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 뉴스기사] 국정원 선관위 보안시스템 점검의 진실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4.12.15 14:59
428 조회
3 추천
본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보안 점검 결과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정보원(국정원)의 보안 점검이 실제 선거 환경과 달리 자체 보안 시스템도 적용하지 않고, 단순히 가상에서 기술적으로만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여당이 단순히 기술적인 보안 점검 결과만 가지고 사전투표 폐지까지 시사하는 것은 국정원 점검을 정치적으로 호도하고 선거 시스템의 신뢰성을 떨어뜨려 불안감을 조장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선관위 관계자는 13일 <시민언론 민들레>와 통화에서 국정원의 보안 점검에 대해 "자체 보안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고, 실제 선거환경과 다르게 환경을 적용했다"며 "선관위의 시스템 구성도, 정보자산 현황, 시스템 접속 관리자·테스트 계정을 모두 제공하고 침입 차단 등을 일부러 적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기술적인 검토를 위해 실제 선거 환경과 다르게 보안 관제시스템 등을 모두 열어 놓고 가상 해킹 침투를 진행했다는 설명이다.
국정원은 이를 바탕으로 선관위에 대해 △개표결과 등 조작 가능성 △사전투표용지 무단인쇄 및 사전투표현황 조작 가능성 등을 제기했다. 또 북한발 해킹사고 대응과 관련해 후속 차단 및 보안 강화 조치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선관위 설명처럼 국정원의 보안 점검 결과는 보안 시스템상 취약점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 선거와는 다른 환경에서 이뤄진 해킹인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가능성 차원에서 지적이라는 의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