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 오겜2 마지막 성기훈이 답답하고 이해안되시는 분들께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DeeKay 119.♡.169.174
작성일 2025.01.02 18:54
1,615 조회
7 추천

본문


아래는 이건 오피셜 해석자료는 아니고, 그냥 제가 느끼는 점을 쓴 글입니다. 


마지막에 반란을 일으키고 총을 탈취하기 직전의 '스페셜 게임' 즉, 참가자끼리 서로 죽고 죽이는 싸움이 시작되기 전에, 오영일(이병헌)이 슬쩍 떠보듯 죽는 x 쪽 인원들의 희생에 대해 물어봅니다. 지금 멈추면 오히려 더 큰 희생이 불러올 거라는 기훈의 말에 슬며시 얼굴에 비웃음도 띄죠. "뭐야 영웅놀이 하더니 결국 너도 절대 선 (Lawful Good)이 아니네?" 라는 표정인거죠. 


여러분은 혹시 기훈의 그 완벽하지 않은 계획을 영일, 즉 프론트맨처럼 비웃고 있진 않으신가요.


저는 이게 감독이 노리는 거라고 봤어요. 관객이 스스로 완벽하지 않은 기훈을 오히려 질책하고 비웃는 프론트맨의 입장이 되게끔 하는거라고요. 그게 잘못되었다는게 아니라 감독이 시청자가 그렇게 생각하길 유도한 연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결론은 시즌 3에서 확인하게 되겠지만요.


이미 시즌 1의 깐부 에피소드에서 우리는 일남을 속이는 기훈의 행동을 즐거워하다가, 일남이 일부러 속아주고도 승부를 양보하는 모습을 보며, 부끄러워하거나 슬퍼하고 한편으로는 미안해하는 양심을 공감한 바 있는 것처럼요. 


시즌 1이 자본주의에 대한 우화였다면, 시즌 2 혹은 3는 어떤 것이 정의인가 라는 것에 대한 우화라고 느껴졌습니다. 에피소드 1편부터 딱지남 공유를 통해 기훈은 끊임없이 질문받습니다. '너도 실은 똑같은 쓰레기면서 왜 잘난척 하지? 니가 그들과 다른게 뭔데?" 다른 참가자들을 통해서도, 영일을 통해서도 질문 받습니다. "큰 돈을 얻었으면서 왜 다시 참가했어?" , "거짓말이지? 다른 꿍꿍이가 있는거지?" , "정말 니가 이 게임을 멈출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있는거야? 니가 그렇게 대단해?" , "결국은 너도 상황에 따라서 나쁜 행동을 눈 감고 있잖아?"


저는 그래서 저 명대사의 짤을 올렸습니다. 


"악은 이토록 거침없이 자신의 길을 가는데, 어째서 선은 끊임없이 자신의 길을 증명해야하는가?"


시즌 1에서 기훈은 한 사람 몫도 못하는 바보들 중 하나였습니다. 현실과 게임 안에서 항상 서투르고 실수 투성이였으며 약한 존재였고 무엇보다 유혹에 잘 이끌리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우승도 사실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가 우승한 원인은 다른데 있었습니다. 때로는 다른 선한 타인이 도왔고, 때로는 좋은 능력을 가진 동료를 두었습니다. 때론 그저 운이 좋았고, 때로는 상대의 양심이 스스로를 무너뜨렸죠.


기훈은 기본적으로 착하고 순수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믿음 혹은 매력을 얻었습니다. 사람을 쉽게 믿었습니다. 알리를 믿었고, 새벽을 믿었고, 상우를 믿었습니다. 상우가 새벽을 죽이는 것을 보고 괴로워하고 미워했지만, 그만큼 상우를 믿었기 때문이고 실제로 그 믿음의 죄책감 때문에 상우는 마지막 결전 중 스스로의 승부를 포기하는 방식으로 본인보다 기훈이 우승하게 하고 죽습니다. 기훈의 그 착함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훈이 우승하며 그 상금으로 어머니를 도와달라는 자신의 부탁을 반드시 지킬 거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시즌 2에서 햇살캐피탈 김 대표가 물론 많은 돈을 받았지만, 기훈의 지시를 그대로 받는 것은 그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기훈의 '선한' 의도를 믿고 싶습니다. 그가 시즌 2에서 만들어내는 실수와 잘못들에 눈 감는게 아니라, 그가 믿는 어떤 일이 반드시 그렇게 선한 목적임을 믿기 때문에, 뭐....


쓰다보니 무슨 신앙 간증 하는 것 같네요 갑자기 흥미 뚝 떨어지네 암튼 뭐 저는 그렇습니다 -_- ; 

댓글 2 / 1 페이지

WinterIsComing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WinterIsComing (14.♡.175.47)
작성일 01.02 18:57
해외 유툽에서는 시즌3 이정재 vs. 이병헌 .....마지막 대결......

결국 성기훈이....차기 프로트멘으로 .....라고

아주 단정적으로 예기 하더군요.

겜돌이님의 댓글

작성자 겜돌이 (220.♡.200.33)
작성일 01.02 18:59
말씀처럼 보는분들이 '기훈이 저거 그럴줄알았다! 너도 인간나부랭이지!!' 라는둥 프론트맨에 몰입해서 비웃었으면
극전개가 성공적이라고 보는데, 성기훈에 대한 이해 이전에 작가의 의도가 시즌 2로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라
평이 엇갈린다고 봅니다.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