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언론은 한국의 비상계엄 상황에 대해 모두 충격적 반응
페이지 정보
본문
https://n.news.naver.com/article/052/0002122917?cds=news_media_pc
미 백악관 "계엄령 사전 통보 못받아...깊은 우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변인은 계엄 선포와 관련한 YTN 질의에 미국은 비상계엄 선포를 사전에 통보 받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국에서의 상황 전개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부대변인은 국가의 법과 규칙은 해당 국가에서 지켜져야 한다며 한국 국회의 계엄해제 결의가 준수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커트 캠벨 미국 국무부 부장관도 법에 따라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언론은 한국에서 일어난 비상계엄 상황에 대해 모두 충격적이라는 반응입니다.
현지시간으로 3일 출근 시간에 나온 한국의 계엄 선포에 대해 CNN은 YTN 등을 인용해 국회 출입 통제상황과 국회의 비상계엄 해제요구 결의안 가결 소식 등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CNN은 현대 민주주의 국가인 한국이 정치적으로 미지의 바다로 빠졌다며 한국 정치가 오랫동안 분열됐지만 어떤 지도자도 계엄령 선포까지 간 적은 없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도 40년 전 민주화로 군사정권을 무너뜨린 한국에서 윤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는 충격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AP 통신은 윤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는 1987년 민주화 이후 처음이라며 1980년대 이후 한국에서 볼 수 없었던 권위주의적 지도자를 연상시킨다고 전했습니다.
한미동맹에 대해 CNN은 현재 한국을 휩쓰는 정치적 불안정은 워싱턴을 포함해 국경을 넘은 반향을 일으킬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계엄령 선포 직후 미국증시에 상장된 한국 주식들은 폭락세를 보였습니다.
현지시간 3일 뉴욕증시에서 계엄령 소식이 전해진 직후 쿠팡은 장중 9.8% 급락했고, 포스코홀딩스도 7% 이상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국회가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가결 처리하면서 낙폭을 줄였는데요.
쿠팡과 포스코홀딩스가 4%대, KB금융과 SK텔레콤등은 1%~2%대의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부산혁신당님의 댓글
0sRacco님의 댓글
그리고 우리 내정을 미국에 보고해야 하는군요
Byrd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