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환율에 대한 단상
페이지 정보
본문
매일 경제뉴스를 2시간 이상 보는 편인데요.
요즘 환율을 가장 주의깊게 보고 있습니다.
달러인덱스가 106 정도로 높은편이긴 하지만 원화는 그것보다 훨씬 저평가 되어 있습니다.
(일본보단 낫긴합니다)
우리나라 경제 전망이 좋지 않은건 다들 아시겠지만 현재 최악은 아니란겁니다.
무역수지, 경상수지는 계속 흑자를 내고있어서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어서 이렇게 환율이 오를 일이 아닙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대략 이유가 생각나는게 있습니다.
1. 한국의 잠재 성장률이 매우 비관적입니다.... 지금은 수출 기업들이 달러를 잘 벌어들이고 있지만 앞으로 전망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미국의 관세, 보호무역, 중국의 기술 추격, 한국의 투자와 성장 둔화 등등....... 앞으로 나아질 기미가 전혀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중소기업은 힘들어도 대기업은 잘나가서 그나마 괜찮았는데 요즘 대기업들이 심상치 않습니다.......
2. 위의 이유로 한국이 저성장, 수출부진이 장기화되면 결국 환율이 올라갈 것인데.......지금 오를 일인가?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게 선반영 되고 있는걸로 보인다는겁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코스피 거래량이 도지코인만도 못할 정도로 투자자들이 떠나고 있고 요즘은 엑소더스라는 단어가 떠오를 정도입니다. 미국투자를 하면 환율이 오르겠지요....... 외국인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는것 같습니다. 마치 강남 부동산이 오른다고 모두가 같은 생각을 하기 때문에 더 오르는 악순환이 환율에서 보는것 같습니다.
3. 이건 외부 요인인데......동아시아 환율이 비슷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국, 일본의 경제 침체는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이 두 나라의 통화 가치가 하락하면서 원화도 같이 떨어진 이유도 큽니다.
4. 유럽도 경기침체입니다... 독일도 우리나라처럼 수출 및 제조업 중심의 나라인데 아시다시피 핵심 산업인 자동차 기업들이 힘듭니다.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으로 경제위기급의 상황입니다. 중국의 제조업 덤핑 때문에 모든 제조업이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유럽 경제의 양대 축인 프랑스도 제로 수준의 경제 성장률로 역시 좋지 않습니다(독일보다 더 안좋다는 평가도 있음). 프랑스는 서비스 산업이 강한 나라지만 그것도 힘들다고 합니다. 환율은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유럽이 경기 침체를 겪게 되면 마찬가지로 달러 수요가 늘어나게 됩니다.
5. 미국이 우리나라 제조업을 다 뺏어가는 상황은 안그래도 한국의 잠재 성장률에 치명타를 입힌 사건으로 역사에 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반도체, 배터리와 같은 고임금 일자리 수십만개를 뺏어갔습니다. 한국은 뭐먹고 살아야 할까요? 이거 못막은거 두고두고 한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미국에 공장 지은거 몇년만에 다 망해서 나중에 한국으로 다시 돌아오길 기대한는건 너무한 바람일까요) 미국에 공장 지어서 버는 돈은 한국으로 돌아오지도 않습니다. 결국 환율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6. 앞으로는? 단기적으로는 트럼프의 정책에 따라서 변동이 클것 같습니다. 몇주전에 환율이 일시적으로 1300원 초반까지 떨어졌다가 바로 튀어올랐습니다. 이같은 상황이 종종 나올것 같습니다. 트럼프가 예측 불가한 사람이라서요. 그래서 환율 떨어질때 환전을 해놓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는 1400원이 뉴노멀이라고 생각합니다(더 오를수도 있음). 저출산 해결 못합니다.
7. 정치가 문제인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거센 추격과 미국이 시작한 보호무역은 우리나라 정치가 최선의 컨디션이라고 해도 큰 차이는 없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힘들다 힘들다, IMF때보다 힘들다, 코로나때보다 힘들다"
이런말은 너무 많이 들어서 이젠 지겹고 그냥 습관처럼 하는말이겠거니 흘려들은적이 많았는데
요즘은 우리나라의 마지막 보루인 대기업들이 힘들다는 이야기가 나오는걸 보면서 암흑으로 들어가는 터널의 시작점에 와있는거 아닌가 생각이 들어서 많이 착잡합니다.
마이클잭슨님의 댓글
말씀처럼 암흑 앞에 서있는 것 같아 너무 두렵습니다.
JINH님의 댓글
저출산도 걱정인데 결혼하고 아이도 키울 수 있도록 노동환경 개선해야 합니다. 69시간, 120시간같은 개소리 집어치우라 해요. 돈주는 혜택으로 안되요.
적어주신 모든게 정치권이 나선다고 정권이 바뀐다고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5번에 대해서는 윤가놈과 언론에 분노가 치밀어요.
마군자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