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종교가 기복신앙을 포기할 수 없는 이유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5.01.01 14:39
본문
어느 종교건 기복신앙 경계 목소리 나온 게 하루이틀이 아닙니다.
그러나 문제는 기복신앙 배제하는 순간 그 종교는 망합니다.
그러다보니 항상 어정쩡하게 갈 수밖에 없어요.
당장 한국 개신교만 봐도 기복신앙 논란에 대해 젊은 목회자들 나서기 이전에도 의외로 얘기는 계속 나왔습니디.
근데 현실적으로 기복신앙 제외하는 게 불가능하고, 기복신앙 멀리한 교회는 돈 벌 길이 없어 망하거나 하꼬방 신세입니다.
잘 나가는 교회, 그리고 사찰 등은 이런 기복신앙을 적극 활용해서 이 위치에 있어요.
더구나 기복신앙이 없으면 사람들이 종교에 잘 안 외요.
냉정하게 말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복신앙이 없으면 귀찮게 종교를 믿거나 종교단체에 올 이유가 없어지기도 하고요.
이게 모든 종교가 가진 약점이고 한계입니다.
댓글 7
/ 1 페이지
부서지는파도처럼님의 댓글
종교를 '종교'라는 틀에 가두는 것도 한몫 한다는 생각이에요. 교리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건 '삶'이 되어야 맞는데, '종교'라고 틀을 만들어두니 드나들 수 있다고 생각하죠. 종교인들은 자기가 가진 '신앙'(신념)에 대해 깊이 고민해봐야 합니다.
아진코트님의 댓글
절대적 존재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보통의 사람들은 절대적 존재와 직접 대면하는 것을 꺼린다고 하죠.
그래서 중간에 대리인을 내세워 자신의 욕구를 전달하고자 하죠
고등종교이든 무속신앙이든 그 두려움이 없어지지 않는 한 기복신앙적 요소는 지속될 거라 봅니다.
그래서 중간에 대리인을 내세워 자신의 욕구를 전달하고자 하죠
고등종교이든 무속신앙이든 그 두려움이 없어지지 않는 한 기복신앙적 요소는 지속될 거라 봅니다.
56 랜덤 럭키포인트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투쁠이아빠님의 댓글
한국에서 유일한게 법륜스님 정토회 정도가 기복신앙이 아닌 수행단체이지요.
2 랜덤 럭키포인트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SONJI님의 댓글
십일조를 안지켜서 그 죄로 남편이 바람났다는 설교를 하는 대형교회 여자 목사도 있습니다.
19 랜덤 럭키포인트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RanomA님의 댓글
어쩔 수 없지 싶습니다. 저희 어머니도 불교의 수행 이런 거 거의 안하시지만, 절에 가면 꼬박 꼬박 불상에 절하고, 시주하고, 연등 달고 그런 거 다 가족 건강 이런 것 때문이거든요. 애초에 그런 거를 바라다 보니 생긴 게 또 종교인 거고요.
88 랜덤 럭키포인트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날리면친오빠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