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수처장에 최후통첩…체포 재집행 않으면 책임 묻겠다"
페이지 정보
본문
시한은 6일…최상목에도 '경고'
최상목 향해선 "내란 세력 체포 방조…경호처장·차장·본부장 직위해제해야"
"최상목 탄핵 의견도 많았지만 당 지도부가 공식 의견으로 채택하진 않아"
"내일까지 체포되지 않으면 모든 책임 윗선엔 최상목, 직접 책임은 오동운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오동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을 향해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시한 내에 공수처 조직의 명운을 걸고 체포영장을 재집행하라"며 "재집행하지 않으면 정치적·법적인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해서도 "내란 세력에 대한 체포를 방조하고 있다"며 "경호처장과 차장, 경호본부장을 직위해제해 내란범 체포에 적극 힘을 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윤종군 원내대변인은 이날 당 의원총회 뒤 기자들과 만나 "체포 시한이 마감되기 전까지 공수처는 체포에 최선을 다해서 공수처의 존재 의미를 국민 앞에 분명히 보여줄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의원총회에서 최 대행에 대해서도 여러 비판 발언이 많이 나왔다며, "계엄 선포 당시 쪽지를 보지도 않고 부하 직원에게 줬다고 말했는데, 공직사회의 상식적인 눈으로 봤을 때 상급자가 어떤 내용 적힌 쪽지를 하급자에게 주는 것은 곧 실행 지시가 아닌가"라는 반응 등이 있었다고 전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개별 의원들 사이에선 최 대행을 탄핵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지만, 민주당 지도부가 이를 공식 의견으로 채택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내일까지 윤석열이 체포되지 않으면 모든 책임 윗선엔 최 대행, 직접적인 책임은 오 처장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종준 경호처장, 김성훈 경호처 차장, 이광우 경호본부장을 향해서도 "경호처법이 헌법 위에 있지 않다. 즉시 무장을 해제하고 체포영장 집행에 협조하라"고 요구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79/0003977824?sid=100
하나라도 쉬운게 없네요.
어려운 상황에서 민주당 화이팅입니다!
유니버디님의 댓글
보급형베토벤님의 댓글
싹 다 제거하고
새 대통령 뽑고 새로운 나라 만듭시다.
소심이님의 댓글
와사비님의 댓글의 댓글
준아빠님의 댓글
민주당이 경제고 뭐고 정권만 원했다면 국무위원들 대량 탄핵일텐데...
경제땜시 많이 참는듯.. 아유 모피아들....
일단 고비만 넘기자......
작가선님의 댓글
탄핵하면 민주당 때문에 민생경제 박살나고 있다로 또 공격들어올 예정입니다.
쉽지 않은 싸움이네요. 참.
SuperVillain님의 댓글의 댓글
ICNsoju님의 댓글
2분50초부터~
현장 지휘권 경찰에 넘길 법적 근거가 있다고 합니다. 공수래공수처는 자신없으면 지휘권 넘겨야합니다.
명탐정코란님의 댓글
윤석열 체포 안되면 너의 머리를 잘라 구워먹겠다...라던지...