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일제식 적산 가옥이 ‘우수 한옥’이라는 서울시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4.12.20 18:08
본문
서울시가 매년 선정하는 ‘서울 우수한옥’에 올해는 일제o시대의 ‘적산가옥’이 뽑혀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제9회 서울 우수한옥’ 6곳을 최종선정했다. 서울시는 한옥을 설계·시공한 건축가를 격려하고, 한옥 거주자의 긍지를 높인다는 취지로 2016년부터 매년 ‘서울우수한옥’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은평구 진관동의 명린헌, 강서구 마곡동의 보구녀관, 종로구 가회동의 소오헌, 수경재, 원서동의 무제, 화동의 향양제가 뽑혔다.
문제는 향양제다. 향양제는 도로에 맞닿은 외부가 소위 ‘적산가옥’의 형태를 띠는 일제식 2층 가옥이다. 가옥 옆으론 한옥식으로 된 대문이 있고, 그 안쪽으로 한옥 형태의 건축물이 있다. 서울시는 지난 16일부터 ‘2024 서울 우수한옥’으로 선정된 6곳을 대상으로 ‘공감한옥’을 뽑는 온라인 시민투표를 진행 중인데, 향양제 선정 사유로 “1948년 일제 강점기에 지어진 한옥으로 큰 도로에 면하는 상업건물과 한 필지 내에 함께 일자형 한옥으로 배치돼 있다”며 “일제강점기 조적 건물과 한옥의 결합을 보여주는 드문 사례”라고 설명했다. 1945년 광복됐는데도, ‘1948년 일제강점기’라고 적시해 선정 사유의 사실관계마저 틀렸다.
(후략)
친일 못해서 지랄발광이네요...
프랑스 처럼 매국하는 자들은 모두 교수형을 처해야 합니다.
덧 : 근데, '일제o시대'가 왜 금지어인가요!?
댓글 7
/ 1 페이지
인생여러컷님의 댓글의 댓글
@호락님에게 답글
역사적 가치와는 별개로 적산 가옥을 한옥에 포함시키기에는 무리가 있겠지요.
한옥의 정의나 기준이 분명이 있을텐데요.
적산 가옥은 일본식 건물이죠. 한국식이 아니라.
그러니 우수'한옥'에 적산 가옥이 포함된다는 건 당연히 문제의 소지가 있지 않을까요?
한옥의 정의나 기준이 분명이 있을텐데요.
적산 가옥은 일본식 건물이죠. 한국식이 아니라.
그러니 우수'한옥'에 적산 가옥이 포함된다는 건 당연히 문제의 소지가 있지 않을까요?
29 랜덤 럭키포인트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sierre님의 댓글
진짜 내란 성공했으면 창시개명 당했을거 같네요.
일본에 나라 바치고 싶은 매국노가 너무 많습니다
일본에 나라 바치고 싶은 매국노가 너무 많습니다
60 랜덤 럭키포인트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호락님의 댓글
그리고 해당 문제에 대해선 잘 모르겠어요. 국내 건축역사의 일부분인건데.....
있던 역사를 미화하는게 아니라 기록하고 보존하는거라면 욕할 부분은 아니지 않을까요?
적산가옥 역시 일본식이 너무 예뻐 짱이야!!!! 이러면 좀 그렇지만
역사적으로 가치가 긍정이든 부정이든 없진 않을것 같아서요.
수정.
글을 제대로 안봤네요. 저게 우수한옥이라니 미친 놈들이네요 ㅋㅋㅋ 죄송합니다.....ㅜㅜ
보존이 문제가 아니라 한옥의 가치를 높이 평가해야 하는 선정에 저걸 뽑다니 뭔 생각인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