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알리바바와 손잡은 이마트…시너지 우려에 10%대 급락
페이지 정보
본문
이마트가 전일 중국 알리바바그룹과 손잡고 합작법인 설립에 나선다는 소식에 급등했지만 하루 만에 10%대 떨어지며 상승분을 모두 반납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이마트는 전 거래일 보다 9.80% 하락한 6만81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전날 이마트는 공시를 통해 자회사인 아폴로코리아가 그랜드오푸스홀딩에 지마켓 지분 100%를 현물 출자한다고 공시한 바 있다.
이는 알리바바 자회사인 알리바바인터내셔널과 합작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다. 출자 비율은 5대 5, 알리바바인터내셔널이 그랜드오푸스홀딩을 설립하면 아폴로코리아가 보유한 지마켓 지분 전부를 현물 출자해 참여하는 방식이다. 알리바바인터내셔널은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주식을 현물로 내놓고 별도로 3000억원을 출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5년 설립 예정인 합작법인에는 지마켓과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가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며 두 회사는 현재와 마찬가지로 독립적으로 플랫폼을 운영한다. 양측이 책정한 합작 법인의 기업 가치는 약 6조원대로 추정된다.
신세계 그룹 관계자는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지마켓이 셀러(판매자)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알리바바인터내셔널이 축적해온 정보기술을 통해 지마켓의 IT 기술이 글로벌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되며,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투자가 더욱 확대된다는 점에서 핵심 경쟁력을 재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소식에 이마트 주가는 26일 종가 기준 5.45% 상승한 7만55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시간외 단일가에서도 4.11% 오르며 강세를 보였다.
하지만 27일 국내 증권사에서 이마트와 알리바바인터내셔널의 합작법인에 대해 시너지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오자 하루만에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 마감했다.
===========================
멸콩이 하는게 그렇죠. 멸콩!
zeno님의 댓글
알리바바가 이마트에게 뭘 줄려고 손잡았겠습니까?
주는척 하다가 결국은 야금야금 다 빼먹을텐데, 지금껏 중국이 한국기업에 해온걸 몰라서 저러는 걸까요?
아니면 이제 멸콩 그만하고 열콩하려고 그러나?
맛있는이웃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