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우상호, 한덕수 탄핵에 '신중' 조언…"국정 불안" 우려
페이지 정보
본문
지난 2016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였던 우상호 전 의원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농업4법 등 거부권(재의요구) 발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했다.
다만 그는 ‘정책적인’ 부분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다고 해서 민주당이 탄핵안을 추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봤다. 국정 혼란을 더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온 우 전 의원은 “일단 그렇게 (거부권 행사로) 될 수밖에 없다고 보는 게,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명을 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윤 대통령의 정책 노선을 정면으로 바꾸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그는 “현재 내각을 이루고 있는 장관들이 거부권 행사를 건의했다는 측면에서, 총리 입장에서는 이것에 대한 입장을 바꾸기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고 예상했다. 이어 “그래서 저희 민주당도 정책 법안들에 관해서는 거부권 행사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한덕수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발의를 바로 하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예상했다. 우 전 의원은 “민주당에서는 약간 이견이 있는 주제”라면서도 “그런데 ‘조금 다수’는 정책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다고 하면 ‘탄핵을 하게 될 경우 국정 운영의 안정에 협조한다’는 기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그는 “사회 전반적인, 또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정 안정을 위해 협조한다가 민주당의 기조”라면서 “한 총리가 법안을 거부했다고 해서 탄핵할 경우, 그 다음 이어받을 최상목 부총리에도 거부권을 행사하고, 그렇게 되면 굉장히 국가가 더 불안해질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했다.
=======================================
우상호........yo
할러님의 댓글
케이건님의 댓글
근데 당신이 그런 말을 떠들면.. 그냥 한덕수 보고 거부권 때려 탄핵 안할게. 이렇게 밖에 안 보이잖아요.
패라는 건 들고 있을 때 패가 되는거지 내려놓으면 더이상 패가 안된다고요 이 인간아
bradfield님의 댓글
wsxmlp님의 댓글
박지원, 우상호, 김부겸 등등 이런 민주당 고인물들 말 들으면 안됩니다! 그러다 망하고 김명신 같은거에 정권 뺏긴거 아닙니까????
지와타네호님의 댓글
무장군인이 국회에 난입한 범죄에도 ㅋㅋㅋㅋ
뭔짓을 해도 민주당만 인내해야 됩니까?
사미사님의 댓글
국정 불안을 누가 야기했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