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탄핵 재표결 2일 전)   🔥 제목 시위는 [말머리] 또는 임시게시판(불타는앙)을 이용바랍니다.

음모론이 재미있는 이유, 무서운 이유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에놀미타 125.♡.108.126
작성일 2024.12.12 14:27
528 조회
1 추천
쓰기

본문

'브레인 롯'에 빠진 어느 지도자의 모습을 보며


문화적으로 공감을 얻은 가짜뉴스는 음모론으로 완성되어 ​사회를 혼란하게 만든다. 2011년 1월 6일, 부정선거 음모론에 도취된 도널드 트럼프 지지자들은 총을 들고 나와 미국 국회의사당을 점거했다. 이 일로 무려 700명이나 체포됐고, 전 세계는 충격에 빠졌지만 대안 우파 세력의 딥 스테이트 음모론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미국은 새 대통령으로 '딥 스테이트 음모론에 맞서 싸우던' 도널드 트럼프를 다시 선출했다. 음모론이 무서운 까닭은, 믿는 사람들은 그것이 음모론이 아니라 '사실'이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옥스포드 대학은 올해의 단어로 '브레인 롯'(Brain Rot)을 선정했다. 가디언은 "온라인 콘텐츠의 과도한 소비로 인해, 사람의 정신적 상태가 악화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기자 같은 범부가 쇼츠 삼매경에 빠지는 것은 기자 개인의 삶에나 악영향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국민이 뽑은 선출권력이 "현재의 망국적 국정 마비 상황을 사회 교란으로 인한 행정 사법의 국가 기능 붕괴 상태로 판단하여 계엄령을 발동"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다.


댓글 1 / 1 페이지

whocares님의 댓글

작성자 whocares (211.♡.44.117)
작성일 14:36
가짜뉴스가 전파되는 경로가 틀튜브, 단톡방 등등인데, 구조적으로 재미없는 가짜뉴스는 도태되고 재미있는 가짜뉴스만 통용될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