, 녹색 투자로 선회해 나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후략)
* 시민단체 억압이나 하지 마시고 제안한거나 받아들이셔도 훨씬 낫습니다.
통통한새우님의 댓글
국내발생 저감도 중요하긴 하겠지만 미세먼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날아오는 걸 처리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 없는데요.
아브람님의 댓글
중국은 감히 한국을 어쩔수 없다면서 중국몽 깨자고 했다가 무역적자 최대치 만드는데 성공했지요.
건국절 관련해서도 헛소리 한걸로 압니다.
미세먼지 없애겠다고 말만하면 하늘이 깨끗해진답디까?
말로만 서비스 하지 말고 뭔가 실천사항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걸 준비할 위인도 아니고 그렇게 치밀한 당도 아닌지라...
그러려니 합니다.
별초롱이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